[지금 당장 이 불황을 끝내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지금 당장 이 불황을 끝내라! - 폴 크루그먼, 침체의 끝을 말하다
폴 크루그먼 지음, 박세연 옮김 / 엘도라도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나는 경제학도다. 이 책은 마치 신거시경제학이나 신케인즈학파 경제학정도 되는 묵직한(?) 제목의 전공수업을 듣는 듯했다. 강의 중에서도 내용이 약간 어려우면서도 학생들에게 현실경제 분석의 재미를 맛보게 해주는 능숙한 교수님의 명강의 말이다. 저자인 폴 크루그먼 교수의 이전 저서 새로운미래를말하다는 아직 읽어보지 못했지만,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는 경제학을 배우는 학생이라면 한번쯤 그 이름을 듣게 된다. 이번 리뷰 도서인 지금 당장 이 불황을 끝내라!는 친숙한 이름인 폴 크루그먼 교수의 최신 저서라고 해서 정말 기대를 하고 봤다. 읽고 난 소감은 감탄 그 자체였다. 내용의 깊이가 역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는 이런건가 싶을 정도로 깊고 통찰력이 상당하다. 그러니 분석에 그치지 않고 그 해결책까지 들고 나왔을 테지만, 나름 경제학 공부한다고 생각했는데 나의 지식이 얼마나 얕은지 피부로 느끼게 해준 책이다. 이런 책을 읽을 때마다 공부 헛했구나 싶으면서 나의 무식을 강제로 인증당하는 느낌이다. 그러나 폴 크루그먼 교수는 교수법에도 능통한 분인지 무식한 독자인 나도 한 계단씩 차근차근 따라갈 수 있도록 아주 체계적으로 침체의 끝을 말해준다. 한 장, 한 장 읽다보면 어느새 마지막장에 도달해서 폴 크루그먼 교수가 진짜로 하고 싶은 말 즉, 침체의 끝을 볼수 있는 방법을 듣게 된다. 그 방법은 사실 에필로그에 나와 있는 다음의 글 그대로다.

미국 경제가 침체로 들어선 지 5년이 훌쩍 흘렀다. 경기하락은 멈췄을지언정 여전히 우리는 침체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유럽과는 달리 미국의 실업률은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 그렇다고는 하나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상상할 수 없는 심각한 상황에 머물러 있다. 수천만 명의 시민들이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젊은이들의 미래는 시간이 갈수록 어두워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모든 고통은 애초부터 겪을 필요가 없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이 침체로부터 빠져나오기 위한 지식과 방법을 모두 알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들어서야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는 오래된 경제 원칙을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우리는 대단히 빠른 속도로, 아마도 2년 안에 온전 고용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그러나 지성적 명료함과 정치적 의지의 부족이 경제 회복의 길목을 가로막고 있다.

  그렇다. 서두에서도 한 번 언급했듯이 우리는 이미 침체로부터 빠져나오기 위한 지식과 방법을 모두 알고 있다. 유동성 함정에 빠져있는 지금, 정부는 지출을 축소할 게 아니라 오히려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케인즈 이론의 핵심이며 나조차도 배워서 알고 있던 그 내용이다. 이 한 줄에 지금 당장 이 불황을 끝내라!의 내용이 모두 함축되어 있으므로 더 이상 책을 읽지 않아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이 글로벌 경기침체의 원인의 원인까지 파고들어가는 치밀하고 체계적인 분석력을 폴 크루그먼 교수의 시각에서 느껴보고 싶은 독자가 있다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아니 도전해보길 바란다는 것이 더 맞는 표현일지도 모르겠다. 나는 너무 무식해서 도전하듯이 이 책을 읽었다.) 다른 독자분들의 건투를 빈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7-01 08:2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