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숲을 거닐다 - 장영희 문학 에세이
장영희 지음 / 샘터사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에 읽었던 피천득의 [인연]이라는 책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다소 소재의 다양성을 가진 인연보다는 책이라는 하나의 매개로 전개된 이야기라는 점을 빼고는 비슷했다. 굳이 더 뽑으라면 이 책의 저자는 조금 더 현실적인 느낌을 가진 글쓴이 같다는 느낌이다. 이점이 나는 피천득 선생님의 글보다도 더 와 닫는다는 느낌이다.

 

 피천득 님의 글은 사랑, 아쉬움, 고마움, 즐거움, 감사함이 강했던 글이라면 영희님의 글은 삶의 이야기,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보거나 느꼈을 만한 주제의 글이다. 누구의 글이 더 마음에 든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두 글 다 나름대로의 맛이 있다. 둘 다 비슷한 단 맛이기는 하나 조금 뒷맛이 다를 뿐이다.

 

 [문학의 숲을 거닐다]를 보면서 [문학의 바다에서 헤엄치다] 정도의 시리즈 글이 나와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딱딱한 고전 아님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 받을 만한 적어도 이름은 많이 들어 봤을 만한 책들을 쉽게 수필처럼 자연스레 이어진 것이 매력적이다. 어떤 면에서도 자신만의 독서노트, 다른 느낌의 독후감 정도로 생각되지만 막상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수필을 보는 듯한 느낌을 가질 것이다.

 

 장애를 가진 주인공이 느끼는 삶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참으로 현실이라는 것에 불평이 가득한 듯하지만 긍정적인 또 다른 글쓴이를 보면 참 멋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이다. [우동 한 그릇]에 얽힌 이야기 맨 뒷부분에 지은이의 글을 보면서 "참으로 기차다"라는 생각을 했다. 또한 저자의 불만 가득한 모습을 생각했고...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그리고 그 해피엔딩이 사람들에게는 감동으로 다가오는... 일발사람이라면 감동을 느끼는 것으로 끝났을 건데 지은이는 조금 더 나아가 '현실'이라는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의사가 아닌 비행 청소년으로, 가계주인의 구박, 빚의 악순환 등을 이야기하는 저자. 이런 면에서 '참 기차다'라는 생각이 든다.(군데군데 이런 느낌을 받든 부분들이 나온다.

 

 현실의 벽에 부딪힐 수 없는 나를 포함한 일반사람들에 비해 어떤 면으로는 구속될 수 밖에 없었던 지은이의 입장이라면 충분히 그럴 수 있을 것이다. 하기야 하루하루 현실에 적응해 나가고 있는 나 자신의 모습을 보아도 지은이처럼 맑고 순수한 영혼(?)은 아니다. 내가 변하는 것도 현실이 나의 힘으로 변하지 않으니 현실에 내가 맞추는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한번쯤 맑고 순수한 영혼으로 돌아가는 것도 아니 적어도 자신에 대해서 한번 되돌아보는 것도, 그런 여유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좋은 느낌이었던 그 때, 그 모습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잠깐 동안이나마 행복한 시간은 아닐까?

 지은이의 위와 같은 모습도 항상 그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모습도 참으로 인간적이다. 또 다른 나의 모습의 내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이런 저런 생각들이 많이 교차한다. 삶이라는 것, 행복이라는 것, 그리고 이런 저런 것들에 관한......

 

 붙임글.

 '행복->웃음', '웃음->기쁨'이라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예전에 읽은 책의 이런 글귀가 떠오른다.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해지는 것이고 슬퍼서 우는 것이 아니라 울어서 슬퍼지는 것이다"라는...

 아마도 [파페포포 메모리즈]란 책에서 본듯하다.

 

 2005년 09월 21 퇴근 전철에서 씀.

 2005년 10월 04 퇴근하기 전 회사에서 정리함.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도 2005-10-21 1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금소리좋아!님 ^^*
저도 오늘 큰아이 학교도서관에서 세시간 푹 빠져있다가 막 귀가하는길에 알라딘 열어봅니다. 왜냐면, 이 책 주문하려구요 ^^* 감상문 잘쓰셨구요~
피천득 선생님은 괜히 좋아요.친구 피**의 큰아버님이셔 그런지ㅎㅎ.
퇴근길 지하철에서 메모하셨다니,, 그 모습 참 아름다웁네요. 후에 퇴근하기전 회사에서 정리하셨다믄서 오타도 있구요 .ㅋㅋ 이책은 도착하는 대로 읽고, 미국에 있는 여동생에게도 사 보내야겠쪄요 ^^* (아이디를 보면서 생각난건데요, '아주 특별한 소리여행' 이라는 책 읽어보셔요~ 참신했지요. 이미 읽으셨을지 모르겠지만..)

대금소리좋아! 2005-10-21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댓글달아주는 거는 "파도"님이 처음.. 감동..ㅠㅠ
맞춤법 지적 감사합니다. 고쳐놨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구요..
추천해주신 책 나중에 꼭 읽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