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토니 부잔의 마인드맵 북
토니 부잔.배리 부잔 지음, 권봉중 옮김 / 비즈니스맵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학습방법에 대한 관심이 슈퍼기억력 --> 공부잘하는법--> 마인드 맵북 에 까지 이르렀다.
앞서 애기한 공부잘하는 법을 보다 여러가지 학습 방법으로 나온것 중 아직 해보지 않은 마인드맵을 이번에 실행해보게 되었는데 이거, 꽤 괜찮다.
일단 마인드 맵은 일반적으로 워낙 잘 알려져 있고 주위에 몇몇 사람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계셔서 아~ 쓰나보다 했는데 막상 사용해보니 그냥 페이퍼에 무작정 텍스트로 써가면서 외우는것보다 훨씬 좋은듯하다.
말그대로 암기가 잘되기 위해서는 텍스트보다 그림같은 이미지가 좋은지라 그 조건에 딱 부합되기도 하고, 무엇보다 마인드 맵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사용중인데 이거 여러가지로 편리하다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맵의 종류도 알게되었고 컬러도 다채롭게 쓸수 있고 마치 새로운 세계의 뚜껑을 열어본 느낌이다. 대충은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이왕하는거 제대로 알고 하자는 생각에 창시자인 토니부잔의 책을 보게 되었다.
1. 중심에는 항상 중요한 이미지를 사용하라
2. 전반에 걸쳐 이미지를 사용하라
3. 다양한 색상을 이용하여 이미지화 하라
4. 가지에는 너무 많은 글보다 하나의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성하라
5. 부호를 사용하라
6. 가지와 가지는 연결하여 중심에서 바깥으로 두꺼운선에서 얇은 선으로 뻗어가게 하라
마인드맵은 브레인 스토밍을 결합한 아이디어회의나 노트정리, 자기계획등 사용처가 무척 다양하다.
마인드맵을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에는 최적의 책인듯 싶으니 좀더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읽기를 권한다.
특히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니 참 편리하고 번거롭지 않은듯 하다.
수기로 페이퍼에 써가면서 외우는 암기법을 사용하다 마인드맵을 써보니 이거 무척이나 마음에 든다.
아~이로써 드이어 내게 맞는 암기법하나 찾은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