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나를 낳고 행복했을까 - 민아 노트
김뽕빵이 지음 / 리리펍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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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는 나를 낳고 행복했을까라는 질문을 내 사랑하는 어머니에게 꼭 해 보고 싶다. 아니 오늘 해 봐야겠다. 이미 80세를 넘기신 어머니는 평생 나와 자식들만 보며 희생하시고 고생하시며 살아오신 과거 한국의 전형적인 어머니상을 가지신 옛날 분이다. 물론, 어머니의 대답은 당연 나는 알고 있다. 나의 삶을 되돌아보면 큰 오점은 없지만 그렇다고 어머니에게 전통적인 를 실천한 그런 삶을 살아온 것 같지 않은데, 이 책을 읽으면서 솔직히 저자 김뽕빵이(민아의 별명 - 아빠가 장난식으로 지어준 별칭)도 정말 그런 자신의 신체 조건에도 불구하고 정말 대견한 생각과 함께 본받을 바 많은 아이지만 나는 관점을 달리하여 김뽕빵이 어머니에 더 집중하며 책을 읽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동기유발부터 책의 구성까지 하나부터 열까지 어머니의 사랑과 관심이 묻어나오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었다.

 

저자 김뽕빵이는 엄마 뱃속에서 30주만에 세상에 나와 인큐베이터에서 3개월을 지내던 중 뇌출혈로 뇌병변 장애를 가지게 되어 평생 7살 정신연령으로 살고 있다. 그러나 이런 조건 하에서도 직장에 입사하고자 시도하고, 공부, 노래, 블로그 글쓰기까지 많은 일들을 시도하였으며 성공과 실패 등을 통해 성장하고 희망적인 삶을 살면서 저자가 세상을 보는 시각을 중심으로 쓰여진 글들이 마침내 이 책 제목으로 만들어져 세상에 나온 것이다.

 

저자 김뽕빵이의 어머니가 프롤로그에 이야기 했듯이 이 책은 민아의 노트에 쓴 글을 모아놓은 책이다. 민아의 생각이 다 들어있다. 나는 솔직히 장애를 가진 저자가 세상을 원망하고 본인의 상황을 원망하는게 어쩜 지극히 정상이라는 생각을 해 봤는데, 도리어 더 희망적인 생각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책을 읽는 내내 의구심이 들었다. ‘만약 내가 이런 상황이라면 나는 어떤 생각을 했을까?’하는 생각도 해 봤고 세상을 보는 시각이 너무나 긍정적이어서 더 놀랐다. 그리고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통해 어머니의 희생과 사랑이 얼마나 크고 깊은지 알수 있었다. 또 민아 동생이 쓴 글을 통해 가족이 많이 돕고 이해하며 화목하게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장애인과 사는 사람들의 삶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다.

 

엄마는 나를 낳고 행복했을까라는 물음에 대한 답은 책 268페이지에 어머니의 생각이 나와 있다. 당연 어머니는 행복, 감사, 소중함을 느꼈다고 답했다. 어머니여서가 아니라 저자 어머니여서 그렇게 대답할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든다. 한국의 어머니들은 정말 극성이다. 자식만큼은 잘잘못 가리지 않고 맹목적이다. 그게 문제고 그게 대단한 것이다. 이 글을 통해 어머니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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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이, 당신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 초고령화 사회, 환자가족을 위한 건강한 부모 돌봄 실천 가이드
김선영.김영오 지음 / 더로드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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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사회, 환자가족을 위한 건강한 부모 돌봄 실천 가이드라고 표지에 소개하는 글을 보고 책장을 넘겼다.

 

저자가 소개되었다. 저자 김선영은 요양병원에서 수십년 근무한 의사이다. 그리고 어머니가 수년 동안 아픈 환자 가족이기도 하다. 저자의 어머니가 돌아가시면서 어머니를 생각하는 글들이 많이 나온다. 또 한명의 저자인 김영오는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를 졸업하고 건강기능식품 마케팅 일을 하다가 만성염증 질환 때문에 직장을 그만두고 건강식품 연구, 기획자에게 교육 등의 일을 하고 있다. 그의 경험과 관심을 바탕으로 재미있는 사례들을 책에 넣었다고 한다.

