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 값은 내가 낼게

 

 

 

 

 

 

                          그 해 가을 그 묵 집에서 그 귀여운 여학생이 묵 그릇

                        에 툭 떨어진 느티나무 잎새 둘을 냠냠냠 씹어보는 양 시

                        늉 짓다 말을 했네

 

 

 

                           저 만약 출세를 해 제 손으로 돈을 벌면 선생님 팔짱

                        끼고 경포대를 한 바퀴 돈 뒤 겸상해 마주보면서 묵을 먹

                        을 거예요

 

 

 

                           내 겨우 입을 벌려 아내에게 허락 받고 팔짱 낄 만반

                        준비 다 갖춘 지 오래인데 그녀는 졸업을 한 뒤 소식을

                        뚝, 끊고 있네

 

 

 

                            도대체 그 출세란게 무언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그 출

                         세를 아직도 못했나 보네 공연히 가슴이 아프네 빨리

                         출세하게

 

 

 

                             그런데 여보게나 경포대를 도는 일에 왜 하필 그 어려운

                          출세를 꼭 해야 하나 출세를 못해도 돌자 묵 값은 내가 낼게  (P.15 )

 

 

 

 

 

 

 

                              내 인끼가 최골낀데

 

 

 

 

 

 

                             아침에 식탁에서 뒤로 콰당 하시고도 오후에도 먼 산

                          보다 난데없이 까무러쳐, 하루에 두 번씩이나 혼절하신 우

                          리 엄마

 

 

                             119 구급차에 에옹에옹 실려 가서 응급실에 계신다는

                          천둥 같은 소식 듣고 며느리 아들딸들이 벼락같이 달려가

                          니, 부스스 일어나신 우리 엄마 하시는 말, 웬쑤구나 웬쑤

                          구나 안 죽어서 웬쑤구나

 

 

                             그마 마 확 죽어뿌며 내 인기가 최골낀데  (P.30 )

 

 

 

 

 

 

 

 

                            사람이다 아이가

 

 

 

 

 

 

                            올해 가을

 

 

                            강정(江亭)에는

 

 

                            저녁놀이 하도 고와

 

 

                            피리도 노을 구경 차

 

 

                            마실 밖을

 

 

                            나오는데,

 

 

                            여보게 그래도 우리는

 

 

                            사람이다

 

 

                            아이가  (P.31 )

 

 

 

 

 

 

 

                              말을 안 듣심더, 흐흑

 

 

 

 

 

 

                                   처음 발령을 받은 여학생 별명 참새

 

 

                                   한밤중 다짜고짜 난데없는 전화를 해 울음보 확 터뜨리

                              네, 뭔 큰일이 났나보네

 

 

                                  왜 그래? 왜 그래? 아무리 물어봐도 일체 대꾸도

                               없이 악머구리처럼 울다

 

 

                                  급기야 몸부림을 치며 아예 대성통곡일세

 

 

                                  그래, 울어라 새야, 서럽거든 울어라 새야, 하지만 사연

                               이나 말해주고 울어라 새야

 

 

                                  선쌤예, 아-들이 당최, 말을 안 듣심더, 흐흑  (P.37 )

 

 

 

 

 

 

 

                                    아이제

 

 

 

 

 

                                  경주 남산 기슭 작업실 기둥에다 예수님이 못에 박힌

                               십자가를 걸어놓고

 

 

                                   부처와 절만 그리는 참 희한한 화가가 있다

 

 

                                   그는 남산에다 등을 기댄 그날부터 부처님 나라에 사는

                                예수쟁이 염치라며

 

 

                                   고기를 뚝 끊고서는 풀만 뜯어먹고 산다

 

 

                                   풀만 묵고 살겠냐고? 살지 그럼 왜 못살아, 천하장사

                                코끼리는 풀만 무-도 장사 되고 황소가 고기를 묵어 힘이

                                세나, 아이제  (P.39 )

 

 

 

 

 

 

 

                              밀회密會

 

 

 

 

 

                                 여기는

 

 

                                 대전역 부근

 

 

                                  이름 모를 짜장면집

 

 

                                  매달 초하루마다 짜장면을 앞에 놓고

 

 

                                  여든 줄 부부가

 

 

                                  눈물, 그렁그렁

 

 

