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놀라운 크로스 섹션/앤서니 브라운의 마술 연필>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한눈에 펼쳐보는 놀라운 크로스 섹션 - 37가지 사물이 만들어지는 놀라운 과정을 본다 한눈에 펼쳐보는 크로스 섹션
스티븐 비스티 지음, 리처드 플라트 그림, 권루시안(권국성) 옮김 / 진선아이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는 정말 놀랍고 신기한 물건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호기심 많은 아이들은 온갖 신기한 것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요즘은 공장 견학 등을 통해서 물건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볼 수 있는 체험이 있어 어린이들의 궁금증을 많이 풀어주기도 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로움을 더욱 느낄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체험을 할 수 있는 부분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궁금증을 모두 풀어줄 수는 없어 참 안타깝습니다.
얼마전 진선출판사에서 출간된 <인체 크로스 섹션>이라는 책을 읽어본 적이 있습니다.
인체 탐험이라는 특별 탐험대를 통해서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가는 이야기의 진행방식으로 ’탐험’이라는 소재를 통해서 정교하고도 정확도면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해결해주는 책이었는데, 그 구성이 참 마음에 드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 <<한눈에 펼쳐보는 놀라운 크로스 섹션>>은 바로 <<인체 크로스 섹션>>의 저자와 일러스트 작가가 만나 탄생된 또다른 책입니다.
이 책에서도 그 놀라움과 신비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고, 세밀화로 그려진 그림의 섬세함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크로스 섹션이란, 사물을 가로, 세로로 자른 그림을 말합니다.

우리가 평소 물건의 겉표면만을 보며 궁금해했던 부분을, 이 책에서는 사물의 내부와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페이지를 가득 채운 정교하고 섬세한 그림을 통해서 어린이들이 혹여 힘겨워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이 책에서는 그림을 보는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조사원 체스터를 등장시키고 있어요. 주인공인 체스터는 그림 속에 숨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숨은 그림 찾기를 하듯 체스터를 찾아보는 즐거움을 느끼게 되고, 그를 통해서 사물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눈여겨 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우유, 합판, 목조 주택, 도넛, 콤팩트 디스크, 증기기관차, 성냥, 다이아몬드 반지, 현수교, 새턴 5호 로켓, 자동차, 동전, 갑옷, 플라스틱 병, 수돗물, 봉잉 777, 비누, 알루미늄 포일, 핵 발전소, 종이, 파이프 오르간, 경주용 자동차, 화약, 가발, 대성당, 벽돌, 운동화, 초콜릿, 못, 고층 건물, 틀니, 신문, 복사, 미라, 지하철 터널, 공룡 모형, 가스 총 37가지 사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우리는 책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가장 큰 궁금증 중의 하나는 ’이건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일 것입니다. 이 책은 그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즐거운 체험의 장이 될 것입니다.
빼곡하게 쓰여진 글은 어린이들에게 어려움을 느끼게 할 수 있겠으나,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 글을 읽다보면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1,2,3.... 작업의 과정을 설명하는 내용은 그림과 조화를 이루어 평소 궁금해하던 호기심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새턴 5호 로켓, 경주용 자동차의 세밀화는 그 정교함으로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이 책은 그렇게 호기심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서 과학에 대한 또다른 호기심을 자극하게 됩니다. 
우리가 겉모습만 보아왔던 사물들은 많은 과학적 원리와 많은 사람들의 노력을 통해서 완성되어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해결하는 한편,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물건들이 많은 사람들의 노력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연구원 체스터를 찾으면서 집중력 또한 향상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빼놓을 수 없겠죠?
우리가 사는 세상은 놀라움으로 가득합니다. 우리 어린이들은 책을 통해서 얻은 호기심을 통해서 더 놀라운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고, 크로스 섹션 시리지는 그 잠재력을 끄집어내는 수단이 되어줄 것입니다.





(사진출처: ’한눈에 펼쳐보는 놀라운 크로스 섹션’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