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첫 백제 여행 답사 바로하기 역사 바로보기 4
여행이야기 기획, 박광일 글 / 삼성당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 봄 아이가 다니는 학교의 어머니독서회에서 기행을 간 적이 있다.

가사문화의 산실이라고 할 만한 소쇄원, 식영정과 가사문학관등을 둘러보는 코스였다.

광주에서도 가까워 몇 번 가 본 곳이라 뭐 새로울 게 있을까 싶었지만 가족이 아닌 맘이 맞는 엄마들과 담양군청에서 보내 온 버스에 문화해설사가 있는 나들이라 기분은 새로웠다.

소쇄원의 작은 정자들은 그 모습 그대로였지만 해설사의 이야기가 합쳐지면서 수수하지만 소중한 문화재의 모습으로 다가왔다.

늘 아이들 쫓아다니기에 지쳐 털썩 주저앉는 걸로 만족했던 정자의 지붕에도, 아궁이 하나에도 다 의미가 있음을 느끼는 하루였다.


이렇듯 무심히 지나는 것과 알고 보는 것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다.

“탑사 바로하기 역사 바로보기”의 4번째 이야기는 700여년 역사를 지녔지만 우리의 뇌리에는 삼국 중 가장 무능한 국가로 남아 있던 백제의 오랜 역사와 함께 눈부시게 발전했던 문화  유산들을 만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이 한권이면 누구든지 유능한 문화해설사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과 함께 백제 자세히 들여다보기를 시도할 수 있게 도와준다.

모두 3개의 파트로 나누어진 책은 한성 시대의 백제와 공부, 부여시대로 구분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백제 700여년 역사 중 500년을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공주나 부여에 비해 알려져 있지 않은 한성에서의 역사는 새로움으로 다가온다.

몽촌토성과 풍납토성을 거쳐 백제의 건국이야기를 듣다보면 어느 새 백제라는 나라가 가까이 다가온다.

또한 스러져가는 백제의 운명과 함께 패배한 나라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모습이 눈에 선해 쓸쓸함 마저 느낄 수 있었다.

다음으로 백제가 고구려에 패해 한성에서 옮겨간 곳인 공주에서는 공산성과 무령왕릉을 들른 뒤 국립공주박물관에서는 화려하고 빛나는 백제의 문화를 맛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백제 역사 중 가장 많이 기억되는 부여는 백제의 마지막 모습을 만나게 된다.

특히나 국립 부여 박물관에서 만나는 백제금동대항로와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같은 낯익은 유물들은 반가운 마음과 함께 아름다운 문화에 박수를 보내게 된다.


글을 읽는 내내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주는 문화해설사의 뒤를 따르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백제의 문화를 자랑스러워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조금 가파른 길입니다. 만일 비가 왔다면 미끄러울 테니 조심하십시오.”라는 초행길의 답사자를 배려하는 자상함이 몸에 베인 그런 분과 함께 현장에 서 있는 기분이었다.

계백 장군의 황산벌 싸움과 의자왕과 삼천궁녀로 기억되던 백제가 아닌 고구려와 신라를 누르고 중국과 일본에 사신을 보냈던 한성시대와 근초고왕의 기상이 느껴지는 백제를 만날 수 있었다.

더불어 몰락해가는 국가의 운명 앞에서 한성을 버리고 남으로 남으로 향했던 백성들의 설움 또한 미루어 짐작할 수 있었다.

이 책이 가장 큰 빛을 발할 수 있는 기회는 직접 떠나는 답사 길에서 일 것이다.

백제의 마지막을 지켜보았을 부여 백강의 삼천궁녀 이야기의 진실과 나.당 연합군에 의해 나라를 잃고 멀고 먼 중국 땅에서 의자왕이  그리워했을 백제의 눈부신 문화를 아이들과 느껴 보고 싶다.

물론 이 책과 함께 하는 답사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