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화 작가가 된 구니 버드 동화 보물창고 20
로이스 로리 글, 미디 토마스 그림, 이어진.이금이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구니 버드 시리즈 2탄이다. 첫번째 '최고의 이야기꾼 구니 버드'에서 개성 만점 구니 버드의 매력에 흠뻑 빠진 초등 2~3학년 이상이면 이 책도 재미있게 볼 수 있겠다. 이 책은 구니 버드에게 한 수 배운 반 친구들이 우화를 만들어 발표하는 이야기다. 최고의 이야기꾼 구니 버드에게 '말하기'를 배워 자기 것으로 적용하는 과정이 펼쳐진다. 난리 법석인 아이들이 자기의 문제를 알고 그에 걸맞는 우화를 만들어 스스로 치유하며 교훈을 찾아내는 과정이 잘 드러난다. 우리 아이들도 이런 자유로운 환경에서 주도적인 수업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한없이 부럽다.

1편에서 구니 버드에게 재미있는 이야기 만드는 법을 배운 아이들은 우화를 만드는 일에 적용할 줄 안다.  아이들이 가르쳐 주는 우화만들기에 적용할 것들을 살펴보자.
"흥미로운 등장인물이 있어야 해"
"등장인물들을 잘 묘사해서 진짜처럼 만드는 거야."
"등장인물들이 말하게 만드는 거야. 그걸 대화라고 하지."
"처음, 중간, 끝이 있어야 해."
"항상 '갑자기'라는 단어를 넣어야 해. 갑자기!" 
"우화는 교훈을 담고 있다는 걸 기억하세요. 교훈이 뭐라고 했지요?"
"그건요, 이야기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배우는 거예요. 우화로부터요."


아이들은 이야기 꾸미는 방법을 확인하고 구니 버드의 진행으로, 자기 이름의 첫 글자가 들어간 동물 우화를 만들어 발표한다. 그에 걸맞는 소품이나 분장을 하고 말하는 아이들을 지켜보며, 마치 내 아이를 바라보듯 뿌듯함을 느꼈다. 수줍은 아이나 말썽꾸러기 녀석도 자기 상황과 문제에 딱 맞는 우화를 발표하고, 아이들과 같이 교훈을 찾아내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지나치게 자유분방하여 마치 난장판 같은 상황이 연출되어도 지긋이 지켜보거나 말콤의 어깨를 눌러 앉히는 것으로 분위기를 잡아가는 피죤선생님도 멋지다. 

1편처럼 구니 버드의 활약이 신나게 펼쳐지진 않지만 반 친구들에게 충분히 기회를 주는 의젓하고 성숙한 구니 버드를 발견하게 된다. 선생님과 교장선생님까지 참여한 우화만들기는 대성공을 거둔다. 교육이 아이들을 존종하고 공감하며, 선생님이 제시하는 답이 아니라 함께 어우러져 스스로 찾는 과정임을 잘 보여준다. 아이들은 우화를 통해 말하기와 글쓰기를 동시에 해낸 것이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함께 어우러지고 가져온 점심을 서로 바꿔 먹는 모습도 재미있다.

말을 잘하는 아이기 글도 잘 쓴다는 말이 있다. 내 경험으로 보아 맞는 말이라고 공감한다. 글쓰기는 바로 생각쓰기고, 생각을 말로 풀어낼 줄 아이가 글을 잘 쓰는 건 당연한 결과다. 하지만 그건 저절로 얻어지는 게 아니다. 책을 많이 읽은 아이가 잡학다식하고 생각도 깊어 남다른 걸 찾아낼 수 있다. 자기의 생각을 말로 풀고 글로 쓸 수 있는 건 독서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구니 버드와 함께 말하기의 이론을 쉽게 배우고 우화를 만들어 가면서, 보고서와 설명하는 글의 차이를 깨달아 간다. 바로 말하기를 통해 글쓰기를 배우는 것이다. 발표하면서 아이들 의견을 들어 수정하는 건 글쓰기의 퇴고 과정으로 봐도 좋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도 우화를 만들어 볼까?'하는 생각이 든다면 구니 버드에게 제대로 낚.였.다.^^ 아이들과 독후활동으로 우화만들기에 도전해봐도 좋겠다.

영어판 3권도 있던데 다음 이야기도 정말 기대만땅이다. 이금이작가와 그 아들(이어진)의 공동번역이라 대입수험생인 아들이 수능을 끝내야 번역할 수 있겠구나. 기다려야지~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