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 하는 법 - 공부법 교과서
주병진 지음 / 영상교육연구소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에란카츠의 슈퍼 기억력 책을 읽은 후 양에 안차 여기 저기 기웃거리다 알게 된 책이다.
 결론부터 애기하면 지금까지 읽은 어떤 책보다 많은 학습방법을 담고 있어 효율적이다.

 총 40가지 학습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데 그 중 핵심만 간략하게 정리해본다.

 


1. 뇌의 기능을 알고 학습하기
     클래식' 나의 뇌를 깨우다 책의 포스팅에서 본 바와 같이 좌뇌는 논리력, 수리력을 담당하고 기억력을 관장한다. 우뇌는 이미지를 담당하고 처음 본 것들 관장한다. 즉, 학습을 하면 1>우뇌 2> 좌뇌 3> 해마의 신경세포 순서로 저장되고 인식되는 것이다.
     따라서 최초에 각인되는 이미지를 우뇌가 인식할수 있게 인상깊은 이미지로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심플하고 일반적인 일자형 텍스트 한 줄보다 인상깊은 이미지 한장을 더 잘 기억한다.
     그래서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미지화 하여 공부하는 것이 좋다.

 
2. 정확성, 집중력, 영상력 그리고 반복
     무엇이든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는 집중하여야 하고 반복해서 봐야 한다.
     또한 오랫동안 기억하기 위해서 이미지화하여야 하므로 그림이나 도표,영상정보 등으로 정확하게 집중해서 반복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개념파악과 정리
    어떤것을 머릿속에 넣기 위해서는 이해가 우선이고 그에 따라 개념이 파악되어 스스로 노트에 정리를 해봐야 한다.

 
4. 효과적인 복습방법
     독일의 심리학자인 헤르만 에빙하우스는(1855~1909)는 16년에 걸쳐 인간의 망각 실험을 했다. 그 결과 무의미한 단어의 기억을 통해 사람은 기억한 것의 50%는 1시간내에 잊어버리고, 24시간이 지나면 70%를 잊어버리고, 1개월이지나면 약 80% 를 잊어버린다는 것을 발표했다. 우리 두뇌는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두뇌에서 지워버린다.
 

  한번 종합하여 반복하는 것보다 일정 시간의 범위에서 분산하여 반복하는 것이 훨씬 더 기억에 효과적이다.
  학습내용을 요점 정리한 후에 반복하는 것이 오랫동안 기억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 숫자와 국어 혼합법
 1=ㄱ, 2=ㄴ,3=ㄷ,4=ㄹ,5=ㅁ,6=ㅂ,7=ㅅ,8=ㅇ, 9=ㅈ,0=ㅊ
* 기억 트레이닝법
 마인드맵, 영상법, 패그법, 매트리스법등


 여태까지 내가 학습 방법을 위해 보아온 책들의 모든 정보를 한 곳에 정리해 놓은 듯하다.

 실로 다양한 학습방법에 대해 논하고 있으며 주제에 맞게 책의 내용은 모두 컬러를 사용한 그림을 채워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 동안 읽어왔던 어떤 책보다 실용적인듯 한데 왜 절판되었는지는 참으로 모를 일이다.

 개인적으로 알라딘에서 중고로 판매하는 책을 구매한것인데 배송료가 절대 아깝지 않을 정도로 쓸모있는 책이다
 공부방법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고 여기서 논하고 있는 많은 방법 중 하나를 택해서 실행해볼 것을 권한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 다양하게 적용해보고 더욱 구체화하고
단련해나가는것이 결국 최적의 학습방법 아니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