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감각 - 지극히 인문학적인 수학 이야기
박병하 지음 / 행성B(행성비)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학 전공의 수학박사.

저자의 특이한 이력만큼이나 신선했던 수학책, 아니 인문학책이다. (아니 수학책?)

그러고 보면 우리가 나누어 놓은 학문의 영역은 우리의 언어만큼 경계가 명확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모르겠다. 이 책은 수학책, 아니면 인문학책? 무엇인가...그런데 무엇인지가 그렇게 중요한가?

결국 학문의 분류란 우리의 定義에 지나지 않고 각각의 학문 또한 定義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은 같다.

다만, 내가 다 판줄 알았던 수학이 사실은 꽃삽질에 불과하였다는 점에 좌절하여 "경제학"이라는 전공을 놓아버린 나는,

그 문한한 깊이에 흥분하여 수학을 공부한 경영학자에게 경의를 표한다.

사실 이런 책은 문과적 소양을 갖춘 수학자이기에 쓸 수 있는 책이 아닐까?

 

 

몇 년 전, 우리회사의 인턴 수습 직원이 회사에 제출할 자기소개서를 봐 달라고 한 적이 있었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은 그야말로 화려했다.

우리나라에서 꽤 괜찮다고 평가받는 학벌에, 어학연수도 다녀왔고, 다양한 경험을 했으며, 이것도 잘 하고 저것도 잘 하고...

그런데 그 자기소개서를 읽으면서 이 사람을 더 알고싶다거나, 이 사람을 뽑고 싶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다.

그러니까 너를 왜 뽑아야 되고, 내가 왜 너랑 같이 일해야 하는 거지?

자신의 매력을 마구 나열하여 마구 쏟아 붓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이듯, 영롱한 구슬 한박스를 건네준들 받는 사람은 이 말밖에는 안나온다.

"어쩌라구?"

 

 

우리의 수학교육이 이러한 모습이지 않았을까?

다짜고짜 쏟아붓는다. 이거 정말 신기하고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학문 아니니? 

하지만 이거 정말 신기하고, 아름답지라는 생각은 수학을 교육과정에 넣은 사람들의 생각이지,

그 교육과정을 따라가는 학생들 생각은 다르다.

이걸 대체 어디다 쓰라고, 세상 살아가는데 미분과 적분이, 함수가 대체 무슨 쓸모라고 이렇게 나를 힘들게 하는 걸까...

나는 문과계열로 진학할건데, 그러면 다시는 수학이라고는 볼 일도 없는데, 오직 대학가기 위해서만 해야 하는 이 공부..

쉽지도 않으면서 시험만을 위해 공부하는 이 공부 정말 싫다...라고.

 

 

첫인사, 상견례를 생략한 우리의 만남은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수많은 수포자만 양성하게 되었다.

여기, 생략했던 첫인사부터 먼저 하자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아니, 이 책이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책이라는 뜻이 아니다.

아주 천천히 수학의 매력을 보여준다.

자신의 경험으로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개념 혹은 이론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 그리고 인문학적 마무리.

아주 천천히 수학의 매력에 빠져든다.ㅣ

 

 

거기다 책 디자인도 너무나 예쁘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책은 내용이 물론 중요하지만, 표지도 가독성 있는 디자인도 내용만큼 중요하다.

첫인상, 첫만남...사실 그게 앞으로의 관계의 전부일지도 모르니까.

 

 

#수학#인문학#인문학적통찰#삶의지혜#북코스모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