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해 볼 만한 주제가 생겼는데 접근하기 어려운 이유중 큰 것은 아마 학문이 많이 나누어지고 깊어져서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는 생각에서 비롯되는 것 같습니다. 질문이 깊어질수록 그 질문자체를 이해하는 것도 오랜 공부가 필요하긴 합니다.만
원론강좌를 진행하는 녹색아카데미는 소크라테스가 활동하던 당시의 그리스의 학문관을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철학자 김상봉 님이 '서로주체성의 이념'에서 전한 말씀을 조금 옮기면 <학문적 진리는 종교적 계시와 달리 모든 사람에게 아무런 전제 없이 지각과 사유에 명증적으로 드러나는 것이어야만 한다.>-144p  이러한 예전 그리스 인들의 학문관처럼 녹색아카데미의 분들은 진리를 알아가는 것은 세상을 볼 수있고 신중하게 생각할 수 있으면 전문가가 아니며 전공이 전혀 다르더라도 별 문제 될 것없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일상은 말그대로 매일 겪어서 그냥 일상일 뿐이라고 느껴집니다. 그렇지만 일상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참 신기한 것도 많고 신기한 일도 많습니다.  이번 기회에 삶과 생명에 관하여 잠시 생각해보는 게 어떨까요? 지식은 없어도 되고 그냥 질문만 있으면 됩니다. 어렸을 때 가져본 질문을 상기하는 것이 의미 있다고 여기시면 믿고 와보셔요.

넘 늦게 올려서 죄송합니다. 1주제 '당최 세상은 어떤 데인가?'가 좋다는 말씀을 모임회원에게서 듣고 저도 오늘 부터 있는 2주제에 참가하려고 합니다.  안 가는데 올리는 것도 좀 그렇고 해서요. 
(*위의 그림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참 그리고 녹색아카데미는 매달열리는 공부모임이 있습니다. 이번 강좌는 '프로젝트'의 성질이 강하고요. 공부모임에서는 매달 모여서 책을 선정해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눕니다. 지성적이고 겸손하고 상대의견을 바로 이해하려는 분위기가 강하니 삶을 성찰하는데 학우와 선생이 필요하신 분, 감수성을 나누고 싶은 분이면 가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www.greenacademy.or.kr/  원론강좌 이후에도 공부모임이 계속 진행되니(가깝게는 8월 19일 '뇌과학과 인식'에 관한 것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주제지요?^^;) 공지를 참고하셔서 가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