                                  할머닌 딸과 함께 서울에서 살고 있고 할아버진 아들

                                  따라 부산에서 살고 있고,

 

 

                                  들키면 큰일이 나는 먼먼 타관他關 땅의

 

 

                                  밀회密會  (P.52 )

 

 

 

 

 

 

 

                                   낙엽

 

 

 

 

 

 

                                    뛰어내리는 것도 엄청 무섭지만 더 이상 버티기에

                                  는 팔이 너무나도 아파

 

 

                                    두 눈을 질근 감고서 잡은 손을 놓았어요

 

 

                                    죽었다, 싶었는데 누가 받아 주더군요

                                    이게 누구야 살며시 눈을 뜨니

                                    세상에, 땅이더군요, 땅이 받아주더군요

 

 

                                    땅의 모가지를 힘껏 껴안고서 엄마아 외치고선 긴긴 잠

                                  을 잤는데요,

 

 

                                     아 나도 땅이더군요, 땅이 되어 있더군요  (P.61 )

 

 

 

 

 

 

 

                                 미쳤다고 부쳐주나

 

 

 

 

 

 

                                      그 옛날 내 친구를 미치도록 짝사랑한 나의 짝사랑이

                                   배 두 상자 보내왔네

 

 

                                      그 속에 사연 한 장도 같이 넣어 보내왔네

 

 

                                      화들짝 뜯어보니 이것 참 기가 차네

 

 

                                      종문아 미안치만 내 보냈단 말은 말고 알 굵은 배 한

                                   상자는 친구에게 부쳐줄래

 

 

                                      우와 이거 정말 도분 나 못 살겠네

 

 

                                      에라이 연놈들의 볼기라도 치고픈데 알 굵은 배 한 상

                                   자를 미쳤다고 부쳐주나  (P.66 )

 

 

 

 

 

 

 

                                오호 잘 가게나 친구

 

 

 

 

 

 

                                      이게 연극이라면 그 연극은 그만두고 이 사람, 내가 왔

                                   네, 이리 냉큼 나오시게

                                      아 글쎄 내가 자네께 절을 해야 되겠나

 

 

                                      그래도 액자 속에 고요히 들어앉아 무엇이 우습기에 자

                                   네 그리 웃고 있나

                                       부인이 혼절을 했는데 그래 이게 웃을 일인가

 

 

                                      혹시 늦게 얻은 저 귀엽고 어린 딸이 다들 왜 이러냐?

                                   어리둥절하다가도 철없이 깔깔 웃는 것, 하 기막혀 웃고

                                   있나

 

 

                                      알겠네, 이 사람아, 이 지경이 됐는데도 부의봉투에 넣

                                   을 돈이나 따져쌓는

                                      삼십 년 지기의 꼴이 우스워서 웃제 그자

 

 

                                      부디 이해하게, 넣었다가..... 빼냈다가 큰마음 먹고서

                                   야 큰 것 한 장 더 넣었네

                                      이 돈을 노자 삼아서 오호䃖呼 잘 가게나 친구  (P.77 )

 

 

 

 

 

 

 

 

                             묵 한 그릇 하러 오소

 

 

 

 

 

 

                                  우리나라 묵집 중에 제일 경치 좋은 집은

                                  수밭마을 대밭골의 흰구름집 식당이죠

                                  두둥실 흰 구름으로 울타리를 둘러놓은,

 

 

                                  흰구름집 마당에서 묵을 먹다 바라보면

                                  동네 된장 고추장 뒤범벅 해 처바른 듯

                                  청룡산 천길 단풍이 타닥타닥, 타오르죠

 

 

                                  담 너머엔 천년 묵은 느티나무 네 그루가

                                  그 무슨 성자차럼, 아니 바보처럼 서서

                                  가을날 환한 햇살 속 잎을 뚝, 뚝, 떨구지요

 

 

                                  난데없는 돌개바람에 마구 휘날리던 잎이

                                  시퍼렇게 멍든 하늘 눈부시게 뒤덮다가

                                  더러는 묵 그릇 속에 날아들기도 하죠

 

 

                                  솔직히 묵 맛이야 그 맛이 그 맛이나

                                  느티나무 잎새 맛은 그런대로 그 맛이니

                                  이 편지 받으시거든 묵 한 그릇 하러 오소  (P.89 )

 

 

 

 

 

