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음을 담은 사찰 음식 -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과 맛을 나누는 따뜻하고 정갈한 사찰 음식 레시피
홍승스님.전효원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우리 조상들은 밥을 보약이라 했다. 좋은 음식으로 섭생을 조절한다면 별다른 약이 필요치 않다는 것이다. (표지 中)


현대인의 식생활은 원래의 전통 식문화와 많이 달라졌다. 육류위주의 식단, 인스턴트, 패스트푸드의 섭취가 증가하면서 비만을 포함한 많은 질병에 시달리게 되었는데, 이에 많은 사람들이 식습관을 바꾸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는 국, 찌개로 구성된 식단이 주를 이루는데, 국과 찌개에 사용되는 염분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말도 있지만, 우리의 전통 양념을 최대한 사용하여 조리한 담백한 음식이야말로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데 가장 좋은 보약이 될 수 있다.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식습관을 바꾸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사찰 음식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제철에 나는 식재료를 이용하여 자연과 하나 되는 심성을 담은 사찰 음식은 오늘날 식생활 변화로 인해 건강의 위협을 받는 우리 현대인들에게 가장 좋은 대안(표지 中)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사찰 음식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을 먹느냐, 또는 무엇을 먹지 않느냐보다는 음식이 우리 몸에 어떠한 작용을 하느냐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한다. 허기를 채우기 위한 것이나 즐거움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음식을 통해서 자신의 육신을 건강하고 맑게 유지해나가기 위한 물질이라는 인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음식을 넓은 의미에서 약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다. 사찰 음식에서 중요한 것은 단지 음식의 재료, 조리법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인 식생활과 발우공양에 따른 식사방법에 있는데, 몸과 마음을 모두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사 예법도 중요하다는 의미가 된다.



우리 전통 양념인 된장, 고추장, 간장, 소금 등은 짜다는 이유로 요즘 많은 주부들에게 외면받고 있는데, 사찰 음식에서는 전통 양념을 최대한 사용하여 조리하고 있다고 하니 그 비법이 더욱 궁금해진다.
Part 1. 사찰음식 톺아보기에서는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천연 조미료와 각종 양념, 소스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채수와 간장, 진간장, 맛간장을 만드는 법, 천연조미료 만드는 법 뿐만 아니라 요리 용도에 맞게 음식의 간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는 소금 이야기, 무침장과 다양한 소스 만들기가 소개함으로써 그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다.



Part 2를 시작으로 Part 6까지 구성된 본격적인 사찰음식 탐방에는, 생식으로 즐기는 음식, 스님 일상식, 사찰식 도시락, 손님상, 차와 간식으로 나뉘어 90가지가 넘는 사찰 음식을 소개하는데, 단순하리라 생각했던 사찰 음식의 다양성이 무엇보다 놀라웠다. 보통 일반식 차림으로만 생각해왔던 사찰 음식이었는데, 손님상으로도 손색없는 음식들을 보면서 다소 밋밋할 거 같다는 사찰 음식에 대해 가졌던 편견을 벗어버릴 수 있었다.



어린시절 엄마가 해주었던 수박 속껍질 무침을 만나볼 수 있었으며, 다소 생소한 연잎 유미죽이나 양배추 깻잎 김치. 채소 장아찌 등도 선보였다. 서양 음식과의 조화를 이루어 낸 사찰식 연근 피자는 전통 요리만 있을 거라는 사찰요리의 편견을 버리게 해주었고, 콩나물 장떡, 연근 크로켓, 버섯 삼색전, 채소 삼색전, 채소말이 색초밥 등은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색다른 맛을 선사할 수 있는 영양만점 레시피였다.



90가지가 넘는 레시피에서 보여준 재료는 제철에 나는 식재료를 이용하였으며, 비교적 간단한 요리법임에도 불구하고 고급 한정식에서 맛볼 수 있는 고급 요리를 소개하였는데, 계절과 자연의 순리를 존중하며 고스란히 살려 자연과 하나 되는 심성이 담긴 음식문화(머리말 中)인 우리 전통 식문화를 고스란히 선보였다는 점에서 음식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법이 무엇인가를 제대로 보여주었다는 생각이 든다.



육류와 인스턴트 등 입에는 좋지만 기름지고 부대끼는 음식으로 건강에 해로웠던 음식을 선호하는 요즘 우리 식문화와 달리 사찰 음식은 맛과 영양이 뛰어남과 동시에 치유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음식이라는 생각이 든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의 성격의 변화, 체질의 변화 등은 변해버린 현대인의 식습관에 있다고 한다. 다소 거칠고, 극단적인 아이들의 호르몬 변화는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로 길들어진 식생활도 단단히 한 몫을 한다고 하는데, 이에 올바른 식습관이 몸 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건강하게 한다는 점은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으리라.


이 작품을 쓴 홍승 스님은,

음식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참으로 중요합니다.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생명을 유지해 나갈 수 없기 때문이죠. 음식은 우리들의 몸 건강과 마음의 성품까지도 만드어 갑니다. 내 삶의 질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냐는 나에게 달렸습니다. 고령화 시대에 사는 우리에게 어릴 때부터의 식생활 습관이 나이 먹어서까지 연결되며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어떤 식생활 습관을 갖고 살아가느냐가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되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머리말 中)

라고 했다. 음식의 변화에서 오는 여러 가지 병들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집에서 만들어 먹는 음식 뿐이라고 한다. 이에 사찰 음식은 우리 가족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예방법이 아닌가 싶다.



감칠맛 나는 다양한 음식들, 몸과 마음까지 건강하게 해주는 재료와 레시피, 초대음식으로도 손색없는 음식들, 현대인에게 필요한 건강 식단까지 담은 <<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은 건강의 위협을 받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좋은 대안이 되는 처방전이 아닐런지.

(사진출처: '마음을 담은 사찰음식' 본문에서 발췌)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