 

책의 구성은 프롤로그, 5개의 장, 에필로그, 권말부록으로 건강 백세를 위한 건강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 구성이 무척 변화무쌍하게 되어 있는 것 같지만 무게감 있는 책 내용들을 보면서 한편으로는 조금 철학적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의학서같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신변잡기식 수필 같기도 하다. 그런데 이러한 책 구성이 볼게 많다. 꼭 잘 비벼놓은 비빔밥 같은 생각이 든다. 프롤로그에 죽음이 내게 가르쳐 준 것들이라는 제목으로 쓰여있다. 뭘 가르쳐주었을까? 요양병원에 근무하면 죽음이라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다. 그들과의 이별, 그리고 어머니의 죽음 등을 소개하면서 마지막으로 수명 100세시대 질병예방 및 신체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노력도 주문하고 있다. 본문에는 요양병원에서 의사로 사는 자신의 일상을 이야기하면서 죽음에 대한 주요 의문점, 죽음이 내게 가르쳐 준 부정적인 것들이 성장하게 하고 사랑하게 하고 두려움을 없애준다는 것, 생의 마지막을 평온하게 보내기 위해서 죽음을 준비하고 마음을 정리하고 편하게 하고 상처남기지 않는 것, 삶의 끝에서야 알게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도 하고 있다. 오늘 내가 살아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 이순간순간 사랑하며 살아야 하고 삶과 죽음 모두에서 배워야 하며 늘 죽음이 우리 가까이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세상은 참 아름답다는 생각으로 살아야 함을 이야기 하고 있다. 권말 부록에는 건강 백세를 위한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수록되어 있다. 일반인들 중 상당수가 나이가 들면 그냥 이것저것 영양제를 듬뿍씩 먹는다. 그러나 좀 알고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세상이 아름다운 이유가 뭘까? 생각하기 나름이라는 저자의 이야기가 나온다. 정말 그럴까? 결국 비교의 문제라는데 방점을 찍는다. 염세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의 글이 생각난다. 주위의 불행함을 보며 나는 행복을 느낀다는 것이 인간의 본성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본다. 세상이 정말 아름다운가? 지금은 잘 모르겠다. 책을 보면서 저자가 던지는 질문에 대한 답은 저자의 생각이고 그 답은 모두 각자의 몫이다. 개인적으로 철학적인 것에 관심이 많아서인지 죽음에 대한 물음과 생각들을 읽으면서 내가 생각하는 관점을 정리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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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리더의 역사공부
김영수 지음 / 창해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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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중국 역사서 사마천의 사기에 대한 권위자다. 중국통이라고 해야 하나? 그가 쓴 책만 해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오죽했으면 그의 이름만 들어도 그가 얼마나 많은 책을 냈는지 알 수 있을 정도이다. 이 책은 그가 전에 쓴 리더의 역사공부제목의 책에 대한 개정판이다. 몇 가지 수정 보완하고 조금 글을 덧붙이고 시대 상황에 맞게 수정, 보완한 책이다. 제목처럼 성공하는 리더의 역사공부라는 말이 의미 있게 받아진다. 과거의 리더는 확실히 군자였을 것이다. 지금 시대에 그런 군자의 면모를 보인다면 글쎄 제대로 살지는 모르겠지만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머리말에 나오는 역사는 기록이 아니라 기억이다. 옳은 길은 한 번도 편한 적이 없었다. 백성이 부유해야 나라도 부유해진다. 권력은 힘을 나누는 것이다. 언격이 인격이다. 좀 알자, 중국. 지식이 해방된 시대 등 이 문구들이 이 책에서 하고자 하는 말을 함축하고 있다. 7가지를 지금 여의도와 용산에서 정치하는 사람들이 좀 읽고 새겨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갑자기 들었다. 하나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실정인 것 같아서 직접 읽어주고 싶은 심정이다. 정말 반대로만 하고있는 것 같아서 안타까울 뿐이다.

 

1. 역사는 기록이 아니라 기억이라고 한 이유가 뭘까? 송나라 명장 악비와 진회의 이야기, 그리고 후세의 진회의 후손이 무릎을 꿇고 있는 진회부부 철상을 바라보는 소회를 글로 옮겨놓은 것으로 역사는 뒤끝이 있다는 말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보면 악비와 진회같은 사람들이 많았다. 그들의 후손들이 그들 조상의 땅이라고 소송을 하고 또 소송에서 승소하는 일을 보면서 정말 어이없는 우리나라의 현실에 혀를 두른다. 기록은 있으되 기억을 못하는 것이다.

2. 옳은 길은 한 번도 편한 적이 없었다. ‘죽어야 충신 말 듣는다라는 말이 있다. 조선 역사 속에 사육신, 생육신이 나온다. 그들은 죽어서, 살아서 충을 지킨 사람들이다. 그들이 편한 적이 있었을까? 개혁은 힘들다. 꼭 희생을 부른다.

3. 백성이 부유해야 나라도 부유해진다. 전 세계적으로 국민이 부유해서 나라도 부유해진 나라가 얼마나 있겠는가? 공자가 보수주의자였구나. 그런데 그 공자는 우리가 생각하는 보수주의자가 아니다.