                                                 -이종문 詩集, <묵 값은 내가 낼게>-에서

 

 

 

 

 

 

 

                            나무

 

                                                                     김명환

 

 

 

 

 

                                   나무는

                                   자신이 서 있는 땅을

                                   버리지 않으며

                                   한겨울 속에서도

                                   잎새를 떨구고

                                   죽음의 빛깔로 말없이

                                   생명을 키우며

                                   어둠 속에서도

                                   숲을 이루고 있다  (P.17 )

 

 

 

 

 

 

 

                               못난 시인

 

                                                                                 김용만

 

 

 

 

 

 

                                     내 아내 맨날 뭐라 한다

                                     사십이 넘어도 시집 한 권 내지 못하고

                                     남의 글이나 읽고 산다고

                                     시인들아

                                     우리 집에 책 보내지 마라

                                     부부 쌈 난다  (P.46 )

 

 

 

 

 

 

 

                              죽을 만큼 천천히

 

                                                                                  김해자

 

 

 

 

 

                                       큰 배가 항구에 접안하듯

                                       사랑은 죽을 만큼 느리게 온다

                                       나를 이끌어다오 작은 몸이여,

                                       온몸의 힘 다 내려놓고

                                       예인선 따라가는 거대한 배처럼

                                       큰 사랑은 그리 순하고 조심스럽게 온다

                                       죽음에 가까운 속도로 온다

 

 

                                       가도 가도 망망한 바다

                                       전속력으로 달려왔으나

                                       그대에게 닿기는 이리 힘들구나

                                       서두르지 마라

                                       나도 죽을 만치 숨죽이고 그대에게 가고 있다

                                       서러워하지 마라

                                       이번 생에 그대에게 다는 못 닿을 수 있다  (P.58 )

 

 

 

 

 

 

 

 

                             상남동에서 만난 하느님

 

                                                                                        서정홍

 

 

 

 

 

                                       따뜻한 구들방이 그리운 겨울밤

                                       대낮보다 더 환한

                                       상남동 번화가

 

 

                                        할아버지 한 분이

                                        낡은 손수레에

                                        종이 상자를 키보다 높게 쌓아

                                        건널목을 지나가신다

 

 

                                        신호등이 빨간 불로 바뀌었는데도

                                        천천히 천천히

                                        절뚝거리며 걸어가신다

 

 

                                        겨울 찬바람이 등을 떠밀어도

                                        자동차들이 빵빵거려도

                                        갈 길을 가신다  (P.112 )

 

 

 

 

 

 

 

                              아내는 언제나 한 수 위

 

 

 

 

 

 

                                         영남사 들머리

                                         신령스런 기운이 돈다는

                                         육백 년 넘은 느티나무 밑에서

 

 

                                         아내한테 말했습니다

 

 

                                         "여보, 이렇게 큰 나무 앞에 서면

                                         저절로 머리가 숙여져요"

 

 

                                          아내가 말했습니다

 

 

                                          "여보, 나는 일년도 안 된

                                          작은 나무 앞에 서 있어도

                                          저절로 머리가 숙여져요"  (P.122 )

 

 

 

 

 

 

 

                                       손

 

                                                                                    송경동

 

 

 

 

 

 

                                 버스 기다리는 척 벼룩시장이나 교차로를 슬쩍 뽑던 손

                                 무담보 신용대출 854-2514 전봇대에 붙은 번호표를 뜯

                                 던 손

                                 전철이나 버스 손잡이를 잡지 않던 손

                                 악수하기를 꺼리던 손

                                 손톱 밑에 검은 때가 끼어 있던 손

                                 괭이가 박혀 있던 손

 

 

                                  어이, 하며 저쪽 철골 위에서 환하게 흔들던 손

                                  야, 인마 하며 반가워 손아귀를 꽉 쥐면 얼얼하던 손

                                  H빔 위에서 떨어질 뻔헌 내 등을 꼭 붙잠아주던 그 손  (P.141 )

 

 

 

 

 

                                                                  -일과시 동인, <못난 시인>-에서

 

 

 

 

 

 

 

 

 

 

 

 

 

 

 

 

 

 

 

 

 

 

 

 

 

 

 

 

 

 

 

 

 

             시월이 어느덧 또 반을 훌쩍 넘었다. 쏜살같이 시간이 흐른다.

