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줄에 걸린 소녀 밀레니엄 (문학동네) 4
다비드 라게르크란츠 지음, 임호경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 속도보다, 쌓는 속도가 더 빠른 저 같은 장서가한테는 난감한 순간들이 있습니다. 차곡차곡 쌓아둔 시리즈의 새 작품이 나올 때, 쌓아둔 책을 채 읽지도 못했는데 개정판이 나올 때. 최근 이 두 가지 난감한 순간을 저는 동시에 경험했습니다. 추리 스릴러 깨나 읽는 사람들은 읽었거나, 읽지 않았거나 알고는 있다는 스티그 라르손의 "밀레니엄" 시리즈. 저도 내내 이 책을 가지고 싶어(물론 읽고도 싶고; ㅋㅋ) 장바구니에 넣어 두고 결제 할까 말까 고민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시리즈는 총 3부에 책이 6권이나 되는 관계로 섣불리 결제를 하진 못하고 말이죠. 그러다 도정제가 시행된다는 소식이 있었고, 저는 결국 도정제가 시행되기 바로 하루 전에 이 시리즈를 사들이게 됩니다. 책장 가장 위칸에 예쁘게 모셔두고 언젠가 읽고 말테얏...하는 마음으로 구경만 열심히 했더랬지요.(김영하 작가도 말하지 않았습니까? 읽을 책을 사는 게 아니라 산 책 중에 읽을 책을 고르는 거라고... ㅋㅋ;) 


작가가 안타깝게도 요절을 한 터라 10부까지 기획했던 시리즈가 3부에서 멈춰졌고, 4부가 이어질 거란 생각은 전혀 못하고 있었는데... 세상에... 다른 작가가 시리즈의 세계관을 고대로 이어 4부를 출간할 줄이야.... 그에 맞춰 1~3부가 근사한 양장 합본으로 개정판이 나올 줄이야!!! 장서가로서 가장 난감한 순간 두 가지를 동시에 맞닥뜨리고 만 것이었죠. 그리고 저는 패기도 좋게 4부부터 시리즈에 덤벼들었습니다. 순서에 집착하는 주제에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행태가 아닐 수가 없죠. 하지만 결과부터 말씀드린다면 4부부터 시작한 제 궁둥이를 지금은 셀프로 팡팡 해주고 싶네요.


원래 저는 리뷰를 쓸 때 줄거리 요약은 잘 안 하는 편이긴 하지만... 이 작품은 특히나 줄거리 요약은 엄두도 못 낼 것 같습니다. 등장하는 인물만도 수십명에 그 수많은 인물들의 다중적인 시점으로 전개되는 이 이야기는 그 방대한 분량에도 불구하고 단 며칠 동안 일어난 일들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초반엔 인물 파악하기도 힘들고, 낯선 스웨덴 인명이나 지명들 덕에 혼란의 혼란을 거듭하며 진도가 좀체 빠지지 않기도 했지만 여러 인물들의 입장에서 벌어지는 여러 사건들이 산발적으로 일어나기에 그 긴박감이나 긴장감 만큼은 압권이었습니다. 게다가 이들 사건이 결국엔 하나로 모아지는 그 구조는 제가 참으로 좋아하는 플롯이기도 해서 거미줄에 걸린 곤충이 발버둥을 칠수록 거미줄에 옭아매지듯 저도 점점 이야기에 빠져들고 말았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소설은 수많은 인물들의 다중적인 관점으로 전개가 됩니다. 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두 축을 이루는 인물은 시리즈 전반을 아우르는 주인공인 리스베트와 미카엘이지요. 제가 소설을 읽어나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기준은 캐릭터의 매력도인데 이 작품 속 캐릭터들 점수는 제 기준으론 만점에 가깝습니다. 특히 저는 미카엘 보다는 리스베트쪽이 말이죠. 저는 늘 천재를 동경하고 괴짜 천재들이 등장하는 소설들에 환호하는데 리스베트 그녀는 딱 그런 캐릭터였거든요. 천재 해커인 그녀가 해킹을 통해 사건에 접근해 가는 방식은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때로 결코 이해할 수 없는 수학 용어나 컴퓨터 용어들이 무수히도 튀어나왔지만, 오히려 그런 것들 덕에 그녀에게 경외감이 생겼달까요. 게다가 그녀가 악당(?)들을 응징하는 장면들은 어찌나 사이다던지. 이 시대의 가장 독특하고 개성강한 히어로가 아닐까 싶네요. 특히 리스베트가 아우구스트와 독특한 방식으로 교감하는 장면들은 감동적이기까지 했습니다. 자폐아인 아우구스트가 리스베트에게 "가지마."라고 말하는 장면에선 눈물까지 핑 돌았다구요!



시리즈의 새로운 막을 여는 작품이자, 하나의 완벽하 독립성을 가지는 작품이며, 시리즈 전반을 아우르는 정중앙에 위치한 <거미줄에 걸린 소녀>. 1~3부는 아마 리스베트의 아버지의 이야기가 그려졌었던 모양이던데, 4부부터는 리스베트의 쌍둥이 동생인 카밀라가 등장을 하고 리스베트와 대립각을 세우는 구도. 그러면서 또 시리즈 전부가 이어지는 구조. 솔직히 책을 읽다 보니 시리즈를 처음부터 읽었더라면 더 좋았겠다 싶은 점들도 분명 많았지만 책의 마지막 장을 덮고 나면서는  4부부터 시작하는 것이 어쩜 가장 탁월한 선택이었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이 작품 안에서 그려지는 사건 자체도 굉장히 흥미로웠지만 아직 읽지 못한 1~3부의 이야기들이 조금씩 언급될 때마다 그 작품들이 미치도록 궁금해졌거든요. 그와 동시에 4부부터는 큰 틀의 이야기가 새롭게 전개되기 때문에 다음 이야기 또한 너무나 궁금해집니다. 이 작품의 제목이 <거미줄에 걸린 소녀>인데 이는 분명 주인공인 리스베트를 지칭하는 것이지만 독자인 저를 표현하기에도 적절하다 싶습니다. 새로운 작가가 뛰어들어(?) 총 6부까지 기획되어 있다는 이 시리즈의 중간에 위치한 이 작품을 읽는 제가 마치 거미줄의 정중앙에 걸려든 독자 같단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리고 내내 긴장감을 놓지 못하게 하더니 작품 가장 마지막에 독자에게 던지는 지극히 낭만적인 마지막 문장. '밤 하늘에선 별 하나가 떨어져내렸다.' 이야기가 끝난 것을 암시하면서 또 다시 시작될 것임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고 여태껏 애면글면 이야기를 읽어온 독자들에게 긴장감 해소와 함께 다음을 기대하게 만드는 이 매력적인 한 문장에 전 그만 또 한 번 작가한테 반해버렸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