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어린이표 - 웅진 푸른교실 1, 100쇄 기념 양장본 웅진 푸른교실 1
황선미 글, 권사우 그림 / 웅진주니어 / 1999년 12월
평점 :
절판


건우는 3학년 남자 아이입니다.건우네 반은 칭찬을 받으면 착한 어린이표를 그리고 친구들과 싸우거나 준비물을 챙겨오지 않거나 숙제를 하지 않으면 나쁜 어린이표를 받게 되지요.나쁜 어린이표는 착한 어린이표를 몇 번 받으면 감해지기도 하는데 이런 규칙은 건우네반 누구에게나 공평히 적응시킨다는 것이 선생님의 생각이랍니다.

이건 또 반을 좀 더 쉽게 이끌기위한 선생님의 방편이기도 하지요.하지만 건우의 눈을 통해 바라본 교실안 풍경은 이런 선생님의 생각에 반기를 들게 만드는군요.건우의 말대로 착한 어린이표를 받는 아이들은 늘 착한 어린이표를 받고 나쁜 어린이표를 받는 아이들은 늘 나쁜 어린이표를 받으니깐요.좀 속되게 말한다면 건우는 같은 반 아이들과 선생님께 찍힌거죠.한 번 나쁜 어린이표를 받고나니 그 다음부턴 친구와의 작은 다툼에서도 그 잘잘못을 따질 필요도 없이 모든 책임이 건우에게로 돌아가니깐요.

선생님의 부당한 판결에 대해 변명조차 하지못하고 물러나야 하는 건우의 심정이 어떠했을까요.얼마나 골이 나고 화가 났을까요.더군다나 아이들의 냉대와 무시는 더 참을 수 없을만큼 건우를 외롭게 하니 말이예요.과학 경진대회가 있었던 날 착한 어린이표를 늘상 받는 모범생 경식이의 행동에 대해 듣고 있던 제아이가 `안경재-비(안경잽이)`하며 이죽거리며 건우처럼 경식이에 대해 분을 삭히지 못하더군요.아이의 심리를 작가가 잘 읽어 내려간 덕분인 것 같습니다.

저도 가끔 경험하지만 어떤 감정의 흐름을 표현하고는 싶은데 그 표현이 참 서툴고 뒤죽박죽일 때,딱히 누구에게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혼자만의 정리되지 않는 생각으로 느낌으로 가슴에 남을 때,그렇게 쌓인 느낌들이 어느날 문득 한 줄의 글을 읽고나면 어쩜!이라는 감탄사와 함께 터질 때가 있지요.작가 황선미 선생님은 아이들의 숨어있던 그런 마음들을 책 속의 건우를 통해 잘 드러내 주고 있는 것 같아요.

또 건우는 선생님에 대한 못마땅함을 자신의 수첩에 하나하나 기록해 나간답니다. <나쁜 선생님표 하나 ! 저도 발표 좀 시켜 주세요.> 이런 식으로요.전 선생님의 잘못 된 처사에 대해 조목조목 따져나가는 건우가 기특하게 느껴지더군요.그리고 이걸 단지 생각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기록한다는 것이 앞으로 있을 사건을 암시하는 것 같아 더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기도 하구요.건우와 선생님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될지 말이예요.

`이 건우 너 한 장`하며 냉정한 얼굴로 집게 손가락을 세우던 선생님.건우가 노란 스티커를 선생님의 이마에 다다닥 붙여 하늘이 노래지는 기분을 선생님도 알게 하고 싶다던 그 선생님은 건우에게 수첩에 대해 그리고 나쁜 어린이표가 없어진 이유에 대해 건우에게 우리끼리의 비밀로 붙이자고 하지요.나쁜 선생님표를 건우에게 달라고 하시면서요.나쁜 선생님표를 받아드신 선생님도 이젠 건우 마음을 알겠죠.왜 하늘이 노란지를..

빈틈없어 보이던 선생님의 축 쳐진 어깨를 보며 선생님도 건우와 함께 그리고 선생님이 맡을 많은 아이들과 함께 더 좋은 선생님으로 자라가리라 는 생각이 드는군요. 권위적인 어른들로부터 또는 친구들로부터 상처받은 아이들의 여린 마음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책입니다.그리고 문제를 바로 바라볼 수 있게 해 주고 그 해결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아이들의 마음을 키워주는 동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