             이번 달에도 감사히 받은 詩集들 여덟 권이, 책상 위에 있었지만

             이런 저런 일들을 하느라...마음만 바쁜 시간이었는데 어제 비로소

             홀가분한 마음으로 우선 두 권의 시집을 기쁘게 읽었다.

             [못난 시인]은 노동자시인 모임인 일과시 동인 창간 20주년 기념시집

             으로, 길거리에서 남의 가게 간판을 달아주는 막노동꾼으로, 공사판

             철근장이로, 답답하고 위험한 철길을 달리는 노동자로, 힘든 사회복지사

             로, 밥 먹듯이 한뎃잠을 자는 희망버스 기획자로, 빈 들녘을 지키는 산골

             마을 농부로, 가난한 시인으로, 모두 눈물겹도록 쓸쓸하게 살아온...스무

             해 전이나 지금이나 흔들리지 않고 꿋꿋하게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살아

             가는 시인들의 열 편씩 가려뽑은 시들이, 투박하지만 땀 냄새와 사람 냄새

             물씬 나게 채워져 있다.

 

 

        

               -그래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직도 시를 쓰는 일입니다. 시를 쓰는

               일이 무어 '대단'하거나 '거창'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살아 있는 목숨을

               소중히 여기고, 가난한 이웃들과 땀 흘려 일하면서 살고 싶기에 시를 씁니다.

               우리는 시를 쓰면서 돈보다 더 귀한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혼자서

               는 살 수 없다는 것을 알았고, 사람이 스스로 가난하게 살려는 마음이 없으면

               남을 헐뜯고 속이며 살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어떻게

               살다가 어떻게 죽어야 하는 자를 깨닫게 되었고, '사람의 길'을 보게 되었습니다.

               (P.6 ) /  머리글,에서.

 

 

              

                한문학자인 이종문 시인의 시조시집, [묵 값은 내가 낼게]는  책장을

                넘기며 읽다 보니...나도 모르게 웃음이 삐어져 나오면서 그간 뭉쳐 있던

                마음의 근육이 스르르 풀린다. 소탈하고 여유로운 시인의 시들 덕분에 마음

                이 마구 무장해제, 되어 사는 일이 막 즐거워졌다.

                이 시집은 여느 대부분의 해설,과는 달리 해설자의 눈도 유쾌해 시집을 다

                읽고난 후의 기쁨을 배가시켜 준다.

                우리네 삶의 현장이란 그런 것일 수도 있으리라. 말하자면, 제3자의 입장에서

                보면 입가에 웃음을 머금을 법한 엉뚱하고 재미있는 일이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인간희극의 마당이 곧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현장일 수 있기에, 시인의 익살과

                재치와 정취 가득한 시조들을 더욱 마음에 와 닿게 즐겁게 잘 읽은 듯 하다.

                사는 일이 조금 딱딱하다고 느끼거나 재미없다 생각하시는 분들께 강력하게

                권하고 싶은 시집이다.

                어느덧, 또 불금!!!이다 .

                오늘 저녁엔, 친구가 만들어 주는 맛있는 도토리묵 안주 삼아 모처럼 좋은 시간

                을 나누고 보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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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수는 내가 살게

 

 

 

 

 

 

                       말로만 듣던

                       고3 생활이 매우 매운 모양이다

 

 

                       9월 수능 모의고사가 끝나고

                       목구멍에 걸린 가시처럼

                       진로 고민을 삼키지 못해 속 앓는 아이와

                       속 풀기 위해 영산강 상류 뚝방에 올라

                       담양 진우네 국숫집에서

                       얼얼한 비빔국수를 시켜 먹는다

 

 

                       펄펄 끓는 가마솥에서 갓 꺼낸

                       삶은 달걀 세 개도 추가한다

 

 

                       아름드리 느티나무 푸조나무 그늘이 식히는

                       뜨거운 고민을 한 알씩 나눠 먹고

                       담임선생 노릇하는 내가 대신 소화해줄 수 없는

                       그의 몫인 듯 남은 한 개를 슬그머니

                       발 앞에 밀어 굴리니

                       그가 겸연쩍게 집어 들면서 말한다

 

 

                       제가 나중에 출세해 돈 벌면

                       선생님 모시고 국수 사 드리고

                       관방천도 함께 산책할 게요

                       그때까지 꼭 우리 학교에 계셔야 해요

 

 

                       졸업하고 17년이 지났지만

                       그는 아직 학교에 오지 않았다

 

 

                       요즘도, 가끔, 학교생활이 버거운 아이들과

                       맛도 간판도 변함없는 그 국숫집에서

                       국수를 후루룩거릴 때면

                       나는 속으로 이들의 대선배에게 묻곤 한다

 

 

                       같이 국수 사 먹고 관방천 걷는 데도

                       출세까지 해야 하니?

