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하버드 마지막 강의, 마지막 질문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외 지음, 이진원 옮김, 이호욱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인생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진진하게 고민을 해본다. 쉽게 회복될 수 없는 단계가 아닌 이상 쉽게 접근을 하고 그 안에서나를 바라보아야 할 것 같다.


그것은 인생을 경영에 비유하는 다른 여러가지의 글에서와 만찬가지로 생산적인 부분들이 중요한데 그것을 통해 새로운 성공 가이드를 만들어주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이 지금 여기에서 가장 고민스러운 부분들을 조금씩 채워주는 것 같다.
비었기에 채울 수 있는 것일지도 모르지만 우리는 본연의 임무를 찾아서 실행하고 그 안에서 또 다른 발견과 통찰을 통해서 새로운 것을 꿈꿔야 한다.

 

이 책을 읽고 보니 나는 과연 얼마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이며 힘든 시기를 어떻게 보내왔는지를 생각해 볼 기회가 되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여러가지의 생각들이 내 마음에 다가와 앞으로의 내 모습을 머릿속에 그려보기도 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 책이 알려준 방법과 그 시간들을 조금 더 크게 고민해 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조금 더 체계적으로 나를 점검해 가는 방식도 함께 사용해야 할 듯하다.


이 책이 말하는 다양한 결심들이 나를 파괴하게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내가 처한 환경을 보다 객관적으로 보게 만들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어떤 의미 하나를 가슴에 지닌채 살아가야겠다. 그리고 충분히 나를 보면서 대화를 하고 내게 부족한 부분들이 무엇인지 채워가는 연습도 필요할 것이다.


필요한 생각들을 이 책을 통해서 얻은 것처럼 이제는 혼자 어떤 일들을 해 갈 수 있을지 조금 더 크게 생각하여 결정하고 결단을 내려야겠다. 그래야만 내가 던진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