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어떻게 책을 쓸까? 그림책 보물창고 20
아이린 크리스틀로 지음, 이순미 옮김 / 보물창고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흔히 창작의 어려움을 출산의 고통에 비유하기도 한다.

하지만 출산을 누구나 경험할 수 없는 것처럼 실제로 작가를 쉽게 만나볼 수 없기에 그 고통은 미루어 짐작할 수밖에 없다.

책의 첫머리에 등장하는 ‘작가는 별의별 순간에도 다 책을 쓸 궁리를 한답니다.’라는 말이 작가의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내는 말인 듯하다.

이웃해 살고 있는 두 작가의 일상을 통해 작가가 어떻게 책을 쓰는 지를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어느 날 개와 고양이의 짓궂은 장난을 본 작가들은 그들을 소재로 글을 쓰기 시작한다.

글만 쓰고 그림은 다른 화가에게 맡기는 작가와 글과 그림을 함께 그리는 작가를 비교해 아이들의 흥미를 한층 배가 시킨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 간단하게 미리 써 보기도 하고, 줄거리를 만들어 보기도 하고 그림을 함께 그리는 작가는 스케치를 해 보기도 한다.

또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도서관이나 박물관을 찾아가기도 하고 필요한 내용을 따로 메모해 두기도 한다.

그리고 사람들을 취재하기도 하며 쓰고, 쓰고 또 쓴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고치기도 하고 아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도 한다.


글과 그림이 다 완성되었다 해도 책을 출판해줄 출판사에 원고를 보내 긴 시간 동안 연락오기를 기다린다.

출판사와 계약을 하게 되면 편집자를 만나 의견을 교환하게 되고 더 좋게 고치고, 고치고 또 고치게 된다.

다음으로 디자이너와 함께 판형, 글씨체등을 결정하고 표지를 디자인 하면 드디어 교정 작업에 들어가게 된다.

마지막으로 인쇄하고 제본을 마무리하면 책이 탄생하는 긴 여정이 드디어 끝나게 된다.


책 한권이 나오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공력이 들어가는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했는데 무심히 읽었던 책들에 수많은 땀방울이 담겨 있음을 새삼 느끼게 된다.

특히나 만화형식의 그림이라 한권의 책이 탄생하기까지를 아이들에게 쉽게 알려줄 수 있어 좋다.

그저 책이 우리 손에 오기까지 작가, 출판사, 서점 정도의 루트만 알고 있는 독자들에게 한권의 책속에는 수많은 인내와 노력이 숨어 있음을 알려준다.

시중에 나오는 수백 권의 책들 중  어떤 책들은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하지만 또 어떤 책들은 초판 1쇄에서 생명을 다하는 경우도 있다.

사랑받기 못하고 사라져버린 책들에게도 박수를 보내는 독자가 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책이기도 하다.

쉴 새 없이 생각하고, 관찰하고, 쓰고 또 쓰고, 고치고, 또 고치는 독자의 반응을 기다리는 작가에게 존경과 함께 책을 사랑하는 마음도 배워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