                       나에겐 출세 못 하고 돈 못 벌어도 너이고

                       출세하고 떼돈 벌어도 여전히 너인데

 

 

                       구두 약속은 공소시효가 없으니까

                       혹 24번 국도를 지날 일 있거든

                       네 모교 한번 들르렴

                       국수는 내가 살게  (P.44 )

 

 

 

 

 

 

 

                       미륵반가사유좌상

 

 

 

 

 

 

                         장기결석생,

                         가출한 아이가 있다는

                         복음을 좇아

                         그의 어머니와 내가

                         부랴부랴 찾아갔다

 

 

                         학교에서 떨어진 변두리 자취방에는

                         방금 전에 향을 피워 놓은 듯

                         탈춤 추는 담배연기가 자욱했고

 

 

                         침대 위에 정좌한 곱슬머리 아이

                         앞에

 

 

                         학부모는 한 숨 돌리고 납작 엎드려

                         득도한 바보스님처럼

                         큰 절을 올리고

                         기도하는 목소리로 간청했다

 

 

                         번뇌 많으신 미륵불님

                         어미가 무조건 잘못했으니

                         이제 그만 집으로 돌아갑시다

                         속이 까맣게 타버린 이 죄 많은 중생을

                         부디 구제해 주소사

 

 

                         그 찰나, 동작 그만, 담배연기도 허공에 얼어붙고

                         앳된 미륵불 입만 쳐다보았다

                         어머니와 담임선생과 아이들 다 같이  (P.54 )

 

 

 

 

 

 

 

                           위안

 

 

 

 

 

                           원전을 절멸하려는 사람들과

                           송전탑 없는 논밭에서 일하고

                           정겨운 마을에서 옛날처럼 살고픈

                           밀양 할머니들의 외침을 비웃는 듯

 

 

                           자정이 지나면 오히려 불야성인

                           서울의 거리,

                           그,

                           바로,

                           밑,

 

 

                           차가운 지하도 바닥에

                           신문지 깔고 누워 있는 사람에게

                           타워팰리스 색광고지 한 장 덮어주고

                           바짝, 곁에 신문지 펼치고

                           조심히 눕는

                           또 한 사람

 

 

                           앞서 누워있던

                           굼벵이 주검 같은 사람이

                           단,

                           한,

                           번,

                           동그랗게 꿈틀하더니

                           이내 잠잠한

 

 

                           따뜻한 한데  (P.72 )

 

 

 

 

 

 

 

                         밥의 현상학

 

 

 

 

 

                             어린 자식이 방바닥에 떨어뜨린 밥풀을 주워 먹고

                             그릇에 지저분히 먹다 남긴 코 묻은 밥을 쓸어 먹는

                             어미를 빤히 바라보면서

                             나는 생각한다

 

 

                             내가 먹는 밥은 어디서 오는가

                             이 밥은 누가 짓는가

                             나는 밥을 어떻게 얻는가

                             얻은 밥을 누구와 함께 나눠 먹는가

 

 

                             왜 많은 사람들이 굶주리는가

                             모든 사람들이 먹을 수 있는 밥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아사하는 어린애들에게 밥알 하나라도 더 먹이려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하늘에 제사 지내는 마음과 진땀나는 노동으로

                             식탁 위의 우주를 생산하는 농부님은 안다

                             고르게 가난해지면 모두 배부르다는 것을

 

 

                             밥은 밥 이상의 것이기에  (P.76 )

 

 

 

 

 

 

 

                              더치페이

 

 

 

 

 

 

                                 땅딸막하고 다부지게 생긴 할머니가 늙은 호박을 이고 상

                              경했다. 반포버스터미날에서 택시를 잡아탄 할머니에게 운

                              전사가 "어서 오십시오. 어디로 모실까요?" 하고 여쭈었다.

