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일의 공부 - 장정일의 인문학 부활 프로젝트
장정일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장정일은 책머리에서 이렇게 이야기한다.
우리의 삶은 중도라는 것에 맞추어간다. 우리의 판단은 항상 중도의 입장에서 선택되어진다.
그런데 그 중도라는 것은 자신이 아는 지식내에서 중도적인 입장을 취하게 되는 것이다.
모든 지식(?)이 1~100까지 라면 중도는 50이나
자신이 아는 지식이 10~20 사이의 지식만 가진다면 15밖에는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실제 중도는 50이어야 하는데 자신이 아는 지식은 편중되거나 적어서 50과는 상대적으로 멀어지는 것이다.
그런 이유에서 자신은 공부를 한다고 한다.
 
나는 이말에서 정말로 내가 아는 지식이 얼마나 되는 것인지?
내가 지금 가고 있는 길이 진정한 중도의 길인지?
나의 생각이나 판단들은 편협되거나 편중되어지지는 않았는지?
 
이 책은 책의 내용보다는  계속 공부를 해야해야 하고 생각해야한다 점을 일깨워준다.
 
TV의 토론회를 보면 특히나 정치적 이슈에 관련된 토론을 보면 각자 이야기하는 것이
각자의 지식내에서 판단되는 것들을 이야기한다. 그 자신만을 생각한다면 무엇이 옳고 그른지는
중요하지 않다. 자신의 입장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런데, 토론이라는 것은 서로 상충된 의견에서 보다 나은 어떤 하나의 의견을 도출해내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는 서로의 입장에 대해서 알려고 하고 배우고 자신의 지식을 서로 공유해야 한다.
대부분의 정치적 이슈와 관련된 내용에서는 그런 과정들이 많이 결여된다.
그리고 도출되는 의견이 없이 서로의 입장만을 확인한 체  끝나고 만다.
(결론이 없이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것이 토론이기는 하지만, 회의가 아니니까?) 

결론이 없이 끝나는 점에 대해서 특별한 불만은 없다.
그런 토론에서의 내 불만은 상대방의 입장에 대해서 수용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이 결여되었다는 것이다.
자신이 아는 지식이 얼마나  되길래 그런게 고집스러운 것인지?
 
이 책을 보면서 생각한다.
아는 것이 힘이고 그 힘이 나의 가치를 올려준다는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사회학은 아니더라도 내가 필요로 하는 것들에 대한 지식들 말이다.
그리고 그 지식에 대해서 생각 하고 고찰하는 과정을 통해 내 것으로 습득되어야 한다.
 
                2007년 02월 12일 ~ 03월 02일 읽음
                2007년 03월 21일 리뷰씀

-------------------------------------------------------------
어떤 분의 또 다른 리뷰
전형적인 좌파 지식인의 책이다.
그의 사상은 좀체 내가 받아들일수 있는게 아니다
더구나, 이사람은 좌파아닌 공산주의자나 사회주의자 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리뷰에 대한 나의 코멘트
저자가 말하고 있는 시각은 어떤 사건이나 문제에 대한 특정한 시각 자체가 편협된 생각이지는 않을까에 대한 스스로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비판에 대한 해결과정은 공부라고 이야기합니다. 저자 자체가 좌파적 성향이라서 쓴 글이기보다는 사건에 대해서 공부를 통해서 중도적인 시각으로 보려고 했다는 점이지요.물론 장정일의 생각이나 시각이 반영된 그 글이 전적으로 옳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