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nold Houser,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2 - 르네상스, 매너리즘, 바로크, 창비

 

 

 

1장. 르네상스
1. 르네상스의 개념
르네상스가 중세와 분리, 단절된 것은 아니다.
중세에도 면면히 흐르던 것이 르네상스에 나타남.
후대에 르네상스를 바라본 관점.
후대에 정립한 르네상스의 개념에는 그 시대의 사상과 희망이 반영됨.

2. 꾸아뜨로첸뜨(15C)의 시민적 예술과 궁정적 예술의 감상자층
피렌체, 트레첸또 14C, 친꾸에첸또 16C

3. 르네상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
◦ 예술가 - 수공업적 장인에서 사회적 지위 상승.
형식주의, 비실용성, 예술을 위한 예술, 소재보다는 형식미
인문주의자의 옹호
◦ 인문주의자 소외, 부르주아(경제적 상류계층)와의 갈등. p110-111
→보헤미안 or 아카데미션
→수동적이면서 정치적 무관심 → 결국 보수적으로 작동하게 됨.

4. 친꾸에첸또의 고전주의 (전성기 르네상스)
◦ 교황청의 재력으로 인해 로마가 예술의 중심지.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 고전주의와 자연주의
◦ 보수적인 사회는 보수적인 예술을 만든다. 규범성
◦ 15C -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인식했다면,
16C - 세계를 유한한 것으로 파악.
예술이 삶의 일상성에서 벗어나 초시간적이고 절대적인 것 추구
(이 자체도 시대인의 것, 상대적인 것)
깔로까가티아

2장. 매너리즘 Mannerism (1520년대 말-16C말)
1. 개념
◦ 예술 양식으로서의 개념과 매너리즘적이라는 가치 개념과는 분리
◦ 고전주의의 소외
◦ 매너리즘의 고전주의의 지나친 모방은 고전주의의 내면적 괴리에 대한 과잉 보상
◦ 전통은 너무 격렬하게 밀어단치는 새로운 것에 대한 방벽에 불과하다.

2. 정치적 현실주의의 시대
◦ 이탈리아 외세 정복(독일, 금융 자본), 근대 자본주의의 시작
◦ 종교혁명
◦ 미켈란젤로, ‘미’의 이념 파괴
◦ 현실주의 정치의 이념- 예수회(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
◦ 마키아벨리 - 이중 도덕
◦ 미술 아카데미 이념 - 아카데미 회원들은 길드의 제약에서 벗어나게 된.
미술가들이 수공업자적인 위치에서 교양을 가진 예술가로 위치 상승, 또는 예술가 내에서 상하 위치 분열 군림.
◦ 미켈란젤로-틴토레토-그레코
◦ 브뢰겔

3. 기사도의 두 번째 패배 - 기사소설, 기사도 이념은 시대착오적이 됨.
◦ 세르반테스 - 현실에 대한 이중적 감정, 이상과 현실. 의식적인 자기 기만.
◦ 셰익스피어 - 정치적으로는 근본적으로 보수적이지만, 비관주의, 합리주의. 봉건 귀족의 재등장 저지.
기사 계급의 몰락을 이상주의의 비극으로 변모
광범위한 계층을 포괄

3장. 바로크
1. 개념
◦ 각 문화권에 따라 상이함.
◦ 뵐플린: 바로크는 단순→복잡, 명료→불명료
◦ 여러 문화 계층의 예술이 단일한 성격일 수는 없다.

2. 궁정적, 카톨릭적 바로크
◦ 프랑스의 궁정 예술 - 국가에 의해 조직화, 지배
◦ 공식적, 보수적 그룹과 비공식적, 진보적 그룹이 생겨남.

3. 시민적, 개신교적 바로크
◦ 플랑드르
◦ 네덜란드(홀란드)- 소수의 큰 부자들보다도 다수의 작은 부자가 많았음.
시민들의 구입, 사적인 주문이 공적인 주문보다 많음. 과잉생산.
◦ 루벤스
◦ 렘브란트 - 예술가는 권위주의적 사회질서에서는 자유를 속박당하고, 자유주의적 사회 질서에서는 안전이 위협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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