                              할머니는 대답 대신 쪽지를 내밀었다. 봉천동 달동네 딸 집

                              까지 요금 2만 원. 택시가 딸 집 가까운 곳에 정차했다. 눈

                              치 빠른 할머니는 쥐고 있던 꼬깃꼬깃한 만 원짜리 지폐를

                              운전사에게 얼른 던져주고는 태연히 택시 뒤에 섰다. 운전사

                              가 트렁크를 열면서 만 원이 모자란디...... 말꼬리를 흐리

                              자, 당찬 할머니가 서슴없이 말했다. "기사 양반도 항꾼에*

                              타고 왔응께 절반은 내야 경우에 맞지라우, 앙 그려?" 운전

                              사는 언덕길을 올라 현관 안까지 함박보다 큰 누런 호박을

                              날라주고서도 할머니의 큰딸에게 만 원을 더 달라고 차마

                              입을 떼지 못했다.  (P.96 )

 

                                         *함께

 

 

 

 

 

 

 

                               책과 책

 

 

 

 

                                 발품 판 값어치가 충분하다

                                 책방에서 책을 구경하고 고르는 재미가 솔솔

                                 숫총각이 애인과 첫 입맞춤하듯

                                 고른 책의 첫 장을 펼치는 가슴이 벌렁벌렁

                                 운수 좋으면 옛동무를 만나는 기쁨은 덤

                                 더울 땐 몸 식히는 정자

                                 추울 땐 몸 덥히는 사랑방

 

 

                                 길에서 느닷없이 만난 소나기를 피해 찾아든 처마 같은,

                                 가끔은 집에 가다 그냥 들른 동네 골목 헌책방에서

                                 부드러운 나무 감촉을 느끼며 읽는 종이책은

                                 잔으로 포도주를 음미하는 짜릿함이고

                                 밋밋한 스마트폰 화면을 손가락으로 밀치며 흝는 전자

                              책은

                                 주사기로 알코올 3. 5cc를 주입하는 서늘함이다  (P.102 )

 

 

 

 

 

 

                                          -김정원 詩集, <국수는 내가 살게>-에서

 

 

 

 

 

 

 

 

 

 

 

 

시는 윤리다!

김정원의 다섯 번째 시집 『국수는 내가 살게』는 시인의 사회와 공동체에 대한 윤리적 태도(attitude)가 깊이 각인되어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 시집에 실린 작품들은 매우 강한 사실성을 띤다. 시작품에 사실성을 띠는 게 기피된 지 오래되기는 했지만, 아직도 이 리얼리즘적 전통은 끈질기게 살아 있다. 혹자들은 사실성의 도드라짐이 작품의 예술성을 훼손한다고 우려하기도 하는데 도리어 사실성을 강조하는 시인들은 그 ‘혹자들’이 말하는 작품성에 강한 의구심을 품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피 흘리는 자연과 눈물 흘리는 사람들에게 다가가
아낌없이 어깨를 내미는 할머니들은
새파란 경찰들에게 조금도 밀리지 않았다
방패와 곤봉에 무릎 꿇지 않고 샛바람에 떨지 않는
푸른 노송들, 이 끓는 뚝배기 투사들이
아래로 흘러가며 불어나는 물같이 신사옥 진입을 시도하며
군사작전하듯 골안마을에 765kv 송전탑을 세운 한전 사장에게
사죄와 면담을 고래고래 소리쳐 요구하지만
버르장머리 없이 코빼기도 비치지 않는
그의 손에 직접 쥐어주려고
햇살 가득한 고장, 밀양密陽에서 포장해 온 집들이 선물은
짚으로 엮은 생마늘과 마른 쑥 다발이었다

제발, 사람이 되어라!

