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섬의 기적 - 쓰나미가 휩쓸고 간 외딴 섬마을 고양이 이야기
이시마루 가즈미 지음, 오지은 옮김, 고경원 해설 / 문학동네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속 엽서 다섯 장에 마음을 홀딱 빼앗겨 버렸다. 친절하지도 귀여운 척하지도 않는 척척척!!걷는 씩씩한 녀석들인데 도무지 눈을 뗄 수가 없다. 311 동일본 대지진에 이어 쓰나미까지 휩쓸고 가 버린 섬, 다시로지마. '고양이 섬'이라 불리며 관광객들의 방문을 받았던 이 섬이 재난을 딛고 일어서는데는 고양이들의 힘이 컸다고.



사실 한 번 읽은 적 있는 책인데도 불구하고 소장하기 위해 재구매를 했는데 다 알고 있는 내용인데도 몰입해서 탐독하게 만드는 힘을 지녔다. 캣파워일까. 6마리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는 집사로서 그간 고양이가 상품화 되는 모습을 발견할 때마다 마음이 불편해지곤 했는데 고양이 섬에서는 유난스럽지 않게 일상이 흘러가고 있어 흐뭇한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인위적이거나 상품화된 곳이 아니었다.



쓰나미의 피해를 입기 전 연간 약 5000명 이상의 집사들이 방문하곤 했지만 정작 판매이익으로 섬이 부유해지진 않았다. 흔한 관광상품을 파는 곳도 없을 뿐더러 매점조차 없어 밥과 음료수 등은 따로 준비해 와야하는 곳이라고. 그도 그럴 것이 주민의 8할 이상이 65세 이상의 노인층으로 어업/계절채소를 가꾸며 살아가는 곳이었다. 상품가치가 없는 생선을 나눠주며 그렇게 고양이들과 평화롭게 삶을 나누어오던.

 

어부에게 있어 '풍어의 수호신'으로 여겨져 고양이 신을 모시는 신사까지 있다는 섬에서 '고양이를 좋아하건 말건'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싫어한다고해서 학대하거나 괴롭힐 이유가 없다는 말이니까. 부쩍 더 들려오고 있는 온갖 동물학대에 쩔어있던 귀가 깨끗하게 씻기는 느낌이랄까. 섬에 살고 있는 한 할머니는 '고양이 안좋아해'라고 말하면서도 그 밥을 챙기고 있었다. 좋아하지 않아도 함께 살아가는 식구니까  당연스레 챙기게 되는 그 마음. 그 마음만이라도 좋으니 '나비효과'처럼 퍼져나갔으면 좋으련만.


생각보다 피해는 컸다. 사람도 고양이도 휩쓸어버린 재난은 삶의 터전마저 놓게 만들 정도였다. 다시 일어설 수 없을 것만 같았던 삶을 재건하는데 힘이 실린 건 '냥이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부터였다. 2011년 6월 '1구좌 주주' 지원 모금을 열면서 기적은 시작된 것이다.

 

 그 과정과 섬 고양이들의 모습이 담긴 이야기가 바로 <고양이섬의 기적>이다. 사람도 살고 고양이도 살리는 이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두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 세상이 갈수록 삭막해진다고는 하지만 그 속에서 일말의 희망을 걸게 되는 일 역시 '사람'이 있어 가능한 일이므로.

보고 또 봐도 좋은 고양이 책 한 권을 소장본으로 맞이하며 기적이 아니라 일상으로 만나 볼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겠다 싶어진다. 이런 따뜻한 이야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