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 - 자수로 그려 낸 사계절 정원 이야기
아오키 카즈코 지음, 배혜영 옮김 / 진선아트북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봄 여름 가을 겨울

자수 다이어리

자수로 그려 낸 사계절 정원 이야기

진선아트북

 

 


꽃과 정원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마음도 따뜻할 것 같고, 긍정적이고 환한 에너지를 갖고 인생을 살아갈 것 같다. 나는 꽃과 정원을 사랑하는 사람과는 좀 거리가 먼 것 같다. 꽃을 좋아하고 예뻐하기는 하지만 꽃을 가꿀 줄을 모르고 꽃을 키우고 가꾸는 일에 큰 관심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꽃과 정원을 사랑해 보고 싶은 마음은 있다.

한 해 속에는 4가지의 계절이 존재하고, 각각의 계절마다 우리가 느끼는 자연의 모습은 다르다. 다른 모습이지만 각각의 계절이 전해주는 아름다움은 서로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고유의 아름다움을 지니는 것 같다. 계절이 주는 아름다움을 가까이에서 느끼기에 가장 좋은 공간은 정원이 아닐까 싶다. 꽃이 있는 정원, 그 속에 자연이 있고 우주가 있음을 내게 알려 준 책이 있으니, 바로 이 책, '봄 여름 가을 겨울 자수 다이어리'이다.

이 책을 천천히 보고 있으면 자수로 표현된 꽃과 곤충, 식물들이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한 땀 한 땀 정성스럽게 놓아진 자수가 하나의 훌륭한 작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놀랍기만 하다.





 

모든 사람들에게 그러하듯이, 정원사에게도 일 년의 시작은 봄이고, 정원에 피는 꽃들을 보면서 봄을 온전히 느낄 수 있다. 미나리아제비, 데이지, 물망초, 은방울꽃, 비올라 등의 봄꽃이 단아하면서도 충분히 아름다움을 내 뿜는다. 작은 데이지가 새겨진 소품, 작은 정원 스케치, 잼 병 커버와 잼 병 주머니등은 봄을 느낄 수 있는 자수 작품들이 된다. 봄을 상징하는 꽃이 있다면, 여름, 가을, 겨울을 상징하는 꽃들도 있겠다. 각각의 계절을 상징하는 예쁜 꽃들이 자수로 새겨진 작품들은 멋진 소품이 되기도 하고, 멋진 선물이 되기도 한다.

실제로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에 만나볼 수 있는 꽃이나 곤충, 또는 정원 일에 쓰이는 갖가지 도구 등이 모두 자수의 소재로 활용하고, 그 모든 소재들을 자수 작품으로 완성해 내는 '아오키 카즈코'. 그녀는 자수 예술가이자, 꽃과 자연을 사랑하는 따뜻한 사람이 분명하다. 이 책에 담겨진 자수 작품들은 단순히 '나도 자수를 해 보고 싶다'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갈망 보다는 갈망을 넘어서 예술로서의 자수 작품이 우리 모두에게 편안함과 아름다움을 선사해 준다.




 

실제로 자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거나 이 책을 통해서 자수에 도전을 해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훌륭한 안내서가 되어 준다. 기초 자수 레슨부터 기본 기법과 기타 기법, 스티치 방법과 도안까지..꼼꼼하게 담고 있어서 실용성도 높다.

이 책에 담겨진 자수 작품들을 감상하는 즐거움도 있고, 실제로 아름다운 사계절의 정원을 자수로 완성해 보는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 즉, 자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거나, 자수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거나. 모두에게 자수의 아름다움을 전달해 준다는 점에서 아주 특별한 책인 것 같다.

자수에 전혀 관심이 없던 나 같은 사람에게도 자수로 표현해 낼 수 있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자연을 아름답게 표현해 내는 자수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이 책이 담고 있는 가치는 뛰어나다.

언제 마음이 움직여서 자수를 하게 될 지는 모르는 일이지만, 소중한 사람으로부터 받은 선물인 것처럼 두고두고 펼쳐보는 그런 정겨운 책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