_「신화스러운 선물」 부분

밀양 송전탑 싸움을 벌이고 있는 밀양 할매들이 “나주혁신도시 신축 사옥으로 이전”한 “한국전력공사” 앞에서 시위를 하는 장면을 묘사한 이 시에서도 마지막 연에 나타나 있듯이 체제와 국가에게 사람에 대한 ‘적합한’ 윤리를 갖춰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어쩌면 윤리에 대한 민감한 시인의 인식은, 시인 자신이 오랜 교사 생활을 했으며 지금도 대안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는 시인 자신의 실존과 관계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전에 이미 시인에게는 공동체에 대한 예민한 감각이 내재해 있는 듯하다.
2부 맨 앞에 실린 「정자나무」에서 돌아가신 할아버지를 “아이들이 당나귀, 노루귀 같은/귀를 쫑긋쫑긋 세우고/밤낮으로 푹 빠졌던/도서관”으로 명명하는데, 이는 이반 일리치가 대표적인 공생의 도구로 도서관을 꼽았다는 전언을 떠올리게 하며, 공동체의 전통에 대한 감수성이 없으면 써지기 힘든 작품이다. 이 시에는 “우리 마을/큰 느티나무”인 “할아버진”에게서 옛날이야기를 듣는 “아이들”의 모습이 간명하게 그려지고 있거니와, 이것은 바로 (어느 정도 이상화되어 있긴 하지만) 사라지고 있는 공동체의 한 모습이다.

생명에 대한 태도

그렇다면 김정원 시인은 이 공동체에 대한 향수에만 빠져 있는 걸까. 당연히 그것은 그렇지 않다. 공동체에 대한 시인의 기억이 시의 윤리를 규정하고 있다는 게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여기서 윤리는 도덕적 규범을 가리키는 것은 물론 아니다. 그것은 사람에 대한 예의의 문제다. 더 정확히는 살아 있는 것들, 즉 생명에 대한 태도의 문제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시집의 맨 앞에 실린 「겨울」이라는 시에는 그 ‘생명에 대한 태도’가 매우 함축적으로 드러나 있다. “겨울은 참 인간다운 계절”인 이유는 우리가 “추위를 나누게 하니까” 그렇다는 것이다. 나아가 겨울의 추위를 통해 “묵은 정신의 때를 서슬 푸르게 벗기게”도 해준다고 말한다. 그래서 “참 깊은 철학의 계절”이라고 시인은 말한다. 이 작품에서 말하는 “철학”은 사실 ‘윤리학’의 다른 이름이다.
김정원의 이러한 마음 자세를 받아들이게 되면 이 시집에 실린 다른 작품들이 그렇데 단순하게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 「까치밥」에서는 “겨울을 나는 새/둘이 마주 앉아서 배불리 먹을 수 있게” 남겨놓은 ‘까치밥’을 통해 다른 생성의 이미지를 그리고 있다. 이 시는 ’까치밥‘을 통해 “허기진 길손이라도 불쑥 찾아올까봐/저녁마다 초가 아랫목 솜이불 밑에/따뜻한 밥 한 그릇 묻어두시던 어머니”의 삶을 상기하고 그 ‘환대의 문화’가 “새봄의 싹이 되고 나무가 되고 숲이 되는/씨앗의 꿈을 잉태”한다고 말한다.
의미심장한 것은 그 “씨앗의 꿈을 잉태”한 “새”가 “남쪽으로 날아간다”는 것이다. 새가 남쪽으로 날아가는 것이야 범상한 자연의 일일지 모르지만, 이 시에서는 ‘까치밥’이 그 원인으로 처리된 것은 깊은 감동을 준다. 물론 여기서 ‘까치밥’과 ‘날아가다’ 사이에 인과율이 개입하는 것은 아니다. 도리어 새가 “남쪽으로 날아간” 것은 “새” 자체가 “자기 이유를 가진 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는 자기 존재의 원인을 갖고 있으나 그 자기 원인이 ‘날아가다’는 현실적 사건을 생성한 것은 바로 ‘까치밥’이라는 ‘환대’ 때문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그러니까 김정원의 에티카는 관계론적인 것이며, 다른 것도 아닌 ‘생명의 샘’을 가운데 둔 관계‘들’을 직시하면서 그 관계를 망가뜨리는 국가와 자본에 대한 시적 태도가 이번 시집의 척추에 해당된다는 것을 우리는 깊이 유념할 필요가 있다. 가끔 시인은 근원적인 데까지 치달아, 예컨대 「채소밭에서」에서는, “인간은 사람이 먹는 무만 달랑 가꾸지만/하느님은 사람과 짐승과 벌레가 함께 먹고 즐기는/온갖 풀과 꽃과 향기, 숫제 돌까지 밤낮으로 기르시기에//나는 불경한 호미를 버린다”며 인간의 문명 자체를 시적 윤리의 저울 위에 올려놓기도 한다.
이것은 김정원의 의식에 폐색성이 존재한다는 뜻이 아니라 그의 시가 자신에게마저 엄격하다는 의미이며, 표리의 간극을 그만큼 경계하고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고 해서 김정원의 시가 경직되어 있는 것도 아니다. 도리어 그의 시는 유연한 품을 가지고 있으며 그 품이 시의 긴장을 이완시킬 때도 있다. 표제작 「국수는 내가 살게」는 이런 그의 특징과 장단점을 고스란히 갖고 있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성공과 출세’가 우리의 영혼을 난도질하는 현 세태에 대한 강한 부정의식의 드러냄이기도 하다.

