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소셜네트워크로 부를 창출하는 소셜커머스의 모든 것
유윤수.윤상진 지음 / 더숲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쿠팡, 티켓몬스터 , 위메이크 프라이스
요즘 한참 반값 컨셉으로 공중파 티브에서 광고를 하고 있는지라 이젠 누구에게나 익숙해진 이름들일 것이다.
얼마전만 해도 아는 사람만 안다는 소셜 커머스 업체들의 이름이었는데 그들이 이제 거대한 광고 전쟁에 나서기 시작했다.
서비스와 회사네이밍에 대한 인지도를 넓히기 위해서는 티브이 광고만큼 확실한 홍보가 없겠으나 소셜 커머스라는 서비스 자체가 소규모 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소셜네트워킹을 이용한 홍보서비스라는 면에서 보면 지금 나오는 티브이 광고는 앞으로의 소셜 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우려를 깊게 한다. 물론 그 범위를 대형 기업들에게도 확장을 한다면 홍보나 매출면에서 득이 될수도 있으나 소셜커머스의 기본 의미를 되시긴다면 소셜 커머스가 가진 장점을 희석시키는 일이고 장기적으로는 포털사이트에 막대한 돈을 투자해서 광고하는것과 무엇이 다른 싶기도 하다.
서비스를 셋팅하고 홍보하기 위해 파격적인 반값 할인을 내세우긴 했지만 명백히 소셜커머스는 반값 할인 서비스가 아니다.
소셜커머스는 요즘 한창 이슈가 되는 SNS, 실시간으로 사람들과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여 공동 구매를 일으키는 홍보서비스다.
트위터나 페이스북등을 이용하여 지인 또는 인맥을 통해 홍보가 이루어지고 정해진 인원을 채워야 할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개인이나 회사 양쪽 모두 손해볼 것 없는 win,win 서비스다.
정상 가격보다 반값이라는 가격면에서 다시 이뤄지지 않을 거래이므로 소비자는 지금 당장 쓰지 않더라도 사두면 언젠가 쓰겠지 하는 마음으로 이 소셜커머스의 구매자와 홍보자로 변신한다. 소규모 업체또한 그동안 오프라인의 동네 팜플렛에 의존해왔던 한정적인 홍보서비스를 단시간에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수 있다는 부분과 포털업체의 광고비만큼의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 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것은 일단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적인 면이고 소셜커머스를 통한 비용에도 나름의 장기적인 플랜이 있지 않으면 다음의 아고라에 나온 어떤 고기 음식점처럼 단골은 단골대로 놓치고 비용은 비용대로 부담해서 이도 저도 못한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 책은 소셜 커머스에 대한 정의, 근본적인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고 성공했던 사례, 실패했던 사례와 더불어 앞서 서비스했던 해외 사례를 보여준다.
물론 해외와 국내의 시장환경이나 조건이 여러가지가 달라 그대로 도입하는데는 무리가 있지만 그들의 독특한 컨셉과 아이디어는 여러모로 쓸만하다. 또한 소셜 커머스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안내와 사용법등을 설명하고 있어 실제 관련 사업을 준비하는 이라면 이 책은 그 값을 충분히 할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