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어
나카야마 치나츠 지음, 엄혜숙 옮김, 사사메야 유키 그림 / 보물상자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우리는 날마다 살고 있지만, 내가 살아있다는 걸 느낄 때는 언제일까? 아이들에게 질문을 하면 나름대로 대답을 한다. 짖궃은 녀석들은 방귀 뀔 때, 트림할 때, 똥 눌 때~ 등 온갖 냄새나는 것들을 들이밀었다. 책을 보여주기 전에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눠도 좋을 것 같다. 책을 읽고 나서 책에서 나온 살아 있는 것과 내가 살아 있다고 발견한 것들을 나누어 정리해도 좋았다.정말 살아 있다는 걸 느낄 때는 언제지? 나도 곰곰 생각해 본다.^^ 

 

'살아 있어 살아 있어 살아 있어' 반복하며 질문을 하고, '살아 있어 살아 있어'를 반복하며 답이 나온다. 단순하지만 깊이가 느껴지는 생명철학 이야기에 마음을 주게 된다. 살아 있다는 건, 숨 쉬는 것, 소리를 내는 것, 헤엄치는 것, 뛰어오르는 것, 날고 달리고 움직이는 것~ 생명체의 특성에 맞게 살아 있음을 찾아낸다. 하지만 움직이지 못하는 것도 있다는 깨달음은 식물의 살아 있음을 표현하는 것으로 발전해 나간다.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들이 살아 있음을 우리는 무엇으로 알 수 있지? 씨앗에서 싹이 나서 점점 자라는 것,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는 것으로 알 수 있다. 하지만 나뭇잎이 떨어지고 시들어 가는 건 식물들이 죽는 것일까?  



갈색 사람은 인상적이다. 투박하면서도 강한 생명력을 느낄 수 있다. 으아앙~ 꽃이 시들었다고 울어버린 녀석, '아~ 살아 있는 건 눈물이 나는 거네'라는 발견은 다른 생명체에 대해 생각케 한다. 벌레는 눈물을 흘리지 않지만 살아 있다는 것, 우리 눈에 안 보이지만 그들도 눈물을 흘릴지 모를 일이다. 살아 있는 건 먹는 것이네~ 살아 있는 벌레를 물고기가 먹고, 물고기를 새가 먹고, 새를 짐승이 먹고, 짐승이 죽어 나무의 거름이 되고, 그 나무에서 열린 사과를 먹고...... 

살아 있다는 것을 쉽고 풍부하게 가르쳐주는 이 책은, 생명을 가진 모든 것은 죽는다는 것도 알려준다. 또한 먹고 먹히면서 더불어 생명을 나누는 일의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어른이와 어린이가 함께 읽으며 생각할 수 있는 멋진 철학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