같이 국수 사 먹고 관방천 걷는 데도
출세까지 해야 하니?
_「국수는 내가 살게」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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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바람 2014-10-17 10:51   좋아요 0 | URL
시에 사투리가 들어가니 더 정겹네요

appletreeje 2014-10-19 23:19   좋아요 0 | URL
예~ 정말 그렇네요~~
경상도 사투리가 참으로 정겹습니다!^^

2014-10-17 1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0-19 23: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숲노래 2014-10-17 11:27   좋아요 0 | URL
경치 좋은 묵집이라면,
사랑스러운 사람과 마주앉은 자리이리라 생각해요.
오늘 하루도 사랑스러운 이웃이나 벗님과 함께
즐겁고 아름다운 한때를 누리시리라 믿습니다~

appletreeje 2014-10-19 23:34   좋아요 0 | URL
함께살기님의 밝으신 눈은 역시 정확하십니다~ㅎㅎ
˝솔직히 묵맛이야 그맛이나˝
자연과 인간 사이의 경계-에 서 있는 무언가 특별한 존재,
`사랑스런 사람과 마주앉은 자리`이겠지요.^^
˝묵 한그릇 하러 오소˝라는 시인의 말은 함께 즐기러 올 것을 청하는
말이겠구요~
덕분에 저도 사랑스런운 벗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고맙습니다~*^^*

2014-10-17 13: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0-19 23: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드림모노로그 2014-10-17 13:43   좋아요 0 | URL
올려주신 시가 아주 지대로 풍자적이네요 ㅎㅎㅎㅎ
사람냄새 나는 시 같아요 ^^
나무늘보님 덕에 그동안 딱딱하게 굳어있던 제 마음근육도
부드럽게 풀리는 기분입니다...
사는 게 왜이리 바쁘고 힘든지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고독과 사색의 계절을
영혼가출과 정신줄 놓은 상태로 보내다보니 ^^;;;;;
벌써 10월이더군요 ㅋㅋㅋ
아침에 산에 올라 겨울을 느끼고는 ....
나도 모를 허탈감이 밀려드는 요즘입니다 ㅎㅎ
시인들의 능청에 하루를 달래보네요 ^^
나무늘보님 즐겁고 행복한 불금 보내세요 *^^*~~

appletreeje 2014-10-20 00:12   좋아요 0 | URL
ㅎㅎ 정말 아주 지대로 풍자적이고, 재미나지요~?^^
저도 그래서 사람냄새 물씬 나는 이 시집을 읽으며 그간
빡빡한 시간들 속에서 뭉쳐버린 마음근육을 사르륵 풀었습니다~^^
드림님께서는 워낙 멀티플레이어시라~ 더욱 바쁘시겠지요~
다 열심히 사시는 과정이라 사료되옵니다~!!!^^
`영혼가출과 정신줄 놓은 상태` ㅋㅋㅋ
어쩜 이리도 함축적이면서도 절로 웃음이 터져나오는 표현을~ㅎㅎ
정말 울 드림님의 진솔한 매력 앞에서는 저는, 늘 백기를 펄럭펄럭~~

사랑하는 드림님! 정말 조금 있으면 또 눈깜박할 사이에 겨울이 스윽,
우리 앞에 올 것 같아요..그래도 드림님께서는매일 산에 오르시며
계절을 피부로 한걸음 일찍 느끼시네요~부럽습니담!!
저도 다시 산행을 해야겠다고 굳게 결심하는 밤입니다.^^


사랑하는드림님!!!^^
반가운 댓글~넘 감사드리며~~
즐겁고 활기찬 새로운 한주 되세요~*^^*

2014-10-20 00: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0-20 00: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0-20 12: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0-20 13:4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