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3 - 태종실록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3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6학년 민경이가 써 놓은 독서록... 권력에 대한 인간의 속성, 충성과 배신이 공존하는 정치사를 다 이해하기엔 아직 어린 나이지만 나름대로 새로움과 놀라움의 독서였나 보다.

*조선왕조실록을 읽으면서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정리가 필요한 나라 초기에 똑똑하고 용맹한 사람들이 줄을 잇는 것일까 하고 말이다. 새 나라를 세운 태조와 왕권을 강화시킨 태종, 그리고 문화 발전을 이룩한 세종대왕. 이런 저런 난리 때도 필요한 사람들이 어느새 나타나 사건을 진정시켰다. 정말 신기하다고밖에 할 수 없다.

태종은 여러 가지 면에서 결단력과 카리스마가 돋보였고, 현실적인 면을 보여주었다. 형제들을 몰아내고 등극하여 절대권력으로 나라를 다스렸지만, 아버지 태상왕의 마음을 돌리려고 노력한 아들이기도 하다. 태상왕의 유언대로 함흥에 무덤을 만들지는 않고, 함흥의 흙을 덮어 억새가 무성한 왕릉이 되었다는 사실도 알았다.

 

자신의 왕권강화를 위해 부인을 멀리하고 처가집을 제거하는 것이 믿기지 않았다. 이렇게 잔인하고 냉혹하면서도 세자인 양녕대군의 탈선에 웬만큼 봐주는 모습은 태종답지 않았다. 두 얼굴의 왕이라고 생각되지만 권력을 잡으면 다 그렇게 되는거라 생각되었다. 자기 형제들을 몰아내고 등극한 태종이지만 자기 자식한테는 어쩔 수 없는 아버지인가보다. 양녕대군을 세자에서 폐하고 충녕대군을 세지로 삼은 것은 태종이 잘 했고, 우리나라 최고의 왕 세종대왕을 만난 조선의 복이었다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