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7쪽

내 지식이 점점 더 정확해지는만큼, 앞으로 남은 작업은 십년이나 십오년 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어려워졌다고 해야 할 겁니다. 어느 미국인 설교자는 내가 성전에 대해 가지고 있는 표상이 신적인 계시에 의해 주어졌느냐고 묻더군요. 내가 신의 계시와는 아무 상관이 없는 일이라고 했더니, 그는 아주 실망합니다. 그래서 내가 말했지요. 신의 계시가 있었다면 왜 내가 작업을 진행하면서 계획을 자꾸 변경해야 했겠습니까? 아니, 오직 연구와 노동만이, 무수한 시간에 걸친 노동만이 있었을 뿐입니다(And when I said to hims it's nothing to do with divine revelation, he was very disappointed. If it had been divine revelation, I said to him, why would I have had to make alterations as I went along? No, it's just research really and work, endless hours of work).

 

 

1. 인생에 정답이 없다는 것, 나는 그게 괴롭다. 신적인 존재가 계시를 내려준다면, 내가 하는 일에 확신을 가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건 없다. 신을 믿는다 해도 그런 건 없다. 끊임없는 생각과 갈등과 노동만이 존재한다.

 

2. 확신을 가지는 것이 오히려 더 무서운 일이라는 것, 자신 뿐 아니라 많은 사람에게 피해를 끼친다는 것, 자신이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믿음이, 사실 그게 착각이라는 것, 하지만 그 본인은 절대 깨닫지 못한다는 것, 사실은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이 아니라 자신에게만 좋은 일인데, 확신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

그래서 우리는 오히려 확신을 경계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