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의 레퀴엠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 3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시체 배달부'로 악명 높았고, 현재는 악덕 변호사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변호사 미코시바 레이지 시리즈 3편 <은수의 레퀴엠>입니다. 2편인 <추억의 야상곡>의 결말 때문에 미코시바를 다시 볼 수나 있으려나 걱정했는데 다행히 미코시바는 여전히 변호사로 활약 중입니다. 다만 이제 부쩍 심신이 더욱 힘들어졌달까요. 이번 작품의 시작은 흥미롭게도 부산과 시모노세키를 운항하는 한국 배 블루오션호의 전복 사고입니다. 블루오션호가 전복하게 되는 과정이나 배에 타고 있던 선원들의 사고 후의 대처 자세가 너무나도 세월호를 떠오르게 하더군요. 아마 분명 작가인 나카야마 시치리는 세월호 사건을 보도를 통해 보고 크게 생각하는 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이 사건을 파헤치는 작품은 아니구요. 이 블루오션 호에 타고 있던 한 남성이 구명 조끼를 얻지 못하여 구명 조끼를 입은 젊은 여성을 폭행해 그 구명 조끼를 빼았는 사건이 벌어집니다. 결국 남성은 살아남았고, 여성은 실종이 되지요. 공교롭게도 두 사람은 모두 일본인이었고 이 과정이 담긴 영상이 보도가 되면서 큰 파장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이 남성은 '긴급 피난'이라는 명목하에 무죄를 받고 사건은 그렇게 잊혀집니다.


한편 미코시바의 소년원 시절 은사, 그것도 미코시바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아버지와 같은 존재인 전 교관 이나미는 백락원이라는 노인 요양원에서 요양 보호사 살해 혐의로 체포됩니다. 그리고 이에 당연히 미코시바는 이나미를 변호하려고 나서게 되지만... 이나미는 미코시바에게 그야말로 최악의 의뢰인이었습니다. 미코시바가 그동안 주로 변호를 맡아 왔던 부류가 왼갖 범죄자들인데... 그들과 비교해서도 이나미는 속된 말로 넘사벽으로 최악의 의뢰인이었습니다. 어떠한 의미에서 그랬는지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므로 여기서 밝히진 않겠습니다.


그리고 이 별개의 사건처럼 보였던 두 가지 사건은 자연스럽게 하나로 이어집니다. 미코시바의 자학을 앞세운 조사와 화려한 법정 변론과 함께 말이죠. 그리고 그 과정에서 역시 나카야마 시치리답게 여러 번의 반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1차적인 반전 정도는 어느 정도 짐작을 하게 하는데 이 작가 양반은 항상 뒤에 2차 3차의 반전까지 마련해 놓더라고요. 역시 미코시바 시리즈의 백미는 미코시바의 화려한 법정 변론과 이 거듭되는 반전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요소들 덕에 책장이 날이 밝아오는 걸 모르고 무섭게 넘어가더라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이 시리즈에는 '인간적'인 무엇인가가 늘 작품 전반에 깊이 깔려 있습니다. 사이코패스에 가까운 주인공에게 '인간적'이란 수식어를 붙인다는 것이 참 아이러니할 수도 있는데... 아마 시리즈를 내내 읽어 오신 분들이라면 굉장히 공감하실 겁니다. 저 역시 변호사 미코시바 레이지 시리즈의 첫 편인 <속죄의 소나타>를 읽을 때만 해도, 주인공인 미코시바에게 이런 감정까지 품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열넷 어린 나이에 그저 호기심과 재미로 다섯살 아이를 죽이고 토막까지 내 유족들에게 상처를 주었던 '시체 배달부'가 성인이 되어 버젓이 변호사라는 직업을 갖고 있다는 그 설정 자체에 굉장힌 흥미를 느꼈지만, 그리고 그 첫편을 읽고 나서 '아, 이 인물 매력 있다.' 하는 정도의 마음을 먹긴 했지만 이렇게까지 그에게 끌리고 정이 가 버릴 줄은 정말이지 몰랐습니다. 아무리 매력이 넘친다 한들 그는 어쨌거나 잔혹하기 짝이 없는, 어린 시설이었다지만 아니 오히려 그래서 더 순수한(?) 마음으로 살인을 저질렀으니 정말이지 끔찍할 법한 인물인데... 그런데 이젠 그에게 너무나 빠져 버리고 말았네요. 살인자가 아무리 속죄를 한들, 목숨이 스러진 피해자는 돌아올 수 없으니 진정한 속죄란, 그리고 속죄의 끝이란 없다는 걸 몸소 보여주는 우리의 미코시바. 속죄는 말이 아닌 행동이란 이나미의 가르침을 깊이 새기며 언제나 속죄하는 자세로 살아가는 미코시바. 그래서 차라리 그가 지은 죄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았더라면 오히려 마음이 편했을 거라는 미코시바. 하지만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해 속죄하기 위해선 그래서는 안 된다는 것 또한 잘 아는 미코시바. 그런 미코시바에게 이젠 정말 마음이 가 버려서 그저 짠하고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그가 이제 좀 편해졌으면 좋으련만 하는 생각을 하다가도, 하지만 그가 저지른 일을 떠올리면 아, 역시 그래선 안 되는 거지.... 그는 이렇게 죽을 때까지 속죄해야해....라는 생각이 함께 들어 또다시 안타까워지는 오락가락하는 마음이 반복됩니다. 이 작품 말미에서는 모든 것을 놓아버리려고까지 하는 미코시바 때문에 마음 아프고 애가 달았는데...(미코시바처럼 저도 눈앞이 부얘지더군요 ㅠㅠ) 그래도 다행입니다. 미코시바에겐 그래도 그를 아끼는 이나미나 요코나 린코가 있으니까요. 그가 가족에게서 받지 못했던 사랑이라는 사람 사이의 정을 그들을 통해 느끼고 그래서 더욱 인간적으로 변해가는 것 같아서요. 그러다 보면 그도 언젠가는 완전하진 못하겠지만 조금은... 아주 아주 조금은 편해질 날이 오겠죠. 그때까지 너무도 '인간적'인 미코시바의 이야기를 내내 지켜보렵니다.


덧) 나카야마시치리도 이사카고타로처럼 자신의 작품들 속 인물들을 계속해서 교차하여 출연(?) 시키더군요. 이 작품엔 와타세 시리즈의 와타세와 법의학교실 시리즈의 미쓰자키 교수가 특별 출연을 해 주십니다. 제가 인지한 인물들이 이 정도이지 혹시 다른 작품 속 인물도 출연을 했는데 제가 못 본 것일 수도 있고요. 아마 이사카고타로의 센다이 = 나카야마시치리 우라와 구인가 봅니다. 제가 또 이런 거에 환장을 하는지라 시치리 월드를 더욱 파헤쳐 보고 싶어졌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