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소와 도깨비 우리 작가 그림책 (다림) 1
이상 글, 한병호 그림 / 다림 / 199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 작가 '이 상'이 남긴 유일한 동화인 '황소와 도깨비'를 읽어주면 아이들은 도깨비가 나오는 이야기라 좋아한다. 상처입은 도깨비가 힘이 없어 회복될 때까지 황소의 뱃속에 들어가 겨울을 난다는 설정이 아이들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어 환호하는 듯하다. 황소의 배가 점점 불러질 때 아이들 표정은 측은지심의 안타까움으로 물들어간다. 그러다 황소가 10배 100배로 힘이 세어질 때는 자기들의 황소라도 된양 아주 즐거워한다. 권정생님의 '훨훨간다'와 더불어 아이들의 반응이 좋았던 동화다. 도깨비나 황소도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소재라, 독후활동으로 뒷이야기 이어쓰기나 바꿔쓰기를 해서 아이들의 상상력을 맘껏 펼쳐보게 하는 것도 좋다. 요 책을 읽고 나서, 보물창고에서 나온 '황소와 도깨비'를 읽으며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힘이 100배나 세게 된 황소'   1학년 최은용

이 책을 선생님이 읽어주기 전에 그림을 보고, 황소가 배가 아파서 가만히 있는 줄 알았다. 그런데 자세히 보니 10배 힘이 세게 된 그림 같았다.

나는 선생님이 황소가 배가 커진 모습을 읽어주실 때, 황소의 배가 뻥~~ 터지는 줄 알고 깜짝 놀랐다. 그런데 배가 안 터져서 정말 다행이다.

내가 여기에 나오는 돌쇠아저씨처럼 주인공이라면 도깨비가 살려 달라고 하면 나도 살려줄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이나 도깨비라도 도와주면 신나는 일이 생기는 것을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