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프로이트 전집 - 전15권 세트
열린책들 / 2003년 9월
평점 :
판매완료


 2006년쯤 읽고 작년 년말 부터 마음잡고 다시 읽어보았다..
 이제 늙었나? 아직 청춘일때  읽었을때는 프로이트르와 치열한 투쟁을 하면서 이 전집을 읽었는데
이젠 프로이트 말씀이 맞구요 네네 하면서 수긍하면서 읽었던 것 같다.

 

 프로이트 사상에 내가 동화 된 것일까? 아니면 나의 독서력이 약해진 것일까?

 

 무의식을 누가 처음 발견했을까? 나는 개인적으로 동양의 불교라고 본다.그런데 어쩔 수없이

난 서양교육을 받고 자란 세대다 보니 불교가 설명해주는 무의식을 이해하는 것보다는 프로이트의

설명이 더 쉽다고 느껴진다..

 

 인간의 마음을 알고 싶어서 마음속 구천낭떠리지도 뛰어든 사람의 힘을 같이 느끼고 싶으면

프로이트 전집을 권합니다.

 (참고로 프로이트 엄청 공격하는 후대 심리학자, 철학자가 많죠..프로이트는 그 공격할 수 있는

무의식이라는 대상을 서구에서 최초로 발견한 사람입니다)

 

 프로이트 말이 맞다 안맞다보다는 프로이트의 그 사고하는 힘에 대해 개인적으로 숭배한다.

(일종의 우상 숭배임..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