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땅 기차여행]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 땅 기차 여행 - 입체 지도로 보는 우리나라 지식곰곰 1
조지욱 지음, 한태희 그림, 김성은 / 책읽는곰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땅 기차여행] 자, 떠나요! 기차로 가는 국토여행~

 

 

 

우와~

지식곰곰의 '입체지도로 보는 우리나라'시리즈네요. 이렇게 큰 책은 처음입니다. 다른 책의 2배 정도의 크기랍니다. 아마도 그림지도를 세밀히 담으려니 B4크기가 필요했으리라는 생각이 들어요. 출판사의 통 큰 결단에 박수를 보냅니다.

 

 

기차로 여행을 한 적은 있지만 국토여행을 해 본적은 없답니다. 주변에서 열차여행을 많이 하고 있기에 저도 열차로 여행하는 것에 대한 꿈이 있지요. 그래서 더욱 솔깃해지는 책이랍니다.

 

 

 

 

가비와 다비가 용산의 플랫폼에서 호남선을 타고 광주에 있는 할머니 댁에 간 답니다. 형이랑 둘이서만 가는 여행길인데,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을까요?

 

 

KTX를 탄 가비와 다비는 차창 밖의 풍경들을 구경합니다. 북한산, 관악산, 북악산, 낙산, 인왕산, 한강을 가로지르는 다리인 한강대교, 동작대교, 마포대교…….

서울은 600년 전, 조선의 도읍지 한양이었죠. 지금은 인구 1천만 도시의 위용을 자랑합니다.

 

 

 

기차가 광명역을 지나 경기도에 들어섭니다. 경기도에는 서울의 위성도시들도 많이 있지요. 위성도시들은 서울의 역할을 나누는 곳이므로, 인구와 공장, 행정 업무까지 분담하고 있어요.

 

 

열차가 충청도로 넘어가면 대전이 나옵니다. 서울에서 한 시간 만에 온 곳이죠.

대전의 옛 이름은 한밭이었어요. 철길이 놓이면서 교통의 요지가 되었고 이젠 경부선이 지나가고 호남선이 지나가는 거대 도시가 되었답니다.

 

 

 

 

 

 

 

 

 

열차가 충남을 지나 전라북도로 들어가니 넓은 곡창지대가 보여요. 논산평야, 호남평야가 이어집니다. 전라북도 땅의 1/3을 차지하고 서울의 3배 넓이,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평야랍니다. 김제에서는 지평선 축제가 있을 정도로 끝이 없이 넓답니다. 이 곡창에서 나오는 쌀들이 모두 우리의 양식이겠죠.

 

 

호남평야에서 나오는 쌀은 전국 생산량의 15%쯤 해요. 30명이 있는 교실에서 5명은 호남평야에서 나온 쌀을 먹는다는 뜻이죠.(책에서)

 

 

 

 

 

 

 

 

군산의 뼈아픈 역사는 가슴을 아리게 합니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이 호남평야에서 나오는 쌀을 빼앗아 군산항을 통해 가져갔다는 이야기에 울컥합니다. 이런 악당들 같으니!

 

 

노령산맥을 따라 가면 단풍으로 유명한 내장산도 있고요. 더 서쪽으로 내달리면 고인돌 마을인 고창, 굴비로 유명한 영광과 법성포도 있어요. 5.18 광주 민주화 운동, 광주 비엔날레의 도시인 광주는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도시랍니다.

 

 

 

 

 

 

광주송정역에서 내린 가비와 다비는 할머니를 만났어요.

 

 

다음은 홍이 가족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홍이 가족은 광주 비엔날레를 구경하고 순천만 구경을 하러 광주송정역에서 전철을 탑니다.

 

전라남도의 해안엔 섬들이 많아요. 우리나라에 있는 4000여 대 섬 중 절반이 이곳에 있다는 군요. 그래서 이름도 다도해 해상공원이랍니다. 제주도, 거제도 다음으로 큰 진도가 이곳에 있어요. 진돗개의 혈통을 유지하기 위해 진돗개만 키우는 진도, 신라 장보고의 해적을 물리친 역사가 서린 청해진이 있는 완도, 아름다운 청산도 등도 있답니다.