4. 권력은 힘을 나누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예나지금이나 정치를 하는자들은 모두 똑같았다는 것을 보면서 인간세상의 권력이라는 것이 나누기보다는 집중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대통령제에서 삼권분립을 주장하고 있지만 그렇게 되는지는 의문이다.

5. 언격이 인격이다. 참 맞는 말이다. 정말 공감되는 글들이다. 사마천의 사기에서 뿐인가? 말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중요한 것이었다. 간신의 아첨하는 말, 귀에 듣기 좋은 말, 이런 말 말고 다툼조차도 해결할 수 있는 말, 이런 말이 인격을 보여주는 말 아닐까 생각해본다.

6. 좀 알자, 중국. 중국지도자들에 대한 인식은 저자와는 확연히 다르다. 나는 민족주의자도 국뽕도 아니지만 중국 지도자들에 대한 이해는 그리 깊지 않다. 그들이 아무리 역사서를 읽고 깊은 조예를 가지고 있다고 한들, 그들의 방식은 틀렸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결정했던 사항들이 모두 중국을 위해서 한 일들이겠지만 세계평화를 위한 노력은 긍정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을 한다.

7. 지식이 해방된 미래. 요즘 세상을 요지경 세상이라고 한다. 도덕이 바닥을 쳤고 사고의 기준이 모호해진 시대를 살고 있다. 지식은 뭐든지 알고자 하면 검색하나면 된다. 과거 사례를 통해 제시되는 사항들을 보면서 정말 현대에 살고 있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저자의 명성답게 적절한 사례들을 들어 우리에게 교훈을 준다. 공감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깊이 공감하는 내용들도 많았다. 책을 읽는 내내 과거와 현재가 꼭 닿아있다는 생각, 사람이 사는 곳과 시대를 거스른다는 생각 등을 해 본다.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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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오늘 불안과 친구가 되기로 했다 - 걱정이 시작되거든 마음속 일시 정지 버튼을 눌러라
장신웨 지음, 고보혜 옮김 / 알토북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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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심리상담사이면서 소통전문가, 글쓰기 치료 대표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언어와 스토리텔링이 걱정을 덜어내고 마음을 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컨설팅과 교육, 직장인을 대상으로 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확실히 중국인들은 명언 들을 인용하기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책을 보는 내내 생각하게 되었다. 저자가 말했듯이 이 책은 심리학 관점에서 불안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지 불안이나 우울증을 치료하는 전문서적이 아니다. 그런만큼 저자가 지금까지 경험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불안에서 해방되고 정서회복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이 책에서 특이점은 본문 내용이 하나가 끝나면 반드시 글씨기에 대한 저자의 조언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다. 불안과 우울을 잠재우기 위해 글쓰기를 권장하는 저자의 의도는 알겠는데 앞에 본문 내용과 크게 연관 없이 글쓰기 자체에 대해 언급하고 있어서 우울과 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글쓰기 연습 등이었다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책은 총 4개장과 프롤로그, 에필로그로 구성되어있다. 1장은 불안증후군에 대한 내용이다. 불안을 소극적으로 그냥 놔두지 말고 적극적으로 맞서라는 것에 대한 내용이다. 2장은 인터넷 불안 시대이다. 지식이 넘쳐나는 시대에 사는 우리에겐 너무 많은 정보가 문제다. 그러한 정보들이 불안감을 주고 그 불안감 속에 살게 되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상황속에서 스스로 치유하는 방법, 자아 발견, 그리고 현재를 중요시해야 한다는 내용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3장은 불안 탐구 생활이다. 불안은 잠재의식속에서 싹트는 불안감을 없애고 화해하여 독립하라고 조언한다. 가정 또한 나를 위한 가정이 없다고 하면서 현 시대적인 상황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사회 각지에서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면 철저히 소외됨을 느낀다. 이러한 시대변화에서 오는 불확실성에서 오는 불안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한다. 4불안 뛰어넘기이다.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또 건포도 명상에 대해 예시가 나오는데 몸에 대한 깊은 깨달음을 가지고 현재를 살아가는 지혜를 배울수 있다고 하는데 건포도가 아닌 다른 과일도 좋다고 한다. 트라우마와 반복적인 생각 등이 나온다. 이러한 것들에 우리는 늘 불안감을 가지고 살기 쉽다. 그러한 것들에서 해방되고 자유로워질 때 불안을 극복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이렇게 각 장마다 나오는 글쓰기 100일을 통해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고 한다.

