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그리는 여자 - 벤츠 최초 여성 익스테리어 디자이너
조진영 지음 / 열림원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초'라는 이름이 붙는 것은 언제나 의미가 강하다. 어렵기도 하거니와 이전에 없었던 것에 대한 찬사와 놀라움도 함께 덧붙는다. 사람 앞에 붙는다면 더더욱. 깐깐하기 짝이 없는 원리원칙주의가 팽배한 국가인 독일에서 그것도 남성들로만 이루어진 분야에서 벤츠사의 익스테리어 디자이너가 된 조진영. 줄리아나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그녀는 국적, 인종, 성별을 뛰어넘은 쾌거를 이루어냈다. 팀내 최초의 여성 정규직 디자이너인 그녀가 빛나는 이유는

 

p34 외로움과 싸우는 것

      그것이 내가 이 회사에서, 이 나라, 이 도시에서 배우고 있는 가장 중요한 레슨이다

 

라는 그 정신을 바탕으로 이루어낸 성과였기 때문이다. TV만 틀면 나오는 정형화된 얼굴들보다 그녀가 훨씬 예쁘고 멋져 보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동양인은 한번도 받은 적이 없다는 브리티시 센터너리 어워드를 받았고 앤공주가 창립한 유서깊은 길드인 '코치 메이커'에서 차세계 자동차 디자이너에게 주는 상까지 휩쓴 그녀는 과연 어떻게 자라왔을까.

 

미국에서 태어나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한국에서 스트레이트로 마치고 대학원은 영국에서 그리고 첫 직장의 둥지는 독일에서 튼 그녀의 삶을 들여다보면 모두가 기회였고 모든 것이 혜택처럼 보여진다. '그럼 그렇지~'라며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도 있을 법하다. 하지만 거꾸로 생각해보면 환경이 자꾸 바뀌는 낯섦 속에서 적응해야하고 외로움을 극복해야 했을 것이며 다른 문화와 차별도 분명 존재했으리라 본다. 모든 기회도 제 스스로 움켜잡아야 기회가 결과로 이어진다는 거다. 그래왔기에 이 젋은 여성의 커리어에 주목하고 기회를 주고 결국 벤츠가 선택한 것이 아닐까. 그녀를-.

 

삶이 언제나 즐거움만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니다. 세계 각국을 투어링하고 여러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한다고 해도 인생은 언제나 출항된 배와 같아서 그 파도가 늘 잔잔할 수만은 없다. 그럴때 그녀는 극복하지 않고 그냥 받아들인단다. 쉽지 않은 일임을 알기에 그녀의 경험들을 읽어나가며 나는 어떻게 했었나? 되짚어 보게 된다. 당시에는 현명하게 지나온 듯 해온 시절도 되짚어보면 참 서툴기 짝이 없어 부끄럽지만.

 

이제 갓 30대에 접어든 저자에게 인생은 이제부터 시작일지도 모른다. 20대에 열심히 부착한 터보엔진을 가동시켜 30대라는 아우토반을 질주해야만 할 것이다. 그녀가 여자라서, 한국인이라서가 아니라 멋지게 살아가는 이 시대의 이웃이라서 나는 그녀의 다음 소식에 주목하고 있다. 어쩌면 벤츠에서, 아니면 엉뚱하게 다른 여행을 한다든가 하게 되더라도 그녀라면 분명 멋진 다음 소식을 책이나 매체를 통해 전해올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