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혁명 표류기 - 스마트한 시대를 생존하다
민연기 지음 / 성신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유 노우 'Sacha Sanup Hyuckmyung?'

20대 미국 사람 한 명에게 물었습니다.
"혹시 4차 산업 혁명에 대해서 아나요?본문)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며에 집중하는 이유는 더 있습니다. 증기기간의 1차 산업혁명은 영국에서 시작됐고, 전기와 대량생산의 2차 산업혁명은 미국과 독일, 일본이 이끌었씁니다. 디지털과 인터넷의 3차 산업혁며은 미국이 주도했죠.새로운 4번째 혁명은 누가 주도하게 될까 궁금하고 탐나기 시작합니다. (-12-)


스마트폰의 다양한 서비스가 무료인 이유는 그들이 자선회사라서가 아닙니다. 구글, 트위터, 페이스북, 유투브의 무료 서비스는 우리가 흘리는 정보를 대가로 가져갑니다. 그들은 이렇게 얻은 정보로 우리의 시선과 관심을 스마트폰에 붙잡아 두는 데 사용합니다. (-57-)


하지만 드론의 진짜 가치는 우리가 쉽게 가보지 못하던 하늘이라는 공간에서 세상를 바라보게 해주는 힘 아닐까요? 매일 걷는 산책길에서 만난 단풍나무는 아래에서 올려다보는 것보다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편이 훨씬 예쁘니까요. 드론에서 내려다보면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한 세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19-)


단톡방 경제는 진짜 돈을 주고받지 않습니다. 하나의 메시지는 블록이 되고 이어지는 거래 메시지는 체인처럼 계속 연결될 뿐입니다.이 메시지 한 줄이 돈의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실제 돈이 왔다갔다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어떻게 거래가 되냐고요? (-185-)


15년 안에 사라질 최적화가 필요한 직업들
방사선 전문의, 리포터, 연구 분석 직종
AI 발전에도 아직은 안전한 복잡한 직업들
사장님, 인수합병 전문가, 경제학자 등이 직중
AI 발전에도 비교적 안전한 창조적인 직업들
칼럼니스트, 과학자, 예술가 등의 직종 (-226-)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으로 세상을 더 많이 이해할 수 있어도 정말로 알고 싶은 것은 우리 자신 아닐까요? 디지털 기술의 설계도인 DNA도 이미 빅데이터이니까요. 이 DNA  빅데이터 분석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생명의 설계도를 이해하고 수정할 힘이 준비된 것이죠. (-272-)


우리는 표류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기술을 앞에 두고, 어덯게 써야 하며, 어떻게 이용할 지 말 모른채 앞으로 미래의 위기와 두려움에만 치중하고 있다. 그건 기준의 우리의 안전한 직업이 사라질 수 있다는 두려움에 휩싸이게 됭 것이고, IMF 사태 실직에 버금가는 두려움이 공존하고 있다. 기술 발달이 가속화 됨으로서 갈등과 반목이 일어나고 있는 이유, 다툼으로 인해 사회가 각박해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랫서 저자는 책 <4차 혁멸 표류기>를 통해  우리의 변화의 흐름을 캐치하고, 위기 뿐 아니라 기회를 얻기 위한 힌트도 제시하고 있다.4차 산업혁명 뒤에 숨겨진 휴머니즘에 있으며, 인간이 새로운 관점의 확장을 도모한다는 걸 결코 잊어서는 안되는 부분이다. 드론 기술을 통해 기존의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꿔 놓고 있으며, 아주 높은 곳에서, 무언가를 할 수 있게 된다.과거 항공 촬영 헬기에서 느껴졌던 그 아찔한 방송 촬영조차 이제 과거의 추억이 될 가능성은 짙어지고 있는 현재의 모습이 우리 앞에 놓여진 미래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을 때, 속도보다 방향성을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들을 놓치지 말아햐 나는 이유, 기술의 속도에 매물되면 적응하기도 전에 그 기술을 써먹지 못하는 참사가 나타날 수 있다는 걸 잊지 않아야 하며, 무궁화 기차를 탈 때 ,느꼈던 경치가 ktx를 탐으로서, 또다른 느낌의 경치를 보는 것과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빠르면, 놓치고, 스쳐지나가는 것이 많아지고, 그로 인해 비경들을 놓치게 되며, 스처 지나가는 것들이 기회가 될 수 있다. 소위 기술의 발달로 인해 구독경제, 공유경제가 나타난 것처럼, 앞으로 틈새 경제가 하나의 새로운 미래의 대세가 될 수 있고, 휴머니즘으로 통용될 가능성은 커져간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