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과 육아의 사회학 - 스스로 ‘정상, 평균, 보통’이라 여기는 대한민국 부모에게 던지는 불편한 메시지
오찬호 지음 / 휴머니스트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과 육아의 사회학‘
.
.

사회학이란 사람들의 일상적 모습에서 사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파악하는 학문입니다. 대학생. 대학. 대한민국 남자. 공시생을 바라보던 오찬호 작가의 시선은 ‘결혼‘과 ‘육아‘를 꿰뚫어 보는데요. 이번에도 고정관념을 벗어난 저자의 통찰에 눈을 뜹니다.
.
.

˝육아란 자녀가 지금보다 더 나은 사회에서 살기를 희망하는 부모의 구체적인 실천이고, 이는 틀린 고정관념을 거부하는 형태여야 한다.˝
.
.

육아는 그저 자신의 아이를 건강하고 지혜롭게 키운다는 것을 넘어서 남들과 비교해서 잘키운다거나 다른 아이들보다 더 좋은 대학을 보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점을 일깨워줍니다.
.
.

˝아빠효과는 ‘아빠‘때문이 아니다˝
.

아빠육아의 효과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지적하기도 합니다. 기존의 어른 한명에(주로 엄마) 추가로 어른 한 명이(주로 아빠) 적극적으로 육아에 개입하면 양적.질적으로 시너지가 엄청나지 않겠는가. 이것이 아빠만이 할 수 있는 아빠육아의 진실일지도 모릅니다.
.
.

이외에 ‘안아키 (약 안쓰고 아이 키우기)‘, ‘공동육아‘‘와 같은 이상적 육아라는 이상한 육아에 대한 정보도 접할 수 있습니다.
.
.

결혼, 출산, 육아의 궤적을 통해 드러난 우리사회의 모순을 부모들이 합심해서 변화시켜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하네요.
.
.

#오찬호 #결혼과육아의사회학 #휴머니스트 #책은 내운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