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사진 정리법]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내 아이 사진 정리법 - 바쁜 엄마도 쉽게 하는
Emi 지음, 박재현 옮김 / 심플라이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 사진 정리법]초간단 앨범, 추억의 순간이 담긴 성장 기록이다!

 

지나가는 찰나의 순간을 사진으로 담는 걸 좋아한다. 기억은 지워지지만 사진은 기록으로 남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지털 사회가 되고 스마트한 세상이 되면서 사진을 더 자주 찍지만 예전처럼 인화를 하지 않는다. 대체로 즉석에서 찍고 저장하는 걸로 끝이다. 필요할 땐 언제라도 인쇄하면 되니까.

 하지만 저자는 사진을 정리해보고 추억할만한 사진을 인쇄해서 앨범으로 남겨 보라고 한다. 아이에게 소중한 선물이 되고 가족 간의 추억이 담긴 이야기가 된다고 말이다. 그렇구나. 앨범은 성장 기록이자 시간여행을 선물하는 유물이기도 하지. 삶의 기록이기에 내 가족의 역사가 되기도 하지.

 

 

 

 

책 속의 사진 정리법을 보면서 저자의 이야기에 자꾸만 동화되어 간다. 삶에 정리가 필요하듯 사진에도 정리가 필요한 법이다. 흘러간 시간대로 인상적인 장면을 모아 앨범에 모아두면 아이만의 재미있는 스토리를 만들 수 있으리라. 시기별로 정리해두면 아이의 성장과정을 알 수 있다. 이왕이면 추억을 자주 들여다볼 수 있도록 앨범을 만드는 것은 더욱 의미가 있으리라. 자신의 지나간 흔적들과 성장 기록을 보면서 아이는 자신의 정체감과 자존감을 느낄 수 있으리라.

 

일본 최고의 정리수납 컨설턴트인 Emi는 쌍둥이 남매를 키우며 ‘1달에 11, 1년에 1을 목표로 사진을 찍고 앨범으로 만들어 블로그에 올렸는데, 주부 프로그램에도 소개되면서 유명해졌고 지금은 정리수납 어드바이저가 되어 세미나를 열고 있다고 한다.

 

 

 

 

저자가 앨범을 만드는 규칙은 1년에 포켓 앨범 1권이다. 1달치 사진은 2페이지에 담는다. 육아 카드도 함께 넣는다.

그녀의 사진 정리법을 보자. 초보자라면 일단 최근 사진부터 정리한다. 최신 사진을 월별로 분류하고 소중·주저·불필요 3단계로 분리한다. ‘소중으로 분류된 사진 중 마음에 드는 사진을 선택한다. 앨범 속에 육아카드를 작성해 함께 넣어둔다. 그렇게 하다보면 집 안의 모든 사진을 모아 연도별로 정리하게 된다.

만약 디지털 사진이라면 사진을 한 곳에 모으고 연도별, 월별로 폴더를 만들어 소중·주저·불필요 3단계로 분리한다. 3개월에 1번 정도 사진 인쇄를 하고 같은 것을 3장씩 인쇄해 부모님에게 선물한다. 사진을 이용한 포토 연하장, 포토 달력, 콜라주 등으로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다.

 

저자는 아이의 사진을 스마트폰에 남기면 아이와 함께 볼 수 없기에 쓸모가 없다고 한다. 육아 일기 역시 스마트폰으로 쓰면 지속하기 어렵기에 간단하게 매월 1장의 육아카드를 앨범에 남기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한다. 앨범으로 보관하면 아이 혼자 보기도 편하고, 남에게 받은 사진 보관도 수월하다.

 

책에서는 초간단 아이 사진 정리법을 소개하면서 동시에 사진 촬영 방법, 사진 선택과 분류, 출력과 정리, 동영상 관리 등 세심한 사진 정리 노하우까지 전수하고 있다. 세미나 참가자 10명이 공개하는 우리집 앨범을 소개합니다!”도 있다.

 

 

 

 

무심코 펼쳤다가 사진 정리의 의미를 새삼 생각하게 된 책이다.

순간의 명장면을 놓치지 않고 찍었다면 단순히 보관하는 것과 인화해서 앨범으로 보관하는 것은 느낌이 다를 것이다. 앨범으로 만들면 소중한 추억의 순간을 담은 내 가족의 역사, 내 아이의 기록으로 남는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앨범을 보면서 가족과의 단란한 대화시간이 된다. 앨범을 넘기며 추억을 이야기하고 가족 간의 공감대도 나눌 수 있다. 물론 아이 스스로 보면서 자존감을 높이는 시간, 가족 사랑을 느끼는 순간이 될 것이다.

 

모든 물건은 정리를 해야 스토리가 되고 가치가 있는 법이다. 흩어진 사진을 모으고 추억의 책을 만들어 주는 일은 아이나 어른에게 멋진 선물이 될 것이다. 그렇게 모은 사진은 추억이다. 정리된 앨범은 아이의 역사, 내 가족의 역사다. 순간을 모은 성장기록이고 추억을 선물하는 행복한 시간여행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푸른살이 2015-03-22 2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2~3년에 한번씩 앨범을 만들었는데 요즘은 못 하고 있네요.

봄덕 2015-03-22 22:57   좋아요 0 | URL
오호~ 대단 하시네요^^ 꾸준히 하기가 쉽진 않겠죠. 다들 바쁘니까요.~~

푸른살이 2015-03-22 2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조만간 해봐야겠어요

봄덕 2015-03-23 21:08   좋아요 1 | URL
와우~ 멋지게 해서 올려 주시면 좋겠어요^^
잘 하시리라 믿으며,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