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니 할배 파랑새 사과문고 74
권오단 지음, 김재홍 그림 / 파랑새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자니 할배

파랑새

 


김만중의 소설을 읽어 본 때가 아마 고등학교 때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자세한 내용은 잘 기억이 나질 않지만 참 재미있게 읽었었다. 세월이 흐른 지금 다시 '구운몽'을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 책, '노자니 할배'를 읽어 보았다.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고는 '노자니 할배'가 무슨 뜻일까 정말 궁금했다. '노자니 할배'는 '놀고먹고 자는 할아버지'라는 뜻인데 이 책에서는 서포 김만중을 가리키는 말이다. 김만중은 조선 숙종 때의 문신으로 효성이 지극했던 분이다. 김만중은 숙종 때 함경도 선천으로 귀양을 가게 되었고, 이때 '구운몽'을 썼고 이 후 남해 노도로 귀양지를 옮기게 되었다고 한다. 그곳에서 '서포만필'과 '사씨남정기'를 집필했다고 하고 그곳 노도의 사람들에 의해 '노자니 할배'라고 불리었다. 노도 사람들의 눈에는 방에 앉아 글을 쓰는 김만중의 생활이 편해 보였기에 그런 별명을 붙여 불렀는지는 모르겠지만, 유배지에서 어머니의 죽음을 맞이 해야만했던 김만중의 힘들고 외로웠던 유배생활을 대충이나마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서포 김만중이 노도에서 유배생활을 하던 때 유복이라는 소년을 만나게 되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고, 유복이가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풀어 간다. 마치 김만중의 이야기를 드라마틱하게 담아 놓은 드라마나 영화를 한 편 본 듯한 느낌이다.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엄마와는 헤어져 할머니 밑에서 크고 있는 유복이는 어느 날 우연히 노자니 할배를 만나게 되면서부터 삶의 변화가 시작된다. 노자니 할배가 글을 깨우칠 수 있게 해 주셨기 때문이다. 엄마를 쫓아낸 할머니에 대한 미움이 커질 때쯤 유복이는 노자니 할배 덕분에 숨겨진 비밀을 알게 되고 할머니에게 효도하며 살겠다는 다짐을 한다. 감시의 눈을 피해 유복이는 노자니 할배와 자주 만남을 가졌다. 유복이는 어머니의 죽음으로 인해 슬퍼하며 시묘살이를 하는 노자니 할배를 보며 안타까워 한다. 그렇게 시름시름 하던 노자니 할배의 임종을 지키던 유복이는 노자니 할배의 특별한 유언을 찾아 우여곡절 끝에 한양으로 떠나는데....

실제 김만중의 이야기를 뼈대로 유복이라는 소년의 이야기가 덧붙여지면서 훨씬 더 생동감있고 재미있는 김만중의 이야기 '노자니 할배'가 탄생했다. 책 속 유복이에게 전하는 노자니 할배의 가르침이 마치 나에게 주는 가르침인 것처럼 느껴지면서 고개를 끄덕이고, 눈물도 짓게 한 책이 되었다. 어지러운 세상을 바르게 사로잡은 것이 다름 아닌 한글로 써진 김만중의 소설이었다니 이야기가 지닌 대단한 힘을 느낄 수 있었다. 이야기 속 노자니 할배가 전해주는 가르침을 다시 한번 되새겨 본다.

'배우고 때때로 익히니 기쁜이 한이 없다는 뜻이다....그만큼 사람에게 배움이란 중요한 것이란다.'

'철저성침이란 고사를 생각하거라. 의지를 가지고 노력하면 안 되는 일이 없느니라.'

'나무는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이 멈추지 아니하고, 자식은 봉양하고자 하나 어버이가 기다려 주지 아니한다...할머니가 살아 계실 때 효도하거라.'

유복이가 그러했듯, 노자니 할배의 가치로운 가르침에 숙연해지고 가슴 찡해졌다. 이 책 덕분에 서포 김만중에 대해서도 잘 알게 되었다. 그 분이 전해 주는 가르침이 빛나는 유복이와 노자니 할배의 이야기가 오래도록 기억에 남아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