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손맛이 그립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엄마 손맛이 그립다 - 사시사철 따스한 정성 담아 차려주던
김경남.김상영 지음 / 스타일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 손맛이 그립다] 먹고 싶고 해보고 싶은 엄마표 밥상이야~^^

 

세상의 모든 딸들에게 엄마의 손맛으로 지어진 한 끼 밥상은 그대로 그리움이고 추억이다.

마찬가지로 세상의 모든 아들들에게 엄마의 정성어린 밥상은 세상 제일의 보약이고 비타민이다.

어릴 적부터 먹어왔던 익숙한 맛이 그리움을 부르기도 하겠지만 오랫동안 숙련된 엄마의 요리 솜씨가 어느 유명 요리사에 못지않기 때문이리라.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의 사랑, 엄마의 정성이 밥상 가득히 담겨있기에 마음을 행복하게 하지 않을까.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 엄마표 밥상은 이제 백세 건강 시대를 여는 지금, 건강밥상이 되고 있다. 그래서 더욱 반가운 엄마표 밥상.

 

자연이 주는 선물은 사시사철 제각각 다르다. 한국 음식의 매력은 계절마다 다른 종류, 다른 빛깔로 밥상에 오르는 식재료들을 보고 즐기며 먹는 재미일 것이다.

요리도 잘하지 못하지만 한식을 배운 적도 있고 얼떨결에 한식조리사 자격증을 따기도 했기에 언젠가 기회가 되면 제대로 된 밥상을 꾸미며 살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보아도 보아도 질리지 않는 책이라면 엄마표 요리책이다.

멋진 한식 밥상을 차리는 게 나의 로망이니까.

엄마 손맛이 그립다.

이 책은 보통의 엄마들이 해왔던 요리들이어서 친근하다.

똑같은 재료일지라도 집집마다 조금씩 특색이 다르기에 꼼꼼히 책장을 넘기게 된다.

음식의 맛은 아무래도 재료의 신선도와 양념, 불 조절, 정성 등이 좌우할 것이다.

젓갈과 간장, 된장도 맛의 차이에 한 몫 할 것이다.

하지만 요즈음에는 젓갈과 간장, 된장을 담그는 집이 잘 없기에 앞으로는 집집마다 음식 맛이 비슷해질까.

 

찌개요리에 들어가는 멸치국물 준비, 다시마 국물 준비도 어느 집에서나 일상인가 보다. 우리 집에서도 일상인데.

먼저 관심이 가는 요리는 엄마표 멸치국물.

양파껍질과 파뿌리를 깨끗하게 씻어두고, 표고버섯, 양파, 무, 국물용 멸치, 보리새우, 다시마, 물이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냄비 뚜껑을 열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멸치를 넣고 냄비뚜껑을 열고 20분쯤 더 끓인다. 보리새우를 넣고 3분 끓인 뒤, 마지막에 다시마를 넣고 3분 더 끓인 뒤 불을 끄고 건더기를 건져내면 된다.

 

멸치국물을 이용할 수 있는 요리에는…….

칼국수, 수제비, 떡국, 어묵탕, 토란대 볶음, 두부조림, 갈치조림, 미역국, 미역냉국, 시금치콩나물국, 근대국, 아욱국, 콩나물국, 북엇국, 김치찌개, 콩비지찌개, 오징어찌개, 애호박고추장찌개, 두부새우젓찌개, 꽃게찌개, 우럭매운탕, 해물전골 등이 있다.

 

멸치국물 요리에서 중요한 영양 정보는…….

양파껍질에는 퀘세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몸의 산화를 막고 고혈압과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준다.

토마토에 많다는 플라보노이드도 있어서 항암과 심장 질환 예방에도 좋다. 위장병, 결장암, 비만에도 효과적이다. 양파껍질은 평소에 잘 씻어 말려두었다가 멸치 국물 낼 때 이용하면 된다.

엄마표 양념에는 멸치 국물, 맛간장, 국간장, 참 쉬운 고추장, 초고추장, 집된장 만들기가 있다.

겨울철 영양덩어리인 시금치 요리에는 간장양념, 된장양념, 소금양념으로 하는 3종 세트가 있다.

간장양념에 깨소금과 참기름으로 버무린 시금치나물은 우리 집에서도 겨울철 반찬이다. 특히 남해의 시금치는 달짝지근한 맛이 정말 일품인데.

된장 양념한 시금치나물은 구수한 맛일 것 같고, 소금 양념한 시금치나물은 깔끔한 맛일 것 같은데. 여러 가지 양념으로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게 한식의 묘미다.

외식보다 일품인 엄마표 특별식으로는…….

쇠고기햄버그스테이크, 곁들이는 채소, 오므라이스, 파달걀국, 돈가스, 닭튀김, 과일샐러드, 새우튀김, 오징어튀김, 모둠채소튀김, 잡채, 갈비찜, 불고기전골, LA갈비구이, 불고기, 오향장육, 닭백숙, 닭죽, 닭볶음탕, 늙은 호박전, 나물비빔밥, 콩나물밥, 잔치국수, 비빔국수 등이 있다.

이 책에는 시금치나물, 감자조림, 깻잎간장찜, 깻잎간장절임, 애호박새우젓볶음, 무나물, 고구마줄기볶음, 도라지무침, 더덕무침, 오이볶음, 콩나물무침, 견과류 넣은 멸치볶음, 오징어부추전, 우엉조림, 꽁치시래기조림의 밑반찬들도 들어 있다.

이외에도 계절별 요리, 김치요리, 간식, 음식 선물 등도 있다.

전혀 별나지 않는 친숙하고 반가운 음식들이 보는 것만으로도 식욕을 돋게 한다. 어제 먹은 반찬, 오늘 먹은 반찬이 입맛 당기게 들어 있다.

내일은 닭도리탕이 먹고 싶다.

모레는 보리술빵이 먹고 싶다.

그 다음에는........

그러게

으악~ 먹고 싶은 음식 투성이다.

그러게 배가 출출할 때는 요리책, 절대 보지 말아야 하는데.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4-01-22 2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