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던 날 (양장)
로버트 뉴튼 펙 지음, 김옥수 옮김, 고성원 그림 / 사계절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사계절출판사의 1318문고로 책따세 추천도서였다. 미국도서관협회 선정 우수 청소년 도서로, 우리나라에선 1994년 1월에 초판이 나왔으니 15년이나 줄곧 사랑을 받고 있는 책이다. 중학생 이상의 자녀가 있다면 필독서로 꼽아도 후회하지 않을 책이다. 우리 애들도 재미와 감동으로 책을 읽었고, 다음 편인 '하늘 어딘가에 우리 집을 묻던 날'도 보고 싶어해 즉시 구입했다. 청소년들을 위한 성장소설로 책따세가 추천하는 책은 사거나 읽고서 후회한 적이 없다. 중1 막내의 독후감으로 청소년의 감상을 엿보기 하자.

로버트 펙의 성장 이야기     -중학교 1학년 선민경-

처음 제목을 보고는 그다지 재미없는 책일 거라고 생각했다. 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는 날이 뭐가 어쨌다는 말인가. 하지만 이 얘기는 한 시골 소년인 로버트가 점점 어른으로 성장해 가는 이야기로, 작가 로버트 뉴턴 펙의 어린 시절 이야기다.

어느 날 로버트는 집에 오던 중 이웃인 테너 아저씨의 소가 새끼를 낳는 걸 도와주고는 아기 돼지 ‘핑키’를 얻게 된다. 핑키가 얼마나 예쁜 돼지였냐면, ‘코와 귀가 분홍색이고 발가락에도 분홍색 점 두어 개가 있는’ 새끼돼지였다. 이 설명을 보고 정말 새끼돼지 한 마리가 가지고 싶어졌다. 돼지는 새끼일 때 진짜 너무 예쁜 것 같다.

로버트는 핑키를 받고 감격 받는다. 처음으로, 완전히 자신의 것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을 가졌기 때문이다. 난 그 장면을 보고 좀 신기했다. ‘자기 것’이 생겼다고 이렇게 좋아하다니, 이미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 나로서는 쉽게 상상이 안 갔다. 핑키를 받은 후로 로버트는 어디든 핑키와 함께 다녔다. 핑키에게 우리도 지어주고, 러틀랜드 박람회에 핑키도 데리고 가서 파란 리본을 받는다. 어린 소년은 이렇게 해서 점점 더 어른이 되어 간다. 나는 이런 성장물이 좋다. 내가 그의 일생을 바라보면서 그와 함께 살아가는 듯한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어른이 된 핑키는 이웃 테너 아저씨네 수퇘지와 교미를 하지만, 씨를 받지 못한다. 결국 돼지잡이가 직업인 아빠는 핑키를 도살한다. 로버트도 핑키를 도살하는 걸 도운다. 살아 숨쉬던 핑키는 순식간에 내장이 꺼내지고 피를 흘리며 죽어 갔다. 그건 더 이상 핑키가 아니었다. 어디서나 손쉽게 볼 수 있는 돼지고기에 불과했다. 소중한 것을 잃는 것도, 어른이 되기 위해 겪어야 하는 성장통일까? 그러기엔 로버트가 너무 불쌍했다. 

그러나 로버트에게 또 다시 슬픔이 찾아온다. 아버지가 병에 걸려 돌아가신 것이다. 난 로버트가 어떻게 대처할지 조마조마 했지만, 로버트는 의외로 담담하게 대처한다. 장례 절차를 준비하고, 장례식을 치르고... 아버지가 죽은 날이 바로 ‘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던 날’이었다. 참 아이러니 하다. 아버지가 죽어서 도살장의 사람들이 아버지 장례에 오느라 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은 것이다.

 

이제 아무것도 몰라도 됐던 소년시절은 끝나고, 아버지를 대신해 어른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로버트가 너무 일찍 어른이 된 것 같아 가슴이 아팠다. 분명 힘든 일도 많겠지만, 사랑하는 가족과 이웃들의 도움으로 로버트는 잘 헤쳐 나갈 것이라고 믿는다. 파이팅!

2편이 궁금하다~~~'하늘 어딘가에 우리집을 묻던 날'이라니~ 집이 없어지는 것일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08-08-14 0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책이 2편도 있어요?
2편의 제목을 보니 해피엔딩이 아닐 것 같아요 ...

순오기 2008-08-14 01:18   좋아요 0 | URL
민경이랑 성주는 2편도 읽었는데 엄마는 아직이에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