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한국사 3 - 남북국 시대에서 고려로 처음 한국사 3
김정호.이희근 글, 한용욱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 저학년을 위한 처음 한국사

주니어RHK

 


저희 큰아들이 현재 초등학교 2학년이예요.

아직 한국사를 깊이 있게 배울 나이는 아니지만 요즘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갖고 역사관련 동화를 가끔 읽어 보곤 합니다.

책 덕분인지 아들이 고조선부터 조선시대까지 대략적인 시대의 흐름 정도는 파악하고 있어요.

역사에 대해 조금씩 알아 갈수록 역사를 재미있고도 쉽게 이해하면서 잘 배우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이야 그림책 같은 역사동화를 보면서 그나마 재미있게 역사를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하지만..

문제는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고 학교 교과에서 한국사에 대해 배울 때와 미리 그 때를 준비하는 때이지 싶어요.

역사를 싫어하지 않고 스스로 찾아서 배우는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역사를 재미없고 어려운 영역으로 판단할까봐 사실 걱정이 앞서요.

역사를 익힐 때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세부적인 내용들을 그 큰 흐름 속에서 잘 익혀 두어야 하는데

역사를 배우기 싫어한다면 낭패지요..ㅡ.ㅡ;;

그래서 엄마인 제가 틈이 나면 역사를 좀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책을 조금씩 찾아보는 편이예요.

 

이 책은..제목을 딱 보는 순간 초등 저학년인 아이가 꼭 읽어 보아야 할 한국사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먼저 읽어본 결과..아이가 한국사를 참 재미있게 받아 들이며 알차게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이 책에 해당하는 한국사의 시기는 '남북국시대부터 고려'까지입니다.

남북국 시대는 통일신라와 발해가 함께 공존했던 시대를 지칭하는 것이구요.

신라가 세 나라를 하나로 통일한 나라인 통일 신라와 발해에 관련된 역사, 문화, 인물 등의 내용을

재미있는 이야기 형식으로 흐름대로 잘 설명되어 있어요.

특히 이 책의 매력으로 다가온 점은요..

각 페이지에 나오는 생생한 사진과 그림, 지도 등과 같은 시각적인 자료가 뛰어나요.

그러니 당연히 글의 내용이 더 잘 이해가 되고, 결과적으로 역사를 흥미와 재미로 익히게 되는 것 같아요.

또 한가지 매력은요..역사에 대해 고정되고 왜곡되었을 수도 있는 내용들을 다른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해 줍니다.

예를 들어서..의자왕과 삼천 궁녀에 대한 내용을 살펴 보면요~

조선의 왕궁보다 작은 백제의 왕궁에서 삼천 명의 궁녀를 둘 수 없을 뿐더러..

그러한 소문을 퍼트린 쪽이 신라였을 가능성을 내 비칩니다.

오히려 의자왕은 이제껏 우리가 알아 왔던 사치와 향락에 빠진 무능력한 왕이 아닌 훌륭한 왕이었을지도 모른다구요..

이렇게 기존에 우리가 알아 왔던 역사적 사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을 해 보고, 다른 관점으로 재해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단순히 읽고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책을 읽고 생각을 깊이 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이 책의 진가가 느껴지는 것 같았어요~^^

 

초등 저학년이 처음으로 한국사를 배울 때 손에 들고 재미있게 읽을 책~

역사에 대해 다시 익히고자 하는 저 같은 어른들이 함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

'초등 저학년을 위한 처음 한국사'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