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떡]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 떡 작은 것의 큰 역사
박혜숙 지음, 김령언 그림 / 한솔수북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 떡/박혜숙/김령언/한솔수북]먹음직한 떡 이야기~

 

 

떡을 정말 좋아하는데요. 가족들 모두 떡을 좋아하기에 일명 떡 패밀리랍니다.

개떡, 쑥떡, 인절미, 송편, 백설기, 절편, 증편, 쑥범벅, 떡수단, 시루떡 등 듣기만 해도 군침이 돈답니다.

떡은 명절이나 생일, 예식 등의 특별한 날에도 먹지만 계절마다 제철 재료를 넣어 먹기도 하죠. 요즘은 주로 떡집에서 사 먹지만 가끔씩 집에서 떡을 하기도 해요. 얼마 전에는 팥 시루떡을 했는데, 역시 집 떡이 훨씬 맛있더라고요. ㅎㅎ

 

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 떡.

우리 떡에 대한 책을 읽기는 태어나서 처음입니다. 정말이에요.

요리책은 더러 만났지만 우리 떡에 대한 역사책이라니, 콩닥콩닥 설레기까지 합니다. 침도 꿀꺽 삼키면서 꼼꼼히 읽은 책입니다. 별의 별 이야기가 다 읽거든요.

    

떡 종류가 200가지가 넘어요. 요건 몰랐죠? 하긴 넣는 재료에 따라, 하는 방법에 따라 이름이 다르잖아요. 호박범벅, 쑥범벅, 당근범벅, 고구마범벅, 팥시루떡, 콩시루떡, 진달래 화전, 개나리 화전, 민들레 화전 등......

 

떡과 관련된 옛 이야기도 많죠.

게와 원숭이가 떡을 놓고 서로 먹으려다가 서로 다투는 이야기는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죠. 원숭이 엉덩이가 털이 없이 빨갛게 되고 게의 집게발에 털이 송송 난 원인을 담은 전설적인 이야기죠.

 

돈만 챙기다가 쫄쫄 굶은 부자가 머슴의 떡 부스러기에 돈 자루를 건네는 이야기, 어부를 살린 마법의 떡 이야기, 떡 한 시루를 혼자 먹으려고 욕심을 부리다 결국 아무도 못 먹게 되었다는 이야기들은 떡을 소재로 한 교훈적인 민담 설화죠.

 

떡과 관련된 속담도 많답니다.

아닌 밤중에 웬 떡이냐는 뜻은 뜻 밖에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쓰는 말이죠.

가는 떡이 커야 오는 떡이 크다는 의미는 내가 먼저 남에게 말이나 행동을 좋게 해야 남도 나에게 좋게 한다는 말이죠.

못 먹을 떡 찔러나 보자. 떡 본 김에 제사 지낸다.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지. 이런 속담들이 있답니다.

 

떡은 곡식을 가루로 내어 쪄서 먹기에, ‘찌다라는 말에서 시작되었다는군요.

찌다 찌기 떼기 떠기 으로 변한 거죠.

 

떡은 언제부터 만들어 먹었을까요? 불을 사용하고 곡식을 기르면서 만들지 않았을까요. 곡식을 끓일 때 물을 많이 넣으면 떡, 물을 적게 넣으면 떡, 물을 적당히 넣으면 밥이 되지 않았을까라는 상상을 해봅니다.

   

고구려 무용총 벽화에는 떡이 수북이 담긴 그림이 있고, <삼국사기>, <삼국유사>에도 떡 이야기가 나온다고 합니다. 고구려 유적지에서는 나무로 만든 절구, 돌로 만든 절구인 돌확, 시루 등이 발견되었대요.

   

우리 떡에 대한 이야기가 이리도 다양할 줄은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삼국 역사 속 떡 이야기, 고려와 조선의 떡 이야기, 떡과 관련된 지명들, 떡에 대한 노래, 떡 만드는 법, 떡의 재료들, 떡의 종류, 지방마다 다른 떡 종류들, 떡을 만들 때 쓰이는 도구들, 명절마다 먹는 떡, 계절에 다른 떡, 월별 떡, 예식에 준비하는 떡, 떡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 마무리 퀴즈까지 떡 이야기는 해도해도 끝이 없을 것 같아요.

 

예전에 임절미가 인절미가 된 이야기를 읽으면서 인절미가 새롭게 보였던 적이 있어요. 별별 우리 떡에 대해 공부했더니 우리 떡이 달리 보여요. 역사와 기원, 사연을 알고 먹는 떡이기에 예전과는 분명 다른 떡 맛입니다. 떡 떡 거렸더니 떡이 고프네요~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10-22 2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