 

 

 

 

 

 

벌교의 갯벌. 갯벌은 자연의 콩팥이라고 하네요. 오랜 세월동안 밀물과 썰물이 드나들면서 잔모래와 진흙이 쌓인 곳이죠. 갯벌에 사는 생명체들은 육지에서 흘러든 유기물을 분해해 오염 물질이 바다로 흘러가는 것을 막기도 합니다.

순천만은 이제 갈대축제로 유명한 곳이죠. 순천만은 갈대밭도 만나고 갯벌도 만날 수 있는 곳이랍니다. 가을이 되면 흑두루미, 재두루미, 개똥지빠귀, 쇠기러기 등이 찾아오는 곳이죠. 갯벌에서는 짱뚱어, 조개, 참갯지렁이가 살지요. 순천만은 2006년 국제 습지 보호 조약인 람사르 협약에 등록되었답니다. 자랑스런 우리의 자연유산입니다.

 

 

 

 

 

순천역을 지나 광양역을 지나 섬진강을 건너면 경상도로 넘어갑니다.

흥이 가족은 남해안에 펼쳐진 한려 해상 국립공원을 구경합니다.

창원을 지나 부산으로 가는 길엔 남동 임해 공업지역입니다. 제철 공장, 자동차 공장, 조선소들이 웅장하게 서 있답니다.

 

드디어 부산 도착!

부산에는 넓은 해수욕장이 있고, 부산 국제 영화제 등의 문화행사도 있는 국제도시죠.

 

부전역에서 우리 땅 동아리 친구들이 기차에 오릅니다. 이들과 함께 동해안을 따라 가는 철길여행이 계속됩니다.

 

 

 

동해안의 모래사장, 경남에 있는 영남의 알프스를 이야기 하다가 보면 어느새 천년의 고도 경주를 지나게 되죠. 안동을 지나 강원도에 이르면 강릉에서 기차여행은 끝이 납니다.

 

 

더 가고 싶어도 휴전선이 가로 막혀 있기에 더는 달릴 수 없음을 절감합니다. 두 동강이 난 국토의 슬픔을 느낄 수가 있어요. 통일이 되면 백두산까지 갈 수 있겠죠. 그런 소망을 담아 열차는 오늘도 달리고 싶을 겁니다.

 

 

 

 

 

 

 

 

 

 

이 책에는 방패를 닮은 섬인 제주도와 종을 닮은 섬 울릉도, 외로운 섬인 독도까지 덤으로 설명하고 있답니다. 휴전선 너머의 땅까지 소개하고 있어요.

제주도는 2007년 유네스코 세계 자연 유산으로 지정 되었어요.

울릉도와 독도는 동해안의 대표적인 섬이고요. 국토의 막내인 독도는 지금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으로 힘들어하는 있어요. 독도는 작은 바위섬이지만 명백한 우리의 땅입니다. 잘 지키고 가꾸어야 할 우리 땅입니다. 독도가 외롭지 않게 우리가 힘을 모으는 방법이 없을까요?

통일이 되면 걸어서 가고 싶은 곳은 너무 많지요. 개성의 만월대, 평양의 대동문, 개마고원, 백두산, 두만강…….

 

 

 

 

이외에도 지구에서 본 우리나라 위치, 우리나라 땅 끝, 상, 강, 바다에 대한 설명도 있답니다. 팔도강산의 유래, 우리 땅 기차여행의 코스들을 다시 정리하기도 했군요.

 

 

 

 

 

책장을 펼치는 순간 기차는 출발합니다. 우리 땅 이곳저곳으로 데려다 줍니다.

우리 땅이 한눈에 쏙 들어오는 그림지도 맞네요. 아이들을 위한 책이지만 어른들이 더 마음에 들어 하는 책입니다. 산과 평야, 강과 바다, 도시와 농촌, 내륙과 섬, 역사 유적지와 자연 유산을 만날 수 있어요. 그림과 설명이 친절한 책, 지리와 역사와 문화가 함께하는 책입니다. 그림이 엄청~ 자세하고 설명은 진국인 책입니다. 정말 이런 책 처음 봅니다.

 

 

책을 읽고 나니, 마치 팔도를 유람한 기분입니다.

'구경 한 번 잘 했네!' 소리가 절로 나오는 책이랍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4-02-23 0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보고갑니다!
그동안 수고 많으셨어요~

minty95 2015-01-25 15: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도움됬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