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맨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6
오리하라 이치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책이 처음 출간되었을 때 정말 많은 사람들이 오리하라이치라는 작가를, 그의 서술 트릭을 찬양하는 걸 보았다.
처음 알게 된 작가였고, 제대로 된 서술 트릭도 접해보지 못했던 터라 굉장히 궁금했었다.
게다가 배경이 내가 현재 살고 있는 곳과 비슷한 공동 주택이라기에 더욱 끌렸다.

총 7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사실 한편의 장편에 가까운 소설이다.
어떻게든 거의 모든 단편들이 적게 또는 많게 전부 연결이 되어 있다.(나는 단편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이런 구성의 단편집은 매력있다.)

줄거리는 표지나 출판사 제공 정보에도 나오듯 공동주택에서 현대인들이 겪게 되는 여러가지 문제들.
층간소음, 살인, 시체유기, 스토커, 고독사, 치매, 보이스피싱, 연금부정수령등.

사회파...로 보일 수도 있겠으나 내가 보기엔 참 잘 쓰여진 "세태소설"로 보였다.
형식은 물론 추리 소설이지만 공동주택 주민들의 굉장히 현실적인 묘사(특히 노인 문제)가 돋보였다고 생각한다.

이런 사회 행태들을 작가는 참 잘도 미스터리라는 형식에, 화려한 서술 트릭으로 녹여냈다.

트릭을 맞춰 보겠다고 정말 집중해서 읽고 아 이번 트릭은 이거구나! 맞춰 보기도 했는데 그 희열감을 제대로 느낄 새도 없이 또다른 트릭과 반전으로 뒤통수를 후려 갈겨 주신다.
서술 트릭이라는게 오로지 글로 독자들을 속이고 희롱하는 거라고한다.
하지만 이 작품 속 어디에도 거짓으로 독자를 속이는 부분은 없다.
충분한 힌트를 주어 독자들이 추리 할 수 있게 해 결코 불친절하진 않다는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끊임없이 희롱당하고 뒤통수를 얻어 맞고 말았다.
그러나 굉장히 즐거운 희롱과 뒤통수 가격있다.
아아, 이래서 이 작가가 서술 트릭의 대가로구나!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작가의 다른 작품도 찾아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