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아홉 나는, 유쾌하게 죽기로 했다
슝둔 지음, 김숙향.다온크리에이티브 옮김, 문진규 감수 / 바이브릿지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물아홉 나는, 유쾌하게 죽기로 했다>의 저자 슝둔은 2012년 11월 16일 세상을 떠났다. <꺼져버려, 종양군>이라는 영화 소개를 어딘가에서 보면서 그녀의 투병을 듣긴 했는데, 잘 이겨내줄 줄 알았던 그녀는 짧은 생을 그만 마감해 버렸다고 한다. 유쾌하고 긍정적인 그녀를 앗아간 비호지킨 림프종이란 병은 어떤 병일까.

 

 

 

딱딱한 병명만으로도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는데, 그 통증은 얼마나 심할까 싶었건만 책 속 그녀는 유쾌하기 짝이 없었다. 아파서 불행한 것이 아니라 갇혀 지내야하고 미모를 잃어가는 것을 더 슬퍼하는 것 같았다. 심하게 아파본 나로서는 어디에서 그런 무한 긍정의 힘이 솟아날까 싶어진다. 진짜! 아프면 '진통제'라고 외치는 것 외엔 아무 일도 할 수 없었는데....저자 슝둔은 그 아픈 와중에도 여유를 잃지 않았다. 쉽지 않은 일인데. 정말.

 

 

그래서 하루에 5천 개의 응원 메시지를 받았던 것이 아닐까. 그녀가 세상을 떠났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두 번째 항암화학요법을 마치면서 "합병 증세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의사의 말에 '살 수 있겠다' 싶기도 했고, 대머리 상태로 꼬맹이들과 강시 흉내를 내는 것을 보면서는 피실피실 웃음이 새어나오기도 했다. 중병에 걸린 와중에도 다이어트를 하고 외모를 가꾸다니....오랜 기간 입원해 있던 나는 이런 환자를 본 적이 없다. 만약 그녀 같은 입원 룸메이트를 만났었다면 병원 생활(?)이 좀 더 즐거웠을까. 둘이서 작당모의해 별별 사건을 다 만들었을 것 같긴 하지만-.

 

 

삶과 죽음의 경계에 서면, 별 것 아닌 일들이 많아진다. 일상 속 사소한 투정거리들이 별 것 아닌 것들이 되어 버리고, 오늘 다 해내지 못해 헉헉대는 일들 때문에 속상해할 일도 사라진다. 건강을 잃으면 그 어떤 것도 소용없는 일임을 깨닫게 되는 순간 또 다른 우주의 깨달음이 내려진다. 그래서 가끔 아팠던 때를 떠올리며 '불평하기보다는 오늘에 감사하자!!'스스로에게 되뇌이게 된다. 슝둔이 병마를 이겨내 주었다면 더 좋았겠지만 안타까운 죽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를 유쾌하게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은 참 감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녀에게.

 

 

그녀는 우리 모두에게 웃음을 선물해주고 떠났다. 아프지만 절망할 필요가 없다는 것!! 최선을 다해 주어진 하루를 유쾌하게 보낸 그녀의 일상은 그래서 힘이 되고 약이 된다. 뒤늦게 그녀를 알게 되었지만 그녀가 참 좋아졌다. 가족도 아니고 친구도 아니지만 그녀를 기억하고 싶어졌다.

 

 

'오늘, 나는 열심히 살았을까' 자가진단하게 만든 <스물아홉 나는 유쾌하게 죽기로 했다>는 오늘이 허무하다는 누군가에게 선물하기로 했다. '네가 의미없이 보낸 하루를 정말 탐낼만한 사람이 저 하늘에서 내려다 보고 있다'고 말해주면서 갖다줘야지!!! 누군가의 투병에세이가 이토록 일상의 큰 각성을 가져올 수 있다니.....그림의 힘은 실로 엄청났다. 아니, 긍정의 힘은 날개짓이 태풍보다 힘찬가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