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 청소년과 어른, 그리고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프리드리히 카를 베히터 엮음, 김경연 옮김 / 보림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은 모른다 하더라도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햄릿의 대사는 알고 있을 것이다.

영국이 낳은 국민 시인이며 현재까지 가장 뛰어난 극작가로 손꼽히는 그의 작품은 연극이 아니더라도  현대인에 입맛에 맞게 소설, 그림책, 영화로 재탄생되어 왔다.

해설과 지문, 대사로만 이루어진 문장들은 새롭게 쓴 소설을 읽던 느낌과는 너무 달라 원작을 완역한 햄릿을 읽을 때 적지 않게 당황했었다.


프리드리히 카를 베히터가 자유롭게 다시 쓰고 그렸다는 햄릿은 근래에 읽은 그 어떤 책보다 더 원작인 희곡의 맛을 잘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연극이 올려진 커다란 무대를 상징하는 듯 큰 판형의 책을 넘기면 붉은 커튼이 드리워진 앞 면지를 만날 수 있다.

액자모양 속에 가득 그려진 그림은 등장인물의 행동 , 표정, 심리 등의 미묘한 변화까지 느끼게 해주고 지문에 해당하는 글은 액자 위에 자리 잡고 있다.

그림위에 써진 글도 큰따옴표가 따로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등장인물들의 대화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야기는 주인공인 햄릿이 아닌 햄릿왕자가 가장 아끼는 친구로 이름 지어진 어릿광대와 곰의 대화를 통해 풀어 나간다.

사랑에 빠진 왕자의 연서를 읽는 오필리어와 사랑을 믿지 않는 오필리어의 아버지 재상이 주고받는 대화는 무대 위의 배우들의 과장된 연극대사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아버지인 선왕의 죽음대한 비밀과 어머니의 재혼을 괴로워하면서도 앞으로 나서지 않는 햄릿의 모습은 고뇌하는 원작의 모습을 잘 나타내고 있다.

또한 재상의 죽음과 햄릿의 지하 감옥행은 손에 담을 쥐게 하며 이야기에 빠져 들게 한다.

결론 나지 않은 마지막 장면도 원작을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들게 하기에 충분하다.


예쁜 공주 풍 그림의 그림책으로 셰익스피어의 이야기를 접했던 아이들에게 좀 난해하겠다 싶으면서도 아이들의 반응이 궁금해 읽어주기를 시도해 보았다.

아직 저학년인 까닭에 이야기를 다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연극이냐는 질문을 동시에 했다.

셰익스피어를 옛날 그림책 작가 정도로 알고 있던 아이들에게는 극작가와 희곡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었다.


며칠 전 신문에서 초등논술을 가르치는 학원에서 니체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책을 교재로 사용한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었다.

아이들 연령에 맞지 책은 아무리 훌륭한 고전이라 할지라도 종이보다 더 못한 존재가 돼버릴 것이다.

너무 어린 아이에게 무조건 햄릿을 읽히는 건 반대하지만 새롭게 시도되었지만 원작을 느낄 수 있는 그림책을 통해 새로운 장르를 알려 주는 정도는 대찬성이다.

원작을 알고 있는 독자와 그렇지 않은 독자, 그리고 청소년, 어른  그리고 어린이 독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읽은 뒤 서로 다른 느낌을 말하는 재미를 선사하는 걸로 그 가치가 충분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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