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현왕후의 남자 드라마 대본집 1
송재정.김윤주 지음 / 로그인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본방사수하며 보던 드라마 [w]의 송재정 작가가 어느날 종영을 앞둔 드라마의 방송대본을 무료로 공개했다.  금새 닫혀 버릴까봐 얼른 가서 다운 받았는데, 바로 읽어보리라 했던 마음과 달리 아직 1부만 잠깐 열어본 상태다. 대신 그 전부터 읽고 싶었던 작가의 전작인 <인현왕후의 남자 대본집>을 친구에게 빌려 읽고 있다.

 

비가 소록소록 내리던 날, 카페에 들고 나와 읽기 시작한 <인현왕후의 남자>.  처음에는 드라마포토에세이인줄 알았다. 컬러풀한 사진들하며 드라마 장면,장면들의 사진들 하며...! 기존의 대본집은 보통 사진 한 장 실리지 않은 흰 바탕은 종이요, 까만 것은 글자인 그냥 말 그대로의 대본집이 태반인 것을........

 내용은 <나인>처럼 시간을 오가는 이야기다. 다만 자신의 과거나 어느 시점이 아닌 역사 속을 오간다는 설정이 다를 뿐. 드라마에서 인현왕후 역을 맡은 배우 희진의 앞에 어느날 나타난 남자 붕도. 27세에 홍문관 교리를 재수받았으며 무려 열 아홉에 장원급제를한 재원 중의 재원인 그는 남인들의 세상에서 홀로 꼿꼿이 선 글방 샌님같은 모습으로 살고 있던 서인이었다. 그런 그가 300년 후의 미래로 그것도 인현왕후가 등장하는 사극 촬영장에 뚝 떨어진 것도 모잘라 어느 못생긴 여인이 왕후를 사칭(?)하는 것까지 목도해버렸다. 첫만남부터 사단이났다.

 

2012년과 1694년을 오가는 이 드라마를 소문으로만 들었지 화면으로 본 적이 없어 대본을 보는 내내 내 머릿 속엔 드라마 영상이 아닌 상상의 영상이 돌고 있었다. 대본도 책과 같다. 쉽게 술술 읽히고 장면이 바로바로 그려지는 글이 있는가 하면 기대했던 것과 달리 대본으로 읽으면 자꾸 막혀 버리는 가독성이 떨어지는 대본도 있다. 언젠가 한번은 대체 이런 대본으로 어떻게 영상을 찍어냈지? 싶어질만큼 딱딱하고 어려웠던 대본도 있었다. 대본이 훌륭한지, 연출이 훌륭한지는 둘 다 봐야 알 수 있는 법.

 정말 쉽게 읽히는 대본을 집필하는 작가를 꼽으라면 개인적인 취향이 더해졌겠지만 김은숙 작가, 김영현작가 그리고 송재정 작가를 꼽아본다. 재미있어서 한 번 집어들면 도무지 놓을 수 없게 만든다.

 

 

예전에 비해 드라마 대본 구하기도 쉬워진 요즘, 그 읽기는 더 신날 수 밖에 없다. 드라마를 먼저 보았건 대본을 먼저 읽게 되었건 상관없이....활자중독증을 앓고 있는 내겐 어느쪽이든 즐거운 시간일 수 밖에 없다.

 

 

 

비오는 창 밖을 바라보며 따뜻한 커피 한 잔, 그리고 손에 쥐어진 대본 한 권. 더할나위 없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