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자의 심판 모중석 스릴러 클럽 38
프레드 바르가스 지음, 권윤진 옮김 / 비채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어린 시절 졸린 눈 비벼 가며, 그런데 너무나 무서워 이불 속에 숨어서 열심히 보았던 드라마가 있었지요. 전설의 고향. 당시엔 촬영 기술도 열악했었고, CG는 전무했던 터라 굉장히 조잡한 특수 분장과 장면들인데도 눈물이 찔금 날 정도로 무서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현실에선 결코 일어날 수 없을, 지극히 비현실적이며 말도 안되는 이야기이지만, 어쩐지 믿어버리게 되는 이야기들. 바로 전설입니다. 이런 전설은 세계 각국의 각 지역마다 수도 없이 떠돌고 있지요. 이 이야기는 프랑스의 노르망디 지역 오르드벡에 떠도는 성난 군대의 두령 엘르켕의 전설로부터 시작됩니다.

 

 오르드벡 지역엔 본느발 길에 얽힌 무서운 전설이 있습니다. 본느발 길에 성난 군대가 나타나,  엘르켕 두령을 필두로 한 그들은 죄를 짓고도 벌받지 않고 살아가는 죄인들을 끌고 간답니다. 이런 환영을 누군가가 목격하고 나면 그 환영 속 주인공들은 반드시 3주안에 죽게 된다는 전설. 리나라는 인물은 성난 군대를 목격하게 되고, 성난 군대가 끌고 가던 죄인들 중 하나가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하지요. 우리의 주인공인 아담스베르그 서장은, 비둘기 두마리(...이들이 누구인지는 책속에서 직접~ ^^;;)를 데리고 오르드벡으로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떠납니다. 과연 성난 군대의 전설은 실재하는 걸까요?

 

  이 소설이 흥미로운 점은 물론 가장 큰 사건은 오르드벡의 성난 군대 사건이지만, 이 외에도 비둘기 학대 사건, 재벌가의 총수 방화 살인 사건 등이 동시에 일어나며 동시에 조사하고 동시에 해결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들 사건은 작고 크게 서로 연결이 되어있구요. 때문에 자칫 진부하고 평면적일 수 있는 플롯이 훨씬 다채로워지고 사건 전개 또한 흥미진진했습니다. 개인적으론 비둘기 학대 사건(어찌 보면 제일 중요도나 비중이 적음에도 불구하고)이 해결되는 과정이 매우 뿌듯하며 미소가 났습니다. (책의 마지막 장을 읽으시면 이 말이 무슨 뜻인지 모두 아시리라...^^;)

 

 저는 추리 소설을 참 좋아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뜬금없는 고백을 좀 해보자면 저는 사실 고전 추리 소설을 읽고서는 크게 재미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네, 고전 추리 소설 하면 다들 떠올리는 바로 그 작품들이요...^^; 의뢰인이 찾아오고, 탐정은 사건 해결을 위해 먼 지방으로 출장을 가고, 어떤 집안(혹은 마을)에 머물며, 그곳에서 떠도는 수상한 전설을 들으며, 그런 전설과 비슷하게 피해자는 계속 발생하고, 그런 과정 속에서 몇몇의 용의자가 나타나며, 제일 의심가는 용의자 하나가 두드러지지만, 결국 범인은 전혀 의외의 인물이었고, 그런 트릭은 오로지 탐정만이 막판에 잰 체 하며 털어놓든다는 플롯. 이 틀에 박힌 플롯이 조금 지루하기도 하고, 독자들에게 힌트 따위 전혀 주지도 않았으면서 막판에 혼자 잰 체 하는 탐정이 별로이기도 했구요. 물론 100여년이나 전 작품임을 감안한다면 몹시도 훌륭한 작품들이겠지만, 지금은 21세기잖아요. 저는 21세기형 추리 소설이 좋거든요^^;

 

 그런데, 이 죽은 자의 심판은 바로 그런 고전 추리 소설의 전형적인 틀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그럼 이 작품도 고전 추리 소설들처럼 별로였냐고요? 아니요.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아니, 모순적이게도 오히려 그런 고전의 틀을 갖추었기에 더욱 재미있었다고 할까요. 큰 틀은 고전에서 가져 왔는데, 그 틈틈엔 21세기형 잔재미들을 곳곳에 잘도 심어 놨다고 할까요?

 

일단 인물들이 그렇습니다. 아담스베르그와 그의 부하들은 다들 조금씩 모자라는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장인 아담스베르그는 매우 허당인데다, 그의 부하 직원들은 수면과다증이 있질 않나, 노상 먹을 걸 쟁여두고 먹질 않나, 근무중에도 와인을 즐기기까지 합니다. 현대인들 누구나 편집증 한가지씩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없다고 하지요. 이들 또한 경찰이지만 평범한 현대인들이고, 때문에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잰 체 하지 않는 인물들인 것이지요. 저는 특히 아담스베르그의 터무니 없는 단어 습득 능력 덕분에 수시로 키득거리기까지 했었답니다.  

 

 그리고 이 소설은 독자들에게 충분한 단서들을 제공합니다. 인물들의 대사 속에서, 행동 속에서, 그리고 소품들 속에서, 충분한 복선들이 깔려 있지요. 때문에 독자들도 아담스베르그와 동등까지는 아니더래도, 어느 정도 추리라는 걸 하는 재미를 누릴 수 있다는 겁니다. 아마 예리한 독자님들은 범인과 증거를 충분히 찾아내실 겁니다. 저요? ..... 저는 사실...... 예리한 독자가 아닌지라 작품 막판에서 그저 '아하! 그렇구나!'만 연발했네요. ㅋㅋㅋㅋ

 

 다만,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이 작품이 시리즈라는 점이죠. 그런데 시리즈의 첫 작품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때문에 (주석은 달아놓으셨지만) 인물들간의 외면적, 그리고 심적 관계가 어떠한지를 잘 파악하기 힘들 때가 있다는 겁니다. 시리즈 처음 부터 읽었더라면 훨씬 더 이해와 공감이 쉬웠을테고 그럼 훨씬 더 재밌게 작품을 읽어나갈 수 있었을텐데...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특히 저는 아담스베르그와 그의 아들인 제르크(... 소설 속에서 제일 매력적이라고 느꼈던 인물입니다.)의 이야기가 궁금하더군요. 앞으로 시리즈를 계속 번역 출간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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