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워지지 않는 나라
이제홍 지음 / 푸른향기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역사란 그 시대로 되돌아간다고 해도 분쟁의 여지가 다분하다. 누구의 시선으로 보느냐에 따라 충분히 그 해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 시절로 돌아간다고 해도. 그래서 나는 간혹 만화에서 역사속으로 들어가 그 시대의 역사를 바꾸고 왕과 사랑에 빠지는 스토리를 접하게 되면 그 순간의 달콤함만 즐기다가 얼른 빠져나오곤 한다. 너무 길어지면 또 다시 편협해질지 모르므로.

 

# 사건

궁남지에서 한 남자의 시체가 발견되었다. 왜 하필 궁남지인가. 주소지가 서울인 문화재청 공무원이.

 

# 사람

서민준의 주변에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전날 뜨겁게 논쟁했던 문화재청 공무원이 시체 상태로 발견되었고 칼럼을 쓰던 김명석이 죽었고 그와 하룻밤을 보냈던 중국여인 은미령 참사관도 죽었다. 그 세 사람의 공통점은 서민준과 논쟁을 벌였던 사람들이라는 것. 그래서 모든 용의 선상에 오른 단 하나의 인물인 서민준은 경찰의 추격을 받게 된다.

 

#역사

조선왕조 500년의 역사에 가려져 그동안 사람들의 관심 밖에 있었던 백제는 무려 700년 동안 그 찬란한 문화를 꽃피워왔다. 초/중/고/ 심지어 대학에서조차 백제에 대해 자세히 배워본 적이 없었고 시중의 역사서조차 조선/고구려/신라 등에 편중되어 있어 그동안 알지 못했는데 [지워지지 않는 나라]를 통해 본 백제의 역사는 놀라움 그 자체였다. 비록 소설은 백제의 보물 금동 대향로 하나를 언급하며 역사의 비밀에 접근했으나 사람까지 죽여가며 일본인이 빼앗고자 했던 그 역사는 우리네 백제의 것이였다. 왜 그동안 우리는 백제를 잊고 살았을까.

 

오늘이 팍팍해서 우리는 어제를 잊고 산다. 역사를 등한시 하는 동안 국토를 빼앗기고 조상의 이름을 빼앗기고 마는데도 말이다. 중국에 의해 일본에 의해 빼앗겨온 우리의 역사. 바로 잡아 놓지 않는다면 결코 후손에게 물려줄 수 없는 '눈 앞에서 도둑맞아 온 역사'를 이제라도 되찾아야 하지 않을까. 힘이 있다고 다 빼앗을 수 있다면 세계사는 미국/중국/일본/유럽의 몇몇 나라만 가지고 있는 그것이 되고 말았을 것이다. 하지만 문화와 역사를 지켜온 것은 결코 힘이 아니었다. 얼이었고 숨결이었으며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자부심으로 지켜내어온 귀중한 재산이었다. 그래서 힘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 국력이 약해서라는 핑계 따위는 내던져버리고 피와 살과 뼈에 녹아 있는 이 진한 조상의 향을 지켜내는 일을 나부터라도 시작해야겠다 싶어진다.

 

내가 할 수 있는만큼. 최근 내게 좋은 말씀을 해 주신 분의 충고인데, 그 일은 이런 역사의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재미나게 들려주어 관심을 갖게 만들고 그들로 하여금 찾아 스스로 공부하게 만드는 일이되겠다.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고, 쉽게 할 수 있는 일을 4월부터 시작해 보련다. 바로 이 [지워지지 않는 나라]를 들려주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