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통역하다
박혜림 지음 / NEWRUN(뉴런)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그녀의 이력은 특이했다. HR분야의 애널리스트로 3년간 근무하며 순발력 있게 일했고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에 지원하여 특별한 경험을 쌓았으며  

특히 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에서 뛸 때 그녀는 처음부터 좌절감을 맛봐야했다. 다른 분야에서 3년의 시간을 보냈고 여러 나라 정상들을 만나 동시통역을 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으며 글로벌 에티켓을 자연스레 익히기 전까지 문화차이는 그녀를 힘들게 괴롭히던 것들이었다. 하지만 그녀의 현명한 어머니가 충고했듯이             

 

 

P30   어려움 일을 간단히 풀고 싶으면 피하거나 그만두면 돼.

       좀 어렵지만 확실히 푸는 방법은 버티면서 해결하는 건데, 어려운 대신 보답이 반드시 주어져. 어떻게 할래?

 

 

그년는 다부지게 마음먹고 야물딱지게 해냈다. 95개의 표 중 63표를 받으면서 자크 로게 IOC 위원장의 입에서 터져나온 도시의 이름이 "평창"이었던 것이다. 에너지를 다 쏟아붓고 그 자리에서 물러났지만 그때의 그 경험들이 스스로의 성장발판이 되어 주었다며 회고하고 있다.

 

 2010년 황반원공 판정을 받고 실명될 수 있다는 의사의 소견을 뒤로하고 수술을 감했던 용기와 우연히 지원했던 <뷰티워>에서 탑3안에 들었던 일. 이때 인맥을 넓혀둔 덕분에 당시 작가의 추천으로 <슈퍼스타K>에서 한 외국인 출연자의 통역을 맡게 되는 등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인생이 흘러가면서 반대로 삶을 더 진지한 자세로 바라보게 되었던 것 같다. 미란다 커를 인터뷰 했을 때도 그녀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적이었다. 하지만 그녀의 교수님의 말씀처럼 "순차통역은 준비를 잘하는 사람이 유리하나 배짱이 두둑한 사람은 그보다 더 유리한 사람"일 수 밖에 없다. 마치 그녀를 두고 한 말씀같은 그 말의 의미를 20대에 알았더라면 그때의 나 역시 좀 더 대담하게 살아낼 수 있었을까.

 

그녀는 언제나 열정적이었다. 특이한 커리어로 인해 이곳저곳에서 통역사로 출연하며 인터뷰 기사들이 솓아지고 화장품 광고까지 찍게 되는 등 많은 기회를 얻으며 살아왔다. 부럽긴 하지만 이 역시 그녀가 순간순간을 충만하게 엮어왔기에 이루어진 것들이리라.

영어전공자가 아니라 법대출신이었고 유학파 출신이 아니었기에 하루의 시작은 경제 잡지인 <이코노미스트>로 끝맺음은 CNN으로 마무리하는 등 고군분투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그녀에겐 시간이 약이었다. 그리고 얼마 후 그토록 원했던 유학길에 올랐고 몬터레이 대학원에서 통역에 관한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공부를 해나갈 수 있었다.

 

그 외에도 EBS 교육방송 강사이자 SBS스타킹 '불굴의 영어킹' 우승 멘토이며 서울시 정보화 기획단 통번역사로 일했던 그녀는 승무원이라고 해도 좋을만큼 멋진 외모를 지녔다. 하지만 외모 이면에는 승부사 기질도 있으며 하고자 하는 일을 끝까지 해내는 악바리 같은 면도 있어 지금껏 어떻게 성공가도를 달려왔는지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게 만든다. 지금에야 지나온 이력들을 나열하면 '참 재미있는 일들을 해왔구나' 싶지만 그 순간순간은 숨이 턱에 차 괴로웠을 때도 있었을 것이며 좌절하기도 했을 것이다. 다만 시작이 두려워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는다면 이 모든 기회도 다른 누군가의 몫이 되었을 터. 어려운 일을 피하거나 두려워하지만 않는다면 시간은 언제나 열심히 임하는 사람의 손을 들어준다는 것을 나는 그녀의 삶을 통해서 또한번 간접 경험하게 되엇다.

 

Omnia causa fiunt 모든 일에는 다 그 이유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진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