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기본기 - 팔지 않아도 팔리는 것들의 비밀
주세훈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바로 소비자의 수요가 단순히 원하는 상품에 한정되지 않고 즉각적으로 제공되는 일련의 과정까지로 확장되었다는 점이다.따라서 이제는 모든 상품이 서비스화되어야 한다. (-58-)


아마존은 우선 이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무려 2,000만 개의 상품을 취급하며 축구장 46개의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 아마존 물류센터는 아무리 동선 관리를 잘했다고 해도 직원들이 상품을 찾으려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그래서 아마존은 2012년 물류 로봇 시스템회사 '카바 시스템 Kiva syatem'을 인수하고 약 5만 대으 '카바 로봇'을 현장에 배치했다. (-71-)


우선 각종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거나 필요할 상품을 정확하게 예측하여 신속하게 제공할 것이다.또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추천을 통해 주문하거나 가상현실을 사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매장에 있는 것과 같은 리얼리티 쇼핑이 가능해질 것이다. (-149-)


즉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주는 기대치와 전자상거래의 빠른 확장 가능성 때문에 모호한 브랜드를 추구한다.전자상거래에서는 브랜드가 특정 이미지로 한정되면 연관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나가는 데 장애가 되는 경우가 많다.즉, 경쟁업체와 구분되는 특색을 지니되 사업 영역을 특정하지 않는 브랜드 여야 특유의 개성을 지니고 소비자의 기대감을 높이면서도 빠른 사업 확장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202-)


1990년대와 2010년대를 비교하자면, 지금은 소비자의 소비 방식이 달라졌으며, 수요와 공급 또한 바뀌었다.속도와 시간, 가격에 대한 민감함은 시시때때로 바뀌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소비자의 니즈나 욕구에 대한 기준도 항상 가변적이다.그건 소비자가 소비를 주도하고, 생산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변화가 느린 시대에서는 생산자가 마케팅을 주도했다면, 지금은 소비자가 마케팅을 주도하느 사회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생산자는 소비자의 성향에 맞춰서 마케팅 기법을 수정하게 된다.


즉 과거에는 시간과 돈을 비교할 때 돈을 아낄 수 있다면, 시간을 우선 사용했다. 지금은 그 반대이다.시간을 아낀다면, 돈은 어느 정도 쓸 용의가 되어 있다.이 두개의 차이는 우리 스스로 돈에 구애되지 않는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물질적 소유에 집착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걸 의미한다. 소유보다 공유를 즐기고, 항상 새로운 것에 눈을 돌릴 수 있다는 것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치명적이다.브랜드 가치를 올리는데 집중했던 과거의 모습은 사라졌으며, 소비자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사회적인 구조를 간직하고 있다.그 하나만 보더라도, 우리의 소비 패턴을 파악할 수 있으며, 우리는 왜 어떻게 변화 속에서 어떻게 소비에 변화를 주고 있는 변화 속에서 답을 찾아가고 있다.즉 상품의 가치와 의미에 집중하고, 오래쓰는 것이 목적이었던 우리의 소비는 이제 서비스를 더 중시하는 가치 이동이 현실이 되고 있으며, 기업도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가게 된다. 아마존이 트렌드의 변화에 능옹적으로 따라가게 되었고, 빅데이터 기반의 온디앤드 구조를 간직하면서, 예측에 기반한 소비자의 구매 패턴에 맞춰 소비자의 물건을 적재적소에 빨리 배송하는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그건 소비자의 물건 구매 패턴을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을 활용해 예측하였기 때문에 가능한 구조이며, 업종의 파괴, 수요와 공급의 물류시스템의  변화와 파괴,브랜드에 대한 모호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