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루이비통]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대통령과 루이비통 - 마케터도 모르는 한국인의 소비심리
황상민 지음 / 들녘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비 심리를 알아간다는 것은 소비행동이나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통해서 소비의 욕망을 알아간다는 것이다. 그것은 쉽게 말하면 개인의 소비와 관련된 것들을 알고 그 과정을 이용하여 회사에서는 그에 맞는 소비를 촉진시키면서 판매를 하면 좋다는 것이다. 어떤 품목이 좋은지 그것을 알아가는 것은 비즈니스 활동에 이용할 수 있고 행동의 주체와 생산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제 아무리 경험을 하면서 그것을 알아간다고 해도 구체적으로 그것이 무엇을 지칭하고 있는지 모른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을지도 모른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소비자 행동을 정의해주었고 다양한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도록 도와주었다. 이것을 조금 더 행동으로 옮겨 명확하게 보여주고자 했다. 관심을 끌고 유지하는 것은 기업이 해야하는 것이며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해주며 소비자의 행동은 모든 영역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흔히 시장을 보게 되면 소비자의 개인의 입장에서 행동과 심리를 알아가는 것인데 그 소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우리의 생각과 동기 등 내적 요인도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이렇게 다양한 것들에 관심을 기울였고 연구를 했으며 전 과정에 대해 다루고 있어 문제되고 탐색되는 면들을 알아가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소비 심리를 알아가면서 새로운 면을 보게 해주었고 어떤 면에서 그대로 노출되는 것을 보면서 선풍적인 다른 차원의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일상적인 행동이 그러한 면들에서 대개 비슷하게 나타나기도 했지만 짐작되는 것만으로 그것을 알아갈 수 없고 이제는 여러 가지 유형과 유념해야 하는 것들을 안다면 이제는 다양한 품질에서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소비자의 마음을 이끄는 핵심을 알아가고 막연한 시장에서 기업의 입장을 더욱 알아가게 될 것 같기도 했다.


이 책을 보면서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해보고 그에 맞게 행동으로 옮기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마케팅의 전략을 세우는 것은 우리의 욕구와 실생활의 작동에서 대중의 마음을 알아갈 수 있다고 생각된다.


설명이 되고 탐색한 것들을 통해서 마케팅 조사나 심리 연구는 꼭 필요할 것 같다. 그러한 관심과 이슈는 문제에 대한 관심을 끌고 이제는 단 한가지밖에 없음을 인식하게 도와주었다. 모든 것이 마음을 알아가는 방법과 분석을 통해서 마음이 그대로 드러내는 방법이며 다른 분야에도 필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10-22 09: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0-26 11:0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