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 패턴 - 경직된 사고를 부수는 ‘실전 차트 패턴’의 모든 것
토마스 N. 불코우스키 지음, 조윤정 옮김 / 이레미디어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만 개의 차트 패턴을 봐야 세계 일류의 차티스트가 될 수 있다는 글을 어디선가 읽은 적이 있다. 거래일마다 250개의 차트 패턴을 분석한다면 100만 개를 보는 데 15년이 걸린다. 15년이라니! 우리에게는 그럴 만한 시간이 없다. 나는 독자에게 단 몇 시간만을 요구할 것이다. - '프롤로그' 중에서

 

 

세계적인 차티스트로부터 배우는 차트 분석

 

이 책의 저자 토마스 N. 불코우스키는 성공적인 투자자로 25년 동안 주식을 거래해왔다. 차트에 관한 한 세계에서 불코우스키에 필적할 만한 사람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우리 시대 최고의 차티스트이다. 그의 저서로는 <차트 패턴 백과사전>이 있다. 25년 동안 주식을 매매하며 실제 자신이 분석한 차트 패턴으로 놀라운 수익을 거두었다. 그는 누구도 쉽게 흉내 낼 수 없을 성실성과 분석력으로 3만 8,500개 이상의 차트를 조사 및 연구했다.

 

우리들이 주식투자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대부분 심리적 요인이 크다. 즉 시장상황에 따라 '탐욕''공포'라는 비정상적인 감정이 생겨남으로써 비이성적인 행동에 휩싸이는 경향이 강하다. 사실 이런 감정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불확실성'에서 비롯되는 것이므로 인간이라면 지극히 당연하게 그렇게 반응할 것이다. 즉 어느 누구도 쉽게 이런 덫에 걸려들어 빠져나오기 어렵다는 말이다.

 

하지만, 만약에 현재 상승 중인 주가가 어느 지점에서 멈출 것인지 정확하게 예상할 수 있다면 얘기가 달라질 것이다. 심하게 요동치는 시장의 움직임에 대해 우리들의 심리는 훨씬 느긋해 질 수 있다. 당연히 자신이 예상하는 목표 지점에서 매도하고 빠져나올 것이니 말이다. 또 반대의 경우라 할지라도 급락 중인 주가가 언제 반등할 것인지 안다면, 공포심에 사로잡혀 투매에 나서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한편, 저자는 차트 패턴'똑똑한 돈'의 발자국이라 표현한다. 그런데, 일반투자자는 대체로 주가의 발자국을 분석할 때마다 자신의 주관적인 감에 의존하곤 한다. 즉, 객관성이나 과학적인 확률을 고려하지 않고 단지 자신만의 촉에 따라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에 나서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나쁜 습관으로 주식을 거래한다면 매번 시장 진입이 너무 늦거나, 너무 늦게 빠져나오는 실수를 반복하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총 12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는 추세선, 지지선, 저항선, 특수 상황 등 기초적인 설명을 포함해 패턴 성취율이 가장 높은 바닥 패턴 10가지와 이미 널리 알려져서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는 18가지 차트 패턴, 주가 변동성이 높은 7가지 이벤트 패턴, 18가지의 예외형 패턴 등이 등장한다. 각각의 묶음들은 성격별로 분류되어 있어 각자 자신에게 맞는 차트 패턴을 공략하기에 이상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보면 아래와 같다.

 

패턴의 특징과 확인 방법 ~ 어느 경우에 패턴이 완성되었는지

거래에 유용한 불코우스키의 조언~ 패턴에서 유의해야 할 점을 별도로 짚어준다
가격 목표점 설정 ~ 매수 후 전략 설정 
사례에서 배우기 ~ 가상 인물 제이크의 실제 거래 예로 설명

 

제시한 수치를 통해 설명하지만 주식초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의 매력 포인트는 저자의 친절한 어투와 촌철살인의 위트를 통해 이해력을 높여준다는 점이다. 특히, 저자는 가상의 인물을 등장시키는 소설의 형식을 일부 차용함으로써 우리들이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책을 읽어 나갈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실수를 한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점은 실수의 반복에 있다. 이는 반복되는 실수가 누적됨으로 인해 아주 나쁜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항상 경계해야 할 대목이다. 한 번 실패했던 사람이 다시 실패하지 않으려면, 과거의 실수를 고쳐야 한다. 이는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이다. 하지만, 거래에서 어떤 점이 잘못되었는지 정확히 알기란 쉽지 않다. 이럴진대 그 잘못을 파악하지도 못한 채 거래 방법을 백 번 수정해봐야 백약이 무효인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거래의 기본에 대한 조언(저자의)

 

기대를 현실에 맞춰라

성취율이 높은 거래기법을 선택하라

거래기법에 따라 매매하라

비용을 낮춰라

연구하고, 실수에서 배워라

 

 

  머리어깨형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주식투자자들이 진정 알고 싶어하는 기술적 분석에 대해 해답을 제공한다. 즉 우리들이 확신을 넘어 맹신하는 차트 패턴에 어떤 함정이 있는지, 무엇을 더 고려해야 하는지, 나아가 다음 단계로의 진행을 어떻게 예측해야 하는지 등을 자세하게 배울 수 있다. 스스로 기술적 분석에 통달했다고 여기는 투자자들에게도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