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해질 무렵 (황석영)

개인의 서사와 한 사회가 공유하는 역사가 결코 분리될 수 없음을, 개인이 삶에서 엎어지고 자빠지는 순간들을 시대적 맥락을 제외하고 해석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매 이야기마다 강조해 온 작가 황석영. 그는 3년만의 장편소설에 성공한 인생을 살아왔지만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어 '돌아보니 걸어온 자리마다 폐허'인 박민우와 꿈을 꿀 여유조차 허락되지 않은 아픈 청춘 정우희를 등장시킨다. 폐허는 회한으로 남은 내 젊은 시절의 기억들일 수도, 혹은 오늘 내가 외면하고 못 본 체하며 빠른 걸음으로 지나친 내 이웃의 외로운 일상일 수도 있다. 세대와 세대가, 개인과 개인이, 시대와 시대가 엇갈리는 지점에서 작가의 다른 작품들이 그랬듯 소중한 것에 대해, 그리고 소중했던 것들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주는 작품이 아닐까.



2. 악마도 때론 인간일 뿐이다 (한스 라트)

전작 '그리고 신은 얘기나 좀 하자고 말했다'에서 심리치료사 야콥에게 스스로를 '신'이라 일컫는 사내가 찾아와 심리 상담을 의뢰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유쾌하게 그려낸 독일 작가 한스 라트의 후속작이다. 이번에는 '악마'가 찾아와 특별한 제안을 하면서 안 그래도 바람 잘 날 없는 야콥의 삶은 더욱 꼬이게 된다. 작가는 특유의 문체와 입담으로 야콥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면서도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한번쯤 꼬집어 주는 것 역시 잊지 않는다. 처음 책의 정보를 실제 철학과 문학, 심리학을 전공한 작가가 이 범상치 않은 인물과 야콥의 상담을 어떻게 풀언갈지 무척이나 기대가 되었다. 더불어 원래 영화 시나리오 작업이 전문이었다는 작가가 쓰는 대사들에도 어느 때보다 관심을 갖게 된다.



3. 불안한 낙원 (헨닝 망켈)

헨닝 망켈은 어린시절 화물선의 선원생활과 보헤미안 같은 삶을 살았던 자유로운 영혼이었지만, 작가로 성공한 이후로는 아프리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아프리카의 비극을 알리기 위해 누구보다 노력했다. 실제로 그는 모잠비크에 극단을 세워 운영하기도 했고, 작품을 통해서도 끊임없이 아름다운 낙원인 아프리카의 비참한 현실을 이야기했다. '불안한 낙원'은 1900년대 초 스웨덴에서 아프리카로 건너간 젊은 처녀 한나의 시선을 통해 당시 아프리카의 인종차별과 대립, 증오와 분노, 약자에 대한 핍박을 그린다. 시대적 배경은 현재보다 100년이나 앞서지만 작가가 한나의 삶을 통해 보여주고자 했던 건 아프리카의 지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작품. 헨닝 망켈이 세상을 떠난 올해에 꼭 읽으면 좋을 책이다.



4. 스윗 프랑세즈 (이렌 네미로브스키)

소설보다 더 소설같은 뒷이야기가 있는 작품. 이렌 네미로브스키는 유대인 소설가로, 1942년 아우슈비츠에서 살해되었다. 부모님이 끌려간 이후, 언제 자신과 동생을 잡으러 올 지 모르는 나치를 피해 황급히 짐을 꾸리면서 이렌의 어린 딸은 엄마가 남긴 공책 한 권을 챙겼다. 도망치고, 숨고, 두려워해야 했던 시간을 지나 전쟁이 끝나고 오랜 세월이 지나기까지, 아이는 돌아오지 않는 엄마를 기다리며 어느새 헤어질 당시의 엄마보다 한참 나이를 먹은 할머니가 되었다. 그렇게 할머니가 된 이렌 네미로브스키의 딸이 62년만에 세상에 공개한 유작이 '스윗 프랑세즈'. 슬프고 그리운, 부끄럽지만 잊어서는 안 될 기억의 서사를 담은 이 작품은, 생존 작가에게만 수여한다는 규칙을 깨고 르노도상이 수여된 첫 사례이며 12월 영화로도 개봉된다.



5. 밧줄 (스테판 아우스 뎀 지펜)

별다른 재미있는 일이 생기지 않는 외진 시골 마을. 마을 사람들은 마을을 에워싼 깊은 숲속에 들어가본 적이 단 한번도 없다. 그런데 어느 날 그 숲의 입구에 밧줄이 놓인다. 보이지 않는 숲속으로 이어지는 밧줄이. 마을의 남자들은 그 밧줄이 왜 거기에 생겼는지, 밧줄의 다른 끝은 어디에 있는지가 궁금하다. 단지 궁금할 뿐인데, 그들은 마을의 중요한 추수철을 앞두고 그 답을 찾아 떠난다. 남겨진 여자들은 불안한 마음으로 그들을 기다리고, 추수에 실패하고, 결국 마을을 버리고 떠난다. 그 사실을 알고도 남자들은 밧줄을 따라가는 것을 멈출 수가 없다. 끝이 보이지 않는 밧줄에, 마치 거미줄에 걸린 벌레처럼 달라붙어 있는 것이다. 고작 밧줄일 뿐인데 말이다. 나비효과를 연상케 하는 이 소설에서 작가는 아주 사소한 동기가 불러오는 일련의 되돌릴 수 없는 사건들을 이야기한다. 여러모로 기대가 되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