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 저택의 피에로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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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전일 시리즈"의 원작소설인 요코미조 세이시의 추리소설들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쓰여진 점을 감안하지 않고 보아도 여전히 놀랍고 세련되고 재미나다. 그래서 그의 소설들을 좋아하는데 히가시노 게이고의 이번 추리소설은 읽으면서 흡사 그의 소설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어 설레고 흥분되었더랬다. 정말 어느 페이지에선가 그 더벅머리를 긁적이며 긴다이치 코스케가 등장할 것만 같아서 두근두근.......!

 

 

소장자들을 불행하게 만든다는 피에로 인형을 되찾기 위해 유명한 인형사 고조는 다케미야 산업의 일가를 방문한다. 동서남북으로 뻗은 십자가 모양의 저택은 사람들에게 "십자 저택"으로 불리고 있었는데 모두가 모인 밤, 창업자의 맏딸이자 가문을 이끌고 있는 요리코가 2층 발코니에서 떨어져 죽어버렸다. 사인은 자살로 판명되지만 어딘지 석연치 못한 구석들이 발견되기 시작하고. 드디어 49재의 날에 나타난 고조는 '비극의 피에로'에 대해 알려주면서 이 불행이 인형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음을 사람들에게 각인시킨다.

 

하지만 특이하게도 소설은 중간중간에 인형의 시각에서 사건을 바라보게 하는데 범인을 알려주기 위한 장치라기 보다는 마치 텔레비젼 속에 비치는 것처럼 사건을 더 은밀하고 밀착적이지만 좁게 보게 만들어 아슬아슬한 느낌을 더해주고 있다. 피에로 인형은 다 보았다. 저택에서 살인사건이 날때마다 현장에 있었으며 심지어 범인 곁에 있었다. 하지만 인형은 다 보았으되 가려진 것은 가려진 채로, 각도가 안 맞는 것은 안맞는 채로 보았기에 긴장감만 더할 뿐 범인의 정체를 독자에게 속시원하게 알려주진 않는다. 요리코의 죽음도 무네히코와 미타 리에코의 죽음도 사인이 밝혀지지 않은 채 살인은 계속 일어나고......

 

다케미야가의 둘째딸의 딸인 미즈호와 고조가 설전을 벌이며 얽힌 사건을 풀어내었지만 살인을 막지는 못했다. 다만 모든 사건이 마무리되고 고조의 손에 이끌려 다케미야가를 떠난 피에로는 더이상 '비극을 부르는 피에로'가 아니라 비극의 현장에 나타나는 피에로가 되었다. 그 피에로가 마지막으로 본 휠체어 소녀 가오리의 그 한마디. 찜찜하지만 그 한마디를 뒤로 하고 마지막 책장을 덮었더니 늦은 오후의 햇살은 어느새 슈퍼문이 뜬다는 밤시간으로 달려가 있었다. 탐정물에 너무 심취했던 영향일까. 사건이 사람에 의해 풀어지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풀어지는 형태의 소설은 왠지 물에 휴지 풀리듯한 느낌이 들어 아쉽다. 잘 짜여진 조각들이 아직 덜 맞추어진 느낌이랄까. 깨끗하게 안 맞추어진 느낌이랄까. [십자저택의 피에로]는 재미나게 읽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딘지 모르게 아쉬움을 많이 남겨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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