 

솔직히 이런 류의 책을 읽을 때는 지금까지 많은 책들을 접하고 또 우리 인간들이 더불어 살다보면 불확실하고 위험하고 과거의 일들에 얽매이고 하다 보면 수많은 불안감 등이 있다 보니 새로운 것을 찾기 쉽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다 똑같다. 스스로 극복하고 스스로 해방되고 스스로 답을 찾는 것이다. 누구도 답을 줄 수가 없다는 것이다. 책을 다 읽고 나서 결국 저자는 글쓰기를 통해 불안과 우울에서 해방되자는 핵심 키워드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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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펜하우어의 내 생각이 맞다고 설득하는 기술 메이트북스 클래식 16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강현규 엮음, 김현희 옮김 / 메이트북스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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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투어 쇼펜하우어는 독일의 철학자이다. 그의 주요 저서로는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논쟁에서 이기는 38가지 방법등이 있다. 이 책은 사람을 설득하는 기술 38가지를 핵심내용으로 하고 있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설득할 수 있을까? 그렇게만 된다면 참 멋질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본다. 설득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철학자가 나서는 것 아닌가? 나는 설득당하기는 잘해도 설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보니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설득한다는 것에 대해 동경심까지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38가지 설득 요령을 기술하고 있는데, 먼저 요령을 기술하고 보기를 통하여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요령과 보기를 통해 느낀 점을 글로 표현할 수 있게 여백을 만들어 놓았다.

1. 상대방의 주장을 확대시켜라. 그러려면 상대 주장을 보편적으로 해석하고 자신의 주장은 축소하라는 것이다.

2. 동음 동형이의어를 사용하라. ‘동형이의어라는 말은 처음들어보는데, 또 글 속에서는 이음동의어라는 용어도 보인다. ‘이형동의어라는 용어도 쓸 수 있겠다. 말이라는 게 참 어떻게 쓰여지느냐에 따라 무척 다른 어감을 갖게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3. 상대방이 당신의 결론을 예측하지 못하게 하라. 상대의 온갖 트집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아리스토텔레스도 이 규칙을 서술하고 있다.

4. 은폐된 순환논증을 사용하라. 주장하는 바를 다른 명칭으로 사용하고 보편적이며 하나하나 증명해나가면서 기정사실화로 가정하면 된다.

5. 빠른 질문 공세를 하라. 상대방을 화나게 하라. 두서없이 중구난방으로 질문하라. 상대방이 당신의 결론을 예측하지 못하게 하라는 요령과 유사한 면이 있다.

6. 상대방을 혼란하게 하라. 개별사안에 대해 시인을 일반화하라. 주장에 대해 유리한 비유를 재빨리 선택하라는 내용도 있다. 논쟁의 모든 요령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주장하는 바를 유리한 비유를 재빨리 선택하라는 것이라고 하였다.(63페이지) 유사하지만 사뭇 다른 의미, 긍정적이지만 부정적인 표현 등등이 될 수 있다.

7. 뻔뻔하게 굴어라. 참은 참인데 확실하지 않은 참을 제시하라. 상대방과 관련된 모든 것을 이용하라. 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주장에 흠집을 낼 수 있다. 진행을 방해하고 논쟁의 방향을 바꿔라. 설득하는 기술들을 보면 정정당당하게 하기 보다는 변칙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8. 논쟁의 사안을 일반화해 상대방을 공격하라. 일반화, 보편화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일반화라는 것은 상식적인 것이다. 그러니 그러한 일반화된 사실을 논쟁으로 끌어가기는 어려울 것이다.

9. 상대방의 궤변에는 궤변으로 맞서라. 이말은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라는 유명한 말이 생각나게 한다. 궤변을 이길 수 있는 길은 그 길밖에 없다.

10. 억지를 부리면서 상대의 요구를 거절하라. 상대방이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논거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방을 자극해 무리한 주장을 하게 하라는 내용도 있다. 자극하게 하여 무리하게 주장하게 하여 결국 설득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억지 결론을 내게 하는 것 또한 이러한 내용과 유사하다.

11. 반증 사례를 찾아라. 결국 반론을 위해서는 반증이 필요하다. 미리 찾아서 준비하면 설득은 쉬울 것이다.

12. 상대방이 하는 논거를 역공한다면 당연 설득할 수 있다. ‘어른이기에, 어린아이기에이런 말들은 이해를 구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만약 역공으로 한다면 어른이니, 어린아이이니라는 표현으로 공격할 수 있다.

 

위 내용 이외에도 제시되는 요령 등이 많다. 쇼펜하우어는 철학자다 보니 논쟁하는 경우가 아주 많았을 것이다. 쇼펜하우어 같은 위대한 철학자도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는 증거이다. 비열하기도 하고 또 계획적이기도 한 내용들이 많이 보인다. 위대한 철학자도 별반 다를 바 없구나 하는 생각도 해 본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설득시킨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사례 하나하나 읽어보면서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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