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신화
서정오 지음 / 현암사 / 2003년 7월
평점 :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신화
서정오 | 현암사
책에서 나오는 신들이 우리는 한번쯤 들어 봤을 것이다. 저승사자나 염라대왕같은 신들.. 나는 전설의 고향이라는 TV프로그램에서 많이 들었었던 것같다. 몇몇 이야기는 전설의 고향에서 방영된 것도 있다. 전설의 고향이 방영되지 않는 요즘 애들은 신의 이름조차도 들어보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 잊혀지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옛것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것이 그리 좋은 모습을 아니라고 본다. 국악이 우리의 음악이라는 것을 알지만 그 음악을 즐기지 않으며 그 음악을 연주하기를 꺼려한다. 오히려 국악을 듣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며 연주하는 것은 더욱 이상하게 생각한다.
지금은 잊혀진다는 것보다는 우리의 것에 대해서 모르고 지나간다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 대금을 취미지만 배우고 있는 나로서는 이렇게 잊혀지는 것들이 너무나도 아쉽다. 솔직히 대금이 우리의 음악이라는 것은 알지만 사람들이 듣기를 거부하며 연주하기를 거부한다. 물론 사람마다의 음악적 취향이 다르겠지만 그리고 음악에 대한 나의 주관적인 생각이겠지만..
매스컴에서는 이런 잊혀지는 것들을 사람들에게 알려주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접해보지 않아서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 우리의 것이기때문이다. 다른 나라의 것이 좋다라는 인식이 너무나도 강하며 우리의 것은 어떤 면에서는 뒤쳐진다라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런 점들을 일깨워야 하는 것이 방송매체의 역할은 아닐까?
2005년 10월 04일 회사에서 